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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비노기에서의 색 선택 행동 유형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ypes of color selecting behavior and self-esteem in Mabinogi, the on-line game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2부, 2007 Feb. 05, 2007년, pp.651 - 655  

장유원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  도영임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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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툰 렌더링 그래픽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RPG 게임인 마비노기에서는 게임이용자들이 염색 시스템을 통하여 의복아이템에 자신들이 원하는 색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마비노기에서 색에 관련된 주목할 만한 현상은유행색이 존재하고 색에 따라 같은 아이템의 가격이 달라진다는 점이다. 유행색이 존재하는 것은 현실과 비슷하지만 같은 아이템이 색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 것은 현실에서는 보기 드물다. 이는 현실과 비슷하면서도 심리적인 속성이 다른 사이버공간만의 특징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 따라서 마비노기에서 게임이용자들이 색을 선택하고 사용할 때 작용하는 심리기제가 존재할 것이라고 가정해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마비노기에서 색 선택 행동의 심리적 유형을 확인하고 유형별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자아존중감을 측정하였다. 예비 조사를 통해 게임이용자 20명과 온라인 인터뷰를 실시하여 색 사용 경험을 추출하고, 추출한 경험을 바탕으로 18문항의 색 선택 행동 문항을 구성하였다. 본 조사에서는 온라인 설문으로 129명의 게임이용자를 대상으로 색 선택 행동과 자아존중감을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색 선택 행동은 4개의 요인-색채 둔감성, 유행추종, 개성표현, 캐릭터이미지와의 적합성-으로 구분되었다. 색선택 행동 4개의 하위 요인을 기준으로 군집분석한 결과 색 선택 행동 유형은 각각 색 분화형, 유행추종형, 색 둔감형으로 구분되었다. 색 선택 행동 유형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에서는 자아존중감 하위 범주 중 부정적인 자기평가, 타인의 의견에 대한 걱정, 의존성의 세 가지 하위 범주에서 색 선택 행동 유형에 따른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한편 자의식 차원에서는 색 선택 행동 유형간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유행추종형은 다른 두 유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아존중감 수준이 낮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대로 색 둔감형은 다른 두 유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아 존중감 수준이 높았다. 색 분화형은 유행추종형과 색 둔감형의 중간 수준의 자아존중감을 볼 수 있었다. 유행추종형은 자기의 외부에서, 색 둔감형은 자기의 내부에서 색과 관련된 자신에 대한 가치감의 소재와 근원을 찾는 특성이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 RPG 게임에서 게임이용자들의 색 선택의 심리적 기제를 확인하고 색 선택 유형별로 자아존중감과의 관계를 확인함으로써 색 선택 행동의 심리적 기제를 밝히려는 기초연구라는 점에 의의가 있다. 추후에는 게임이용자들의 색 선택 행동을 보다 포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게임이용자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색이미지와 개별적인 색이미지 및 색이미지의 심리적 구조를 알아보기 위한 색채감성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들은 게임을 제작할 때 캐릭터 디자인과 아이템 디자인에 어떠한 색을 사용해야 되는지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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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게임이용자들이 표현하고 싶은 캐릭터 이미지와 색채 이미지와의 관련성, 게임이용자들의 사회적 성격에 따른 색 선택 행동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서 색선택의 심리적 기제를 확인하였다. 또한 색 선택 유형별로 자아존중감과의 관계를 확인함으로서 색 선택 행동과 자기 인식과의 관련성에 대해 탐색하였다.
  • 본 연구는 온라인 RPG 게임에서 게임이용자들의 색 선택의 심리적 기제를 확인하고 색 선택 유형별로 자아존중감과의 관계를 확인함으로서 색 선택 행동의 심리적 기제를 밝히려고 하는 기초연구라는데 의의가 있다.
  • 따라서 마비노기에서 게임이용자들이 색을 선택하고 사용할 때 작용하는 심리기제가 존재할 것이라고 가정해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마비노기에서 색 선택 행동의 심리적 유형을 확인하고 유형별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자아존중감을 측정하 였다.

가설 설정

  • 1. 마비노기에서 색 선택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 3. 마비노기 게임이용자의 색 선택 행동 유형에 따라 자아존중감의 수준이 어떻게 차이 나는가?
  • 이들은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대해서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자신이 원하는 색보다는 다른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색을 사용하는 경향이 나타난다. 같은 아이템이 색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 것에 대해서 동의하고 이러한 아이템의 색이 유행색이라면 구입하려고 한다. 스스로 원하는 색을 얻기 위해 염색하기보다는 유행하는 색으로 염색을 시도한다.
  • 마비노기에서는 리얼블랙, 리얼레드, 리얼화이트로 명명되는 세 가지 유행색을 사용하고 있는 캐릭터들을 흔히 볼 수 있다. 둘째, 같은 아이템이라도 색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 마비노기에서는 상점에서 파는 아이템 색이 게임 내 시간을 기준으로 하루에 한 번씩 랜덤하게 변화한다.
  • 첫째, 게임이용자들이 캐릭터의 옷이나 아이템의 색을 선택할 때 캐릭터 이미지와 색채 이미지의 적합성을 염두에 두고 색을 선택하거나 선택하지 않는 경향이 나타날 것이라 가정할 수 있다. 둘째, 사회적 성격의 영향이 색 선택 행동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가정할 수 있다. 즉, 자기지향적인 이용자와 타인지향적인 이용자간에 색 선택 행동 패턴의 차이가 나타난다고 예상할수 있다.
  • 즉, 자기지향적인 이용자와 타인지향적인 이용자간에 색 선택 행동 패턴의 차이가 나타난다고 예상할수 있다. 셋째, 마비노기에서 자기이미지를 표현하는 색 선택 행동과 게임이용자의 자아존중감 사이에 관계성이 나타날 것이라고 가정할 수 있다.
  • 이상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마비노기에서 색 선택 행동에 대한 이론적 가정을 할 수 있다. 첫째, 게임이용자들이 캐릭터의 옷이나 아이템의 색을 선택할 때 캐릭터 이미지와 색채 이미지의 적합성을 염두에 두고 색을 선택하거나 선택하지 않는 경향이 나타날 것이라 가정할 수 있다. 둘째, 사회적 성격의 영향이 색 선택 행동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가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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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비노기와 기존 온라인 RPG 게임의 차이점은? 기존의 온라인 RPG 게임에서는 캐릭터를 꾸미는 데 정해진 색만 사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카툰 렌더링 그래픽을 기반으로 한 RPG 게임 마비노기는 게임이용자들이 자신들의 기호에 맞게 색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염색시스템이다. 게임이용자들은 염색 시 색상표를 통해서 의복아이템 색을 자기가 원하는 데로 자유롭게 선택하고 바꿀 수 있다.
마비노기에서 아이템 색의 가격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둘째, 같은 아이템이라도 색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 마비노기에서는 상점에서 파는 아이템 색이 게임 내 시간을 기준으로 하루에 한 번씩 랜덤하게 변화한다. 리얼블랙, 리얼레드, 리얼화이트 계열의 아이템이 판매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아이템은 게임이용자들간 거래 시 같은 아이템임에도 불구하고 상점에서 판매하는 가격보다 비싸게 판매된다.
사이버 공간 이용자들이 아바타를 사용하는 동기는 무엇인가? 지금까지 사이버 공간에서 새로운 나를 만들고 표현하기 위한 자아표현의 중요한 수단으로는 아바타가 활용되어 왔다. 사이버 공간 이용자들이 아바타를 사용하는 동기를 살펴 보면 대리만족, 동경하는 대상과의 동일시, 재미 추구, 일탈 행동, 새로운 경험, 자기 과시로 구분할 수 있다[1]. 사람들은 아바타 사용 동기에 따라 표현하고 싶은 아바타 이미지를 다르게 선택하고 그에 맞는 이미지 메이킹을 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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