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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11, 2012년, pp.963 - 971
박국진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박용진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조진연 (인하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박찬익 (국방과학연구소) , 김승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In this paper, development of optimal design tools for wing structure is described including multi load spectra condition and fatigue analysis. Two dimensional CFD result are used for calculating aerodynamic force. Design variables are composed of a number of rib and spar, positions, and thickness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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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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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의 날개 최적화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 항공기의 날개 최적화는 날개 형상을 결정하기 위한 외피형상최적화와 리브, 스파 등을 배치하는 구조부재의 최적화가 있다[1]. 외피형상에 대한 최적화는 주로 공력해석의 결과를 이용하여 구성하며, 구조부재의 배치는 중량계산, 응력해석, 피로해석 등을 이용하여 결정한다. | |
구조부재의 배치는 무엇을 이용해 결정하는가? | 항공기의 날개 최적화는 날개 형상을 결정하기 위한 외피형상최적화와 리브, 스파 등을 배치하는 구조부재의 최적화가 있다[1]. 외피형상에 대한 최적화는 주로 공력해석의 결과를 이용하여 구성하며, 구조부재의 배치는 중량계산, 응력해석, 피로해석 등을 이용하여 결정한다. 대부분의 항공기 설계과정에서 위와 같은 해석들은 개념 설계 이후에 수행되어 피드백이 이루어진다. | |
외피형상최적화는 무엇을 이용해 이루어지는가? | 항공기의 날개 최적화는 날개 형상을 결정하기 위한 외피형상최적화와 리브, 스파 등을 배치하는 구조부재의 최적화가 있다[1]. 외피형상에 대한 최적화는 주로 공력해석의 결과를 이용하여 구성하며, 구조부재의 배치는 중량계산, 응력해석, 피로해석 등을 이용하여 결정한다. 대부분의 항공기 설계과정에서 위와 같은 해석들은 개념 설계 이후에 수행되어 피드백이 이루어진다. |
김수환, 권장혁, "신뢰성을 고려한 유연날개 형상 최적 설계에 대한 연구",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제 11권, 제11호, 2006, pp. 2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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