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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2 no.6, 2012년, pp.95 - 106
이학수 (KAIST 문화기술대학원) , 도영임 (KAIST 문화기술대학원)
Emotion is very important feature in educational situation. Because it has high influence to memory, educational achievement, motivation. This study tried to find out possibility of serious game as emotional engagement tool in educational situation. We did our pilot experiment to elementary school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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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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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현장에서 감정은 어떤 요인인가? | 학습 현장에서 감정은 학습의 동기 유발 및 성취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1,2]. 성취 정서질문지(Achievement Emotions Questionnaire - AEQ)를 사용하여 학생들의 감정과 학업 성취와의 연관관계를 조사한 Pekrun 등에 따르면 학생들의 감정 상태가 동기(motivation), 학습전략 (learning strategy), 인지자원(cognitive resource), 자기 조절(self regulation), 학업 성취도(academic achievement)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3]. | |
학생들의 감정 상태는 무엇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 학습 현장에서 감정은 학습의 동기 유발 및 성취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1,2]. 성취 정서질문지(Achievement Emotions Questionnaire - AEQ)를 사용하여 학생들의 감정과 학업 성취와의 연관관계를 조사한 Pekrun 등에 따르면 학생들의 감정 상태가 동기(motivation), 학습전략 (learning strategy), 인지자원(cognitive resource), 자기 조절(self regulation), 학업 성취도(academic achievement)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3]. 이외에도 다수의 연구들이 학습에 적합한 감정이 지속적인 동기 부여와 성취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2,4,5,6]. | |
기능성 게임 워드 콜렉트리안은 언어 학습의 당위성을 어떻게 제시하였는가? | 위의 이야기 전개를 통해 외계인들이 지구의 언어를 이해하지 못한다는 설정과 영어 단어 학습 초보자로서 초등학생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속성의 공통점을 이용하여 언어 학습의 당위성을 감정적 차원으로서 제시하였다. 즉 언어 학습의 필요성을 유용성의 관점에서 제시한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감정 이입할 수 있는 ‘삐빠족’이라는 가상의 외계인을 제시함으로써 감정적 차원으로 전환하여 단어 학습의 필요성을 제시한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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