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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O 알고리즘을 이용한 다중 하중 스펙트럼 하에서의 항공기 날개 구조부재의 최적 설계 연구
Design Optimization of a Wing Structure under Multi Load Spectra using PSO algorithm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11, 2012년, pp.963 - 971  

박국진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박용진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조진연 (인하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박찬익 (국방과학연구소) ,  김승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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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항공기 날개의 최적설계 툴을 개발하고, 다중하중스펙트럼 조건에서 항공기 날개의 구조부재에 대한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공력하중을 계산하기 위해 2차원 CFD의 해석 결과를 사용하였다. 최적화 설계 변수리브스파의 개수 및 위치와 두께를 선정하였다. 각각의 비행유형에 대한 순항속도에서의 공력해석 결과로 응력해석을 수행한 후, 피로하중 스펙트럼 임무선도를 활용하여 피로파손해석을 수행하였다. 다중하중 조건의 적용을 위해 손상누적법을 적용하였다. 응력해석에 이은 파손 해석을 포함하는 항공기 날개의 경량화를 진행하였다. 다변수 문제를 효과적으로 최적화하기 위해 PSO(Particle Swarm Optimization) 알고리즘을 사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development of optimal design tools for wing structure is described including multi load spectra condition and fatigue analysis. Two dimensional CFD result are used for calculating aerodynamic force. Design variables are composed of a number of rib and spar, positions, and thicknes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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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다중하중 조건에서 피로해석에 의한 파손을 고려한 항공기 날개의 경량 최적화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최적화 영역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최대응력조건을 이용한 구속조건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피로해석을 구속조건으로 활용하여 신뢰할 수 있는 최적화가 수행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 실제 제품개발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수 십 가지의 하중조건을 고려하여 최적화를 수행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다중하중조건에서의 구속조건을 산출하고 최적화를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따라서 하중 데이터와 물성 데이터베이스 등을 이용하면 신속하게 피로해석을 반영한 구조 부재의 배치가 가능하다.
  • 기존의 전산 환경에서의 최적화 연구에서는 구조부재의 최적화 과정에서 최대 응력만을 고려하여 설계하므로, 정확한 목적함수의 평가가 불가능하다. 최대 응력 조건을 만족하더라도, 피로하중이 적용되면 낮은 응력 조건에서도 파손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고려를 하였다.

가설 설정

  • 비행 구간별 초과하중의 크기 및 횟수가 결정되면 각 구간별로 동일한 비행형태를 연결하여 1회 비행에 대한 스펙트럼을 완성한다. 이때 피로하중 스펙트럼은 사인파로 가정하여 데이터 그래프의 값을 역산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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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의 날개 최적화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항공기의 날개 최적화는 날개 형상을 결정하기 위한 외피형상최적화와 리브, 스파 등을 배치하는 구조부재의 최적화가 있다[1]. 외피형상에 대한 최적화는 주로 공력해석의 결과를 이용하여 구성하며, 구조부재의 배치는 중량계산, 응력해석, 피로해석 등을 이용하여 결정한다.
구조부재의 배치는 무엇을 이용해 결정하는가? 항공기의 날개 최적화는 날개 형상을 결정하기 위한 외피형상최적화와 리브, 스파 등을 배치하는 구조부재의 최적화가 있다[1]. 외피형상에 대한 최적화는 주로 공력해석의 결과를 이용하여 구성하며, 구조부재의 배치는 중량계산, 응력해석, 피로해석 등을 이용하여 결정한다. 대부분의 항공기 설계과정에서 위와 같은 해석들은 개념 설계 이후에 수행되어 피드백이 이루어진다.
외피형상최적화는 무엇을 이용해 이루어지는가? 항공기의 날개 최적화는 날개 형상을 결정하기 위한 외피형상최적화와 리브, 스파 등을 배치하는 구조부재의 최적화가 있다[1]. 외피형상에 대한 최적화는 주로 공력해석의 결과를 이용하여 구성하며, 구조부재의 배치는 중량계산, 응력해석, 피로해석 등을 이용하여 결정한다. 대부분의 항공기 설계과정에서 위와 같은 해석들은 개념 설계 이후에 수행되어 피드백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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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조대식, 유재훈, 조창열, 박찬우, "가로세로 비가 큰 항공기 날개의 다분야 통합 최적설계를 위한 자동화 공력-구조 연계 시스템 개발",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38권, 제 7호, 2010, pp. 716 -726 

  2. 이재우, 김종환, 정주영, 전권수, 변영환, "MDO 프레임워크 개발을 통한 항공기 날개 통 합최적화 설계",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32권, 제6호, 2004, pp. 23-33 

  3. 김수환, 권장혁, "신뢰성을 고려한 유연날개 형상 최적 설계에 대한 연구",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제 11권, 제11호, 2006, pp. 21-28 

  4. E. Oktay, H.U. Akay, and O. Merttopcuoglu, "Parallelized Structural Topoloogy Optimization and CFD Coupling for Design of Aircraft Wing Structures", Computers & Fluids, Volume 49, Issues 1, October. 2011, pp. 141-145 

  5. J.J. Alonso, P. LeGresley and V. Pereyra, "Aircraft Design Optimization", Mathematics and Computers in Simulation, Volume 79, Issue 6, February. 2009, pp. 1948-1958 

  6. 강왕구, 구교남, 김덕관, "소형 항공기 전기체 피로시험을 위한 하중 스펙트럼 산출",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29권, 제 6호 2001, pp. 112 -118 

  7. J. A. Collins, "Failure of Materials in Mechanical Design", Wiley-Interscience, New York, 1981. 

  8. Young-Sang Kim, "Multi-Disciplinary Design Optimization of a Wing using Parametric modeling", KSAS, 2008, pp. 229-237 

  9. D. Maruyama, K. Matsushima, K. Kusunose, and K. Nakahashi, "Three Dimensional Aerodynamic Design of Low-Wave-Drag Supersonic Biplane Using Inverse Problem Method", Journal of Aircraft, Vol. 46, No. 6, November-December 2009 

  10. Charles E. Dole, James E. Lewis, "Flight Theory and Aerodynamics", John Wiley & Sons, 2000, pp. 170 

  11. Daniel O. Tipps, John W. Rustenburg, and Donald A Skinn, "Statistical Loads Data for B-767-200ER Aircraft in Commercial Operations", Office of Aviation Research Washington D.C., 2000, pp.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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