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무슬림의 전통복식과 종교복식에 대한 인식 및 착용현황
Public Awareness and Donning Practices of Traditional Dresses and Muslim Dresses among Indonesian Muslim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2 no.7, 2012년, pp.117 - 132  

김순영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추호정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남윤자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손진아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public awareness and donning practices of traditional and religious dresses among Indonesian Muslim. The relevant literature was reviewed first, and in-depth interviews and survey were followed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Sarung and Kain Panjang are the most representat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메자 바틱이란 무엇인가? 크메자 바틱은 바틱 천으로 만든 셔츠를 말한다. 옷의 형태와 구성적 측면에서 볼 때 서양복의 와이 셔츠(Y-shirt) 혹은 남방과 동일한 모양의 옷이다.
인도네시아의 인구 대부분은 어떤 종교를 믿는가? 인도네시아는 인구수로 볼 때 국내에 체류 중인 외국인 집단의 상위그룹(2010년 통계 7위)에 속하지만 3) 많은 한국인들은 인도네시아인과 그들의 문화에 대해서 낯설게 생각한다. 또한 외국인 체류 비율 상위그룹에 속하는 나라들 가운데 인도네시아는 유일 하게 인구의 대부분이 이슬람교를 믿는 국가이다.
한국에서 인도네시아 무슬림을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중동지역과 마찬가지로 인도네시아 무슬림들에게도 종교 복식이 매일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5) 한국사회 는 이슬람을 대중종교로서 받아들인 역사가 없으며 이는 한국인들로 하여금 인도네시아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 어렵게 만들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배영동 (2007), 물질문화의 개념 수정과 연구 전망 - 민속학의 영역과 방법 확장을 생각하며, 한국민속학, 46, p. 240. 

  2. 박진경 (2010), 한국 다문화정책의 특성과 발전방향 - 다문화 정책 모형이론을 중심으로, 2010 한국정책학회 하계대회 및 국제학술회의 proceedings, p. 178. 

  3. 법무부 출입국 외국인정책본부 편 (2011), 2010 출입국 외국인정책 통계연보, p. 271. 

  4. 임진숙 (2007), 천 가지 이야기가 있는 나라 인도네시아, 서울: 즐거운 상상, p. 19. 

  5. 김영수 (2011), 무슬림의 나라 인도네시아 이해하기, CHINDIA Journal, 54, pp. 69-71. 

  6. 정인희, 최선형, 강순제 (2007), 한국 도시 여성의 한복착용에 대한 의식-서울, 대전, 부산을 중심으로, 복식, 35, pp. 253-264. 

  7. 권수애, 최종명, 이은경 (1998), 한복의 착용실태와 구매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7(1), pp. 129-138. 

  8. 조우현, 김문영 (2010), 한복의 소비자 인식에 관한 연구, 복식, 60(2), pp. 130-143. 

  9. 이순원, 조성교, 최정화 (1991), 피복환경학,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p. 19. 

  10. Hansen, K. T. (2004), The world in dress: Anthropological perspectives on clothing, fashion and culture, Annual Review of Anthropology, 33, p. 379. 

  11. 오가와 야수로 (2010), 세계민족복식, 조우현 박춘순 역, 서울: 민속원, p. 66. 

  12. Rozan Yunos, Bandar Seri Begawan, "The origin of the songkok or kopiah", The Brunei Times. 자료검색일 2011. 11. 11, http://www.bt.com.bn/features/2007/09/23/the_origin_of_the_songkok_or_kopiah 

  13. 石山彰(1996), 인도네시아 사라사(更紗)와 衣裝, 동남아시아의 직물과 복식문화, 온양민속박물관 편, 아산: 온양민속박물관, p. 134. 

  14. Cattoni, V. (2004), Reading the Kebaya, A paper presented at the 15th Biennial Conference of the Asian Studies Association of Australia, Canberra, Australia, pp. 3-4. 

  15. 홍나영, 신혜성, 최지희 (2004), 아시아 전통복식, 서울: 교문사, p. 96. 

  16. 홍나영, 신혜성, 최지희 (2004), 아시아 전통복식, 서울: 교문사, p. 97. 

  17. 홍나영, 신혜성, 최지희 (2004), 아시아 전통복식, 서울: 교문사, p. 99. 

  18. Anawalt, P. R. (2007), The worldwide history of dress, London: Thames & Hudson, p. 293. 

  19. 양승윤 (1996), 인도네시아 무슬림의 통과의례의 대한 고찰, 동남아연구, 5, p. 200. 

  20. 이정순 (2007), 이슬람 문화와 여성,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p. 162. 

  21. 이정순 (2007), 이슬람 문화와 여성,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p. 163-167. 

  22. 이정순 (2002), 무슬림 여성과 베일,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p. 70. 

  23. 남지화 (2004), 질밥(jilbab)은 인도네시아 무슬림 여성들의 정체성인가, 국제지역정보, 136, pp. 24-25. 

  24. 양승윤, 박재봉, 김긍섭 (1997), 인도네시아 사회와 문화, 서울: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p. 34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