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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끄럼 표면 도막두께변수에 따른 고력볼트 장기축력 예측
Estimation of Long Term Clamping Force of High Strength Bolts By Coating Thickness Parameters of Slip Faying Surfaces 원문보기

복합신소재구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dvanced Composite Structures, v.3 no.1, 2012년, pp.8 - 15  

나환선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이현주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류재용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과) ,  최성모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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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력볼트의 초기 체결력은 미끄럼표면조건에 따라, 일정시간이 경과될 때까지, 축력저하가 발생한다. 이 연구는 미끄럼접합부 표면에 도장이 되어있는 경우, 도장의 크리프현상에 따른 축력저하에 관한 예측 모델을 찾는 것이다. 이 실험연구 범위는 무기질 아연 프라이머로 도포된 볼트접합부의 장기축력저하에 한정한다. 실험에 적용된 볼트종류는 다크로 도포된 토크쉬어 볼트이다. 대상 표면의 도막 두께는 각각 96, 168, $226{\mu}m$ 이었다. 도막두께가 증가될수록, 초기 체결이후 축력이완율은 도막의 크리프 때문에 10%에서 18%로 증가되었다. 장기축력예측을 위한 정량적인 모델은 도막두께에 따른 크리프 스트레인과 경과된 시간사이에 회귀분석 결과로 얻어진다. 이 실험연구를 통해 미끄럼표면 도막의 크리프 거동특성을 알 수 있다면, 일정시간 경과후 고력볼트 체결력은 초기 체결력으로부터 구할 수 있다. 본 실험결과를 근거로 각 도막두께에 대한 장기축력이완이후의 고력볼트 체결력에 관한 정량적인 수식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itial clamping forces of high strength bolts depending on different faying surface conditions drop within 1,000 hours regardless of loading, any other external force or loosening of the nut. This study is focused on an expectation model for relaxation of high strength bolt, which is confine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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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력볼트의 축력이완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고력볼트를 체결하는 미끄럼 접합부의 도장두께별로 고력볼트 축력이완에 어느정도 영향을 미치며, 축력이완 이후 고력볼트에 도입된 축력확인이 가능한지를 평가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 한국건축공사 표준시방서에 따르면, 강구조물에 적용되는 무기질아연도막의 적용두께는 75㎛ 이다. 본 실험연구에서는 표준도막두께를 상회한 경우에 어떤현상이 발생되는지에 초점을 맞추었다. 따라서 실험에 적용된 고력볼트 2면 전단 이음부 표면에 최초 계획된 도장두께는 120, 180, 240 ㎛으로 구성하였으나 실제 측정된 도장두께는 96, 168, 226㎛이었으며, 아래 Table1과 같다.
  • 이런 이유로 수학적 모델을 제시하기 위한 전제조건에서 무시한다. 이 수학적 모델은 시간 경과 중에 발생되는 도장 층의 크리프 현상에 의한 축력이완으로 제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Yang, 1999).
  • 이 실험연구는 강구조물의 접합부에 설치된 고력볼트, 특히 미끄럼접합부에 도장이 되어있을 경우에 대한 고력볼트의 기 체결 축력을 확인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실험연구를 위한 시험체 조건은 무기질 아연도장 표면이었으며, 시험에 적용된 볼트는 다크로 피막 TS볼트, 볼트직경은 M20 F10T이었다.
  • 데이터취득은 도쿄소키에서 제작된 데이터로거를 이용했다. 회귀분석법에 의해 도출하여 장기축력 예측식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장기축력이완에 대한 수학적 모델의 기준 시험체는 무기질 아연도막 두께 변화를 변수로 설정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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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력볼트의 초기 체결력의 특징? 고력볼트의 초기 체결력은 미끄럼표면조건에 따라, 일정시간이 경과될 때까지, 축력저하가 발생한다. 이 연구는 미끄럼접합부 표면에 도장이 되어있는 경우, 도장의 크리프현상에 따른 축력저하에 관한 예측 모델을 찾는 것이다.
볼트축력이 시간경과와 함께 감소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 2003; 일본건축학회, 2003). 위와 같이 볼트축력이 시간경과와 함께 감소하는 현상을 축력이완이라고 한다. 고력볼트에 도입된 축력은 체결작업 직후부터 3∼7일까지 약간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다가 500시간 정도 경과 후에는 축력저하 현상이 멈추어 일정축력을 유지한다.
고력볼트 접합부의 볼트축력이 시간경과와 함께 감소하는 현상이 발생하는 주된 원인? 고력볼트 접합부의 축력이완이 발생하는 주된 원인은 볼트 체결직후 체결공구를 제거한 직후 탄성회복현상이 크다. 추가적으로 나사면, 좌면, 접합재 등에서의 접촉면 조도 표면 불균등, 형상오차에 기인하는 국부적인 소성변형이나 좌면함몰, 볼트 몸체의 크리프 현상 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축력저하에 관계하는 접합부 요소로는 접합재의 표면처리, 와셔의 유무, 볼트 구멍의 클리어런스, 체결축력의 크기 등이다(김진호 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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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진호, 우해성, 최성모(2003) 고력볼트 마찰접합부의 설계기준 및 내력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19권 4호, pp.27-35. 

  2. 이승훈(2008) Minitab을 이용한 공학통계 자료분석, 이레테크, 경기도군포, pp. 179-195 

  3. 한국강구조학회(2009) 고력볼트표준접합 설계편람, 도서출판 구미서관, 서울, pp. 19-25 

  4. 日本建築學會 (2003) 高力ボルト接合設計施工指針, 日本建築學會, pp. 124-126 

  5. Arimond J. (1996) Bolt-load modeling for composites, Machine Design, Farmington Hills, Michigan, USA. pp.114-118 

  6. ASTM F 2280-06 (2006) Twist off type tension control structural bolt/nut/washer assemblies, steel, heat treated, 150ksi minimum tensile strength, ASTM International, Philadelphia, PA, USA. 

  7. Bickford J. H. (1990) An introduction to the design and behavior of bolted joints, Marcel Dekker Inc., New York, N.Y., USA. pp.97-99 

  8. Kulak G. L, Fisher J. W. and Struik J. H.A. (2003) Guide to design criteria for bolted and riveted joints, 2nd Ed., AISC Inc., Chicago, IL., USA. pp.62-182 

  9. Nah, H.-S., Lee, H.-J., Kim, K.-S., Kim, J.-H. and Kim, W.-B. (2009a) Method for estimating the clamping force of high strength bolts subjected to temperature vari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teel Structures, 9(2), pp.123-130. 

  10. Nah, H.-S., Lee, H.-J., Kim, K.-S., Kim, J.-H. and Kim, W.-B. (2009b) Evaluation of slip coefficient of slip critical joints with high strength bolts, Structural Engineers & Mechanics, 32(4), pp.477-488. 

  11. Nah, H.-S., Lee, H.-J., Kim, K.-S., Kim, J.-H. and Kim, W.-B. (2010) Evaluating relaxation of high-strength bolts by parameters on slip faying surfaces of bolted connec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teel Structures, 10(3), pp.295-303. 

  12. Webster J. (1994) Design Formula to Predict Retained Steel Bolt Stretch when Joining A380 Aluminum Components at High Temperature, International Off-highway & Powerplant Congress & Exposition, SAE Technical Paper Series 941738, pp.1-9. 

  13. Yang J. and DeWolf J. (1999) Mathematical Model for Relaxation in High Strength Bolted Connection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ug., 125(8), pp.803-808. 

  14. Yang J. and DeWolf J. (2000) Relaxation in High Strength Bolted Connections using Galvanized Steel,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May, 5(2), pp.99-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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