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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PEM 연료전지 경량화를 위한 마그네슘 분리판의 성능평가
Performance assessment of Magnesium Bipolar Plates for Light Weight PEM Fuel Cell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12, 2012년, pp.1063 - 1069  

박토순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이동우 (Hyundai Engineering) ,  김경환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of KAIST) ,  권세진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of KAIS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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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PEM 연료전지의 경량화를 위한 방안으로 밀도가 낮고 전기전도성이 높은 마그네슘 합금분리판에 적용하였다. 금속 분리판 표면의 부식 및 산화 방지막 형성을 위해서 스퍼터링을 이용하여 은(silver)을 증착하였다. 최적의 증착 조건 확립을 위한 내산성 평가에 있어서 미세균열이 발생하지 않는 3 ${\mu}m$를 최적 증착 두께로 선정하고, $180^{\circ}C$에서 코팅을 수행함으로써 증착 두께의 균일성을 향상시켰다. 단일전지 구성을 위한 분리판 형상결정을 위해서 체결압, 채널 깊이에 따른 성능을 비교평가 하였다. 제작된 분리판을 이용하여 단일전지를 구성하고, 코팅 유무 및 체결압과 채널 깊이별 전류-전압 성능을 비교평가 하였다. 코팅된 마그네슘 분리판은 최대 전력밀도 192 $mW/cm^2$로, 단위 중량당 전력 밀도가 기존 금속 분리판 대비 우수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present paper, we used magnesium alloy having a lower density and higher electrical conductivity for bipolar plate to reduce the weight of PEM fuel cell. The silver was coated to prevent corrosion and form passivation film on the metal surface with sputtering. In acid proof evaluation for setting...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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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PEM 연료전지의 경량화를 위해서, 실용 금속 중 가장 가벼운 마그네슘의 분리판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마그네슘은 우수한 밀도 외에도 전기 및 열전도도, 높은 강도, 높은 기계 가공성을 가진다[Table 1].
  • 본 연구에서는 PEM 연료전지의 구성품 중 가장 큰 부피와 무게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분리판의 경량화를 위하여 마그네슘 합금의 적용 가능성을 실험적으로 고찰하였다. 기존의 흑연을 대체 할 수 있는 재질로 밀도가 낮고 전기전도성, 가공성, 내산성이 우수하고 가격이 저렴한 마그네슘 합금(AZ31B)를 선택하였으며 산화와 부식방지를 위해 마그네슘 합금을 은(Ag)으로 코팅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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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전지의 장점은? 특히, 에너지원으로의 변환이 용이하고 효율이 높은 수소에너지가 가장 부각되고 있으며, 연료전지는 수소에너지를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동력장치이다[1,2]. 연료전지는 기존의 2차 전지나 내연기관에 비하여 에너지 밀도가 높고 친환경적이며 구조가 비교적 간단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따라서 최근에는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가지는 연료전지를 소형 전자장비에서부터 무인항공기, 자동차 등의 대체 동력원으로 사용하기 위한 연구개발 사례가 많이 보고되고 있다[2-5].
연료전지의 경량화 과정 중 스택의 경량화가 선행되어야하는 이유는? 따라서 동력장치의 중요한 성능지표인 에너지 밀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연료전지의 경량화가 필수적이다. 연료전지의 B.O.P(balance of plant) 중 가장 높은 무게 점유율을 가지는 스택(stack)의 경량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스택은 크게 분리판(bipolar plate), 막-전극 결합체(MEA), 끝판(end plate)로 구성되며, 스택의 경량화에는 분리판의 경량화가 가장 크게 기여한다[Fig.
수소에너지를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동력장치는? 전 세계적으로 화석연료의 제한된 매장량과 국제 기후 협약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 감소 의무에 따른 환경보호에 대한 인식이 재고되면서 대체에너지 및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에너지원으로의 변환이 용이하고 효율이 높은 수소에너지가 가장 부각되고 있으며, 연료전지는 수소에너지를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동력장치이다[1,2]. 연료전지는 기존의 2차 전지나 내연기관에 비하여 에너지 밀도가 높고 친환경적이며 구조가 비교적 간단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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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Moon Young Seok, Cho Keong Yeop, 2003, "The development of alternative Energy technology and Agreements for Climate Change under Unstable Contractive Markets", EERI, Preliminary Research Report 03-11(문영 석, 조경엽, 2003, "불완전 경쟁시장하의 대체에 너지 기술개발과 기후변화협약", 에너지경제연구원, 기본연구보고서 03-11) 

  2. Kim Tae Kyu, Sim Hyen Chul, Kwon Se Jin, 2007, "Bleneded Wing-body UAV with a Fuel Cell based Power Plant", KSAS '07 Spring Academic Conference 

  3. Lee Seok Hyen, 2010, "The effects of Surface Treatment on electrical conductivity and corrosion resistance of Stainless Steel for Bipolar Plates of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s", PhD Thesis, KAIST, Korea 

  4. Thomas H. Bradley, Blake A. Moffitt, 2007, Dimitrii N.Mavris, David E. Parekh, "Development and experimental characterization of a fuel cell powered aircraft", Journal of Power sources, Vol.171, pp.793-801 

  5. Mark D. Guynn, Joshua E. Freeh, Erik D. Olson, 2004, "Evaluation of a Hydrogen Fuel cell Powered Blended-Wing-Body Aircraft Concept for Reduced Noise and Emissions", NASA/TM-2004-212989 

  6. A.S. Woodman, E.B. Anderson, K.D. Jayne, and M.C. Kimble, 1999, "Development of Corrosion-Resistant Coatings for Fuel Cell Bipolar Plates", American Electroplaters and Surface Finishers Society(AESF) 

  7. Kim Ki In, 2010, "Fabrication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Metallic Bipolar Plates of PEM Fuel Cell for UAV Application", Master Thesis, KAIST, Korea 

  8. J. Wind, R. Sp?h, W. Kaiser, G. Bohm, 2002, "Metallic bipolar plates for PEM fuel cells", J. Power Sources 105, pp. 256-260 

  9. D.R. Hodgson, B. May, P.L. Adcock, D.P. Davies, 2001, "New lightweight bipolar plate system for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s", J. Power Sources 96, pp. 233-235 

  10. Wang S-H, Peng J, Lui W-B, Zhang J-S., 2006, "Performance of the gold-plated titanium bipolar plates for the light weight PEM fuel cells", J. Power Sources. 162 pp. 486-491 

  11. Tawfika H., Hung Y., Mahajan D., 2007, "Metal bipolar plates for PEM fuel cell―A review",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63, pp.755-767 

  12. Reiners G, Griepentrog M., 1995, "Hard coatings on magnesium alloys by sputter deposition using a pulsed d.c. bias voltage", Surface and Coatings Technology, 77, pp. 809-814. 

  13. Lee Hak Reol, "Metal Corrosion Engineering", Yeonkeong Pub. Cor., 2004 (이학 렬, "금속부식공학", 연경문화사, 2004) 

  14. Bruce D. C., David S. A., 1997, "Handbook of Corrosion Data", 2nd, pp.74-79 

  15. Yamamoto A., Wantanabe A., Sugahara K., Tsubakino H., Fukumoto S., 2001, "Improvement of corrosion resistance of magnesium alloys by vapor deposition", Scripta mater, pp.1039-1042 

  16. Hones P., Diserens M., Levy F., 1999, "Characterization of sputter-deposited chromium oxide thin films", Surface ans Coating Technology, pp.277-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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