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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권 확보를 위한 보행안전대책의 도입방안에 관한 기초적 연구 - 선진국 보행안전대책을 중심으로 -
A Exploratory Study on an Introduction of a Walking Safety Measure for Walking Right - Centering around Walking Safety Measures of Advanced Countries -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0 no.1D, 2010년, pp.17 - 25  

장석용 (도로교통공단 부산광역시지부) ,  정헌영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  우승석 (도로교통공단, 한국교통방송 대구방송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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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지난 반세기 동안 급격한 경제적 성장을 기반으로 자동차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가장 오랜 세월동안 인간에게 있어서 이동을 위한 중요 교통수단이었던 보행(步行)이 자동차 통행에 밀려 그 중요성이 부각되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해 보행은 하나의 교통수단으로 생각하지도 않고, 인간이 기본적으로 가져야 할 보행이 권리로써의 인식조차도 희박해져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동차의 증가로 인해 보행권이 약화되는 현상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고, 교통안전부분에서 앞서가는 해외 일부 국가의 보행권 강화 정책을 살펴본 후, 현재 우리나라 보행자들의 보행환경에 대한 만족도와 보행권 강화를 위한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해외의 보행안전 대책의 도입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성과를 정리하면, 첫째, 안심하고 보행할 수 있도록 보행자들의 보행의 자유를 보장하고, 둘째, 안전하고 편리한 보행이 이루어 질 수 있는 보행환경의 정비방법의 모색과 해외의 보행권 강화대책 중 우리나라의 실정에 잘 맞고, 보행자 보행안전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현재 보행자들이 우선적으로 희망하는 실용적인 대책이 무엇인지를 GAP 분석구조방정식을 통해 분석하였다. 셋째, 선별된 대책의 시행이라는 가정 하에 보행자들의 만족도를 분석하여 추후 정책선정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 the importance of walking has not been stood out in relief because of the rapid increase of a car on a drastic economic growth in the past half a century. Walking has failed to be recognized as a traffic measure or one of basic human rights. Therefore this study brings up problems of weak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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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해외에서 시행되고 있는 보·차 분리뿐만 아니라 보·차 공존을 위한 개선 사례들까지 포함한 대책 등을 살펴보고, 이 중 도입 시 우리나라 실정에 잘 부합되고, 보행자들도 보다 많이 희망하는 대책들을 중심으로 보행권 확보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보행자들의 보행환경 개선과 보행권 확보 방안을 강구하기 위하여 해외의 보행안전 대책들에 대해서 보행자들의 의식을 파악하되, 특히 보행환경 만족도와 보행권 강화를 위한 개선방안의 중요도를 중심으로 효율적이고 실용 가능한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보행권의 개념과 제반 문제점들을 고찰해 보고, 해외의 일부국가에서 기 시행하고 있는 보행환경 개선방안의 도입 타당성 등에 관하여 연구하였는바,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첫째, 보행자가 안심하고 자유롭게 다닐 수 있는 보행공간 확보에 대해 논하고, 둘째, 안전하면서도 편리한 보행이 이루어 질 수 있는 보행환경의 정비방법 모색과 해외의 보행권 강화대책 중 우리나라의 실정에 잘 맞고, 현재 국민들이 우선적으로 시행되길 희망하는 실용적인 대책이 무엇인지를 검토하는데 그 의의를 두었다.
  • 이후 조사된 설문에 대해 서비스품질차이모형(Gap Model of Service Quality: 이하 GAP) 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 (Structural Equation Model) 분석을 행하여, 보행권 강화를 위한 효율성이 높은 활성화 대책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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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행권이란 무엇인가? 보행권이란 도로를 보행하는 보행자가 가능한 한 편안하게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이러한 권리가 보장되기 위해서는 사람이 보행하는 길, 즉 보도의 수평 연결성 또는 이동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급격한 경제적 성장을 기반으로 자동차의 급격한 증가는 어떤 결과를 야기했는가? 우리나라는 지난 반세기 동안 급격한 경제적 성장을 기반으로 자동차의 급격한 증가를 가져왔다. 이로 인해 가장 오랜 세월동안 인간의 이동을 위한 중요한 교통수단이었던 보행(步行)이 자동차 통행에 밀려나, 현재는 인간의 기본적 권리로조차 인식이 희박해져가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전체 보행환경 만족도와 전체 보행환경 중요도를 분석한 기준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보행권 강화를 위한 대책마련에 앞서 현재 이용 중인 전체 보행환경 만족도와 전체 보행환경 중요도를 이동성, 편리성, 접근성, 안전성, 미관(보행자가 느끼는 심리적인 아름다음)으로 나누어 7단위 척도로 분석하였다. 항목별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통해 정책의 필요성과 정책의 주요 대상을 파악하기 위해 GAP분석을 시행하여 표 9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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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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