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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2 no.6, 2015년, pp.25 - 32
오인택 (교통안전공단 서울지역본부)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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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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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대여자동차 시장의 규모는 어떠한가? | 우리나라의 대여자동차 시장은 2014년말 기준으로 총 959개의 렌터카 회사가 등록하여 약 46만대의 차량을 운영 중에 있으며, 지난 10년간 (‘05-’14)간의 추이를 살펴보면 표 1에서 나타내고 있는 바와 같이 대여자동차 운영회사는 연평균 7.2%, 차량등록대수는 17. | |
대여자동차 산업의 성장에 따른 대여자동차 등록대수 증가추세는? | 대여자동차 산업의 성장에 따른 대여자동차 등록대수 증가추세는 우리나라 전체 자동차 등록대수의 연평균 증가율이 약 2%대임을 감안할 때, 상당히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반면 대여자동차 산업의 성장이면에는 교통안전측면에서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 |
우리나라는 자동차보험을 대여자동차 사업자가 의무적으로 가입하고 있는 실정인데, 이런 방식은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 우선 대여자동차 운전자의 도덕적 해이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대여자동차 운전자가 교통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에 대한 보상책임 부담을 갖지 않게 되어 운전자에게 안전운전불감증을 유발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교통사고 발생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러한 내용은 실제 표 9에서 나타내고 있는 보험개발원 자료를 이용하여 대여자동차와 개인자동차의 사고율 비교를 통해 가늠해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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