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렌터카 이용특성 분석을 통한 교통사고 감소 방안
Reducing Traffic Accident by Analysis of Rent a Car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9 no.3, 2012년, pp.19 - 31  

김승현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교통안전팀) ,  이수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교통안전팀) ,  김장욱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교통안전팀) ,  변원남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교통안전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렌터카 사업자는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상 운행자 책임이 인정되고 있는데 렌터카 이용자의 사고위험과는 무관하게 렌터카 사업자의 위험요율을 기준으로 보험료가 책정되고, 렌터카를 실제 운전하는 이용자의 사고경력은 이용자 개인의 자동차 보험에도 반영되지 않는다. 이러한 제도적인 문제는 렌터카 이용자의 무책임한 운전을 부추겨 교통사고 발생을 증가시키는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데, 이처럼 렌터카사고의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법률과 제도를 살펴보고 렌터카 자동차보험 및 사고현황 분석을 통하여 교통사고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넷째, 주변 교통환경에 익숙하지 않다. 낯선 초행길이나 년 중 한두 번 정도 이용하는 지역을 운행하는 경우가 많아 도로와 교통체계에 익숙하지 않고 목적지를 찾는 과정에서 무의식중에 교통법규를 위반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 둘째, 차량관리체계가 미흡하다. 매출확대와 영업력 증대만을 위주로 하는 경영방식으로 인해 운행하는 차량의 관리나 일상적인 차량점검을 소홀히 하게 되고 렌터카 이용자들에 대해 업체 자체적인 대여 차종별 특성 안내나 안전한 차량이용방법 등에 관한 교육 시행이 곤란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에 따른 자동차 대여사업은 무엇인가?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에 따르면 자동차 대여사업이란 여객자동차 운수사업의 한 종류로서 다른 사람의 수요에 응하여 유상으로 자동차를 대여하는 사업을 말하며, 사업을 경영하려는 자는 사업계획을 작성하여 국토해양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시·도지사에게 등록하여야 한다. 즉 버스나 택시와 같이 자동차를 운행하여 이익을 추구하는 사업으로 공공성을 띄고 있는 운수사업의 법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자동차 대여사업은 최초로 언제, 어디서, 누구에 의해 시작되었는가? 즉 버스나 택시와 같이 자동차를 운행하여 이익을 추구하는 사업으로 공공성을 띄고 있는 운수사업의 법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렌터카 사업은 최초 1918년 미국 시카고에서 22세의 Walter L. Jacobs 라는 사람에 의해 포드자동차 ‘모델T’ 12대로 시작되어 현재의 Hertz사에 이르렀고, 우리나라는 1969년 자동차대여제도를 신설한 이래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을 개정하여 자동차운수사업의 일종으로 렌터카 사업을 규제하고 있는데 1975년 서울에서 대한렌트카가 30대의 자동차로 대여사업을 시작한 것이 처음이다. 현재의 Avis등 해외 유명 렌터카 회사들은 1980년대 아시안게임, 올림픽 등 국제 행사 유치와 더불어 국내업계와 업무제휴형식으로 국내 진출을 시작하여 현재까지 영업 중이며 전체 렌터카 업체는 2002년 렌터카 사업의 등록기준 대수가 100대 이상에서 50대 이상으로 완화되면서 그 수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대여자동차의 이용량이 늘어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지속된 꾸준한 경제성장과 국민들의 소득증가에 따른 레저활동의 증가, 자동차의 다양화와 짧아진 신모델 출시 주기로 인한 차량모델 교체주기의 단축, 자동차를 소유대상보다는 이용대상으로 인식하는 경향 확대 등의 이유로 대여자동차(이하 ‘렌터카’로 사용함)의 이용량이 늘어나고 있다. 또한 공공기관이나 기업들이 차량관련 안전규제의 부담을 덜고 비용처리에 대한 세제혜택을 누리기 위해서 업무용으로 렌터카 이용을 점차 늘리고 있다. 또한 변화하는 렌터카 관련 외부환경과 더불어 증가하는 교통사고로 인하여 지속적으로 할증되는 자동차보험료의 부담을 완화시키고 교통사고처리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자체 공제조합설립을 추진하던 중에 손해보험사를 관계사로 두고 있는 대형 렌터카업체의 소극적인 자세와 2008년 금융위기로 공제조합 출자금이 부담된 대부분의 업체들로 인하여 설립 진행이 답보상태에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