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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윈스케그 적용 대형 로팩스선의 선형개발
Hull-Form Development of a Twin-Skeg Large Ro-Pax Ferry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9 no.6, 2012년, pp.491 - 497  

이화준 (삼성중공업(주) 특수선기술지원팀) ,  장학수 (삼성중공업(주) 특수선기술지원팀) ,  홍춘범 (삼성중공업(주) 조선해양연구소) ,  안성목 (삼성중공업(주) 조선해양연구소) ,  전호환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hull-form for a 32,000G/T class Ro-Pax ferry has developed in accordance with a need of ferry operators to reduce fuel oil consumption(FOC) due to the drastic increase in oil prices recently and strengthening of environmental rules and regulations such as CO2 emission. A twin-skeg type is appli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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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형 로팩스선 건조시장은 유가 상승과 친환경 규제의 강화로 연료소모비 저감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는 추세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자항성능이 우수한 트윈스케그 선형을 대형 로팩스선에 세계 최초로 적용 개발하였으며, 유동제어장치 활용을 통한 프로펠러 기진력 감소로 승객의 안락성을 개선하여 트윈스케그 선형을 여객선에 적용 가능하도록 개발하였다. 개발선은 삼성중공업 대덕선박연구센타내 수조에서 모형시험을 수행하여 성능이 검증되었으며, 계획속력 22.
  • , 200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발상의 전환을 통한 대형 로팩스선의 성능개선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였다. 즉, 항만내 흘수 제한 및 엄격한 복원 성능과 운동성능의 요구 등으로 여객선에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2축 오픈샤프트 선형 대비 추진효율이 약 4% 우수한 것으로 알려진 2축 트윈스케그 선형의 적용을 검토하였다 (ABB Industry Oy, 2001).
  • 본 연구에서는 실적선의 선수벌브가 과도하여 발생한 저항증가를 최소화하기 위해, 트윈스케그 선형의 개발에 앞서 실적선에 대한 선형 최적화 과정을 수행하였다. 선형최적화는 삼성중공업의 In-house 코드인 Fig.
  • 그러나 트윈스케그 선형은 추진효율이 우수한 반면에 프로펠러 기진력이 크고 기진원이 선미벌브를 통해 선체로 직접 전달되기 쉬워 선체진동을 유발하게 되며, 이러한 이유로 승객의 안락함이 중시되는 여객선에는 그동안 적용을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추진효율의 개선은 물론이고 유동제어장치를 활용한 2축 트윈 스케그 선형의 프로펠러 기진력 감소로 승객의 안락성도 확보할 수 있는 대형 로팩스선의 선형개발을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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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객선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국제해상인명안전협약(SOLAS)에 따르면, 여객선은 12명을 초과하는 승객을 운송하는 선박으로, Fig. 1과 같이 운송화물의 종류와 운송목적에 따라 페리선, 로팩스선, 크루즈 페리선 및 크루즈선으로 구분될 수 있다. 단, 로로선은 승객은 태우지 않고 Ro-Ro(Roll-on Roll-off) 화물만을 운송하므로 여객선의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다.
로로선이 여객선으로 분류되지 않는 이유는? 1과 같이 운송화물의 종류와 운송목적에 따라 페리선, 로팩스선, 크루즈 페리선 및 크루즈선으로 구분될 수 있다. 단, 로로선은 승객은 태우지 않고 Ro-Ro(Roll-on Roll-off) 화물만을 운송하므로 여객선의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다.
유동제어장치 활용을 통한 프로펠러 기진력 감소로 트윈스케그 선형을 여객선에 적용 가능하도록 개발한 결과는 어떠한가? 대형 로팩스선 건조시장은 유가 상승과 친환경 규제의 강화로 연료소모비 저감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는 추세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자항성능이 우수한 트윈스케그 선형을 대형 로팩스선에 세계 최초로 적용 개발하였으며, 유동제어장치 활용을 통한 프로펠러 기진력 감소로 승객의 안락성을 개선하여 트윈스케그 선형을 여객선에 적용 가능하도록 개발하였다. 개발선은 삼성중공업 대덕선박연구센타내 수조에서 모형시험을 수행하여 성능이 검증되었으며, 계획속력 22.5 노트에서 실적선 대비 배수량이 5.3% 증가되었음에도 요구 마력이 오히려 7.0% 개선된 결과를 보여 연료소모비를 효과적으로 절감하였고, 유동제어장치를 활용한 프로펠러 기진력 감소는 캐비티 체적이 실적선 대비 20% 절감되어 높은 수준의 여객선 진동 요구수준을 만족할 수 있어서, 본 개발결과가 대형 로팩스선에 성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결과는 특허로도 출원이 되었으며 (Lee & Hong, 2012), 향후 연료소모비 저감과 승객의 안락한 승선감 확보를 통한 여객선 건조 기술차별화로 수주경쟁력의 제고가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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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BB Industry Oy, 2001. The CRP Azipod Propulsion Concept - The most economic way from crane to crane, ABB Industy Oy 3BFV000388R01 Rev. B. 

  2. Clarkson Research Services Limited, 2011. The Newbuilding Market 2011-2023, Shipbuilding Forecast Club, Forecast Report, March 2011. 

  3. Jang, H.S. Lee, H.J. Joo, Y.R. & Chun, H.H., 2003. Review on the Hull Form Characteristics of a High-Speed Large Passenger Ferry.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0(4), pp.9-15. 

  4. Jang, H.S. et al., 2006. Development of large Ro-Pax ferry for operation in the English Channel. Proceedings of Fall Meeting of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Korea, Busan, Republic of Korea, 15-16 May 2006. 

  5. Joo, Y.R., 2001. Performance of 28,000GT High Speed Ro-Ro Passenger Ferry for Minoan Lines. Proceedings of Cruise+Ferry 2001, London, UK, 8-10 May 2001. 

  6. Lee, H.J. Jang, H.S. & Chun, H.H., 2004. Study on the Shaft-Strut Design in the Initial Design Stag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1(6), pp.114-120. 

  7. Lee, H.J. & Hong, C.B., 2012. Twin skeg vessel. Korean Pat. 10-2012-0086442. 

  8. Saunders, H.E., 1957. Hydrodynamics in Ship Design.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 & Marine Engineers. 

  9. Significant Ship of 2011, 2012. The Royal Institution of Naval Architects, 2012. 

  10. SSMB, 2011. Calm Water Model Tests for 3,000LM Ro-Ro Passenger Ferry, SSMB Report No. R2109162TT-P3, Samsung Ship Model Basin,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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