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실무현장에서 요구하는 간호대학 졸업생들의 간호핵심역량
Nursing Core Competencies Needed in the Fields of Nursing Practice for Graduates in Nursing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8 no.4, 2012년, pp.460 - 473  

이선경 (서울여자간호대학교) ,  박선남 (서울여자간호대학교) ,  정석희 (전북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provide information on issues of nursing core competencies needed in the fields of nursing practice for graduates in nursing, from the perspective of nursing managers, and to make suggestion for improving nursing education programs. Methods: Ten nursing managers part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핵심역량이란? 핵심역량이란 특정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가장 핵심적인 지식, 기술, 가치 및 태도 등의 통합체로서(McLagan, 1996), 간호역할에 대한 전반적인 요구를 효과적으로 감당할 수 있는 능력이며 특정 간호실무에서 역할을 수행하고 기술, 지식, 판단을 조합하여 적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Campbell & Mackay, 2001).
간호교육의 일차적목표는? 간호교육은 질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일차적인 목표를 두고 있으며 이러한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론적 지식과 이를 근거로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는 기술 및 태도가 필수적이다.
간호실무현장의 신규간호사 교육을 우리나라는 어떻게 시행하고 있는가? 이에,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는 국내외 보건의료 현장에서 요구하는 간호사 역량을 갖춘 학생을 배출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간호교육 프로그램의 개선을 통해 간호교육의 질을 향상시켜야하는 필요성을 우리나라 2주기 간호교육인증평가의 목적으로 제시하며, 각 교육기관마다 간호핵심역량을 반영한 교육목표 및 목적을 설정하고 이를 성취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구성토록 함에 따라(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May) 간호핵심역량에 대한 우리나라 간호계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Byeon, Y. S., Lim, N. Y., Kang, K. S., Sung, M. S., Won, J. S., Ko, I. S., et al. (2003). Clinical nursing competency for new graduate nurses: A grounded theory approach.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0, 47-56. 

  2. Campbell, B., & Mackay, G. (2001). Continuing competence: An Ontario nursing regulatory program that supports nurses and employers. Nursing Administration Quarterly, 25(2), 22-30. 

  3. Chaung, S. K.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s of Nursing, 18, 71-78. 

  4. Choi, J. S., & Eun, Y. (2006). A study on the clinical competence according to clinical ladder of operating room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 60-69. 

  5. Chung, S. Y. (2012). Nursing informatics competencies of university hospital nurses in Ko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6. Downe-Wamboldt, B. (1992). Content analysis: Method, applications, and issues. Health Care for Women International, 13, 313-321. 

  7. Ha, N. S., & Choi, J. (2010). An analysis of nursing competency affecting on job satisfaction and nursing performance among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 286-294. 

  8. Hall, L. W., Moore, S. M., & Barnsteiner, J. H. (2008) Quality and nursing: Moving from a concept to a core competency. Urologic Nursing, 28, 417-426. 

  9. Hsu, L.-L., & Hsieh, S.-I. (2009). Testing of a measurement model for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self-evaluation of core competenci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5, 2453-2463.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9.05124.x 

  10. Jang, K. S. (2000). A study on establishment of clinical career development model of nurs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11. Ji, E. O. (2009). A study on field adaptation of new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2. Kang, Y. S., Lee, S. J., Kim, I. J., & Ahn, K. H. (2008). A measurement scale development of nursing competence for nurses working in general ward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4, 219-228. 

  13. Kim, M. S. (2009). Role of self-leadership in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culture and informatics competenc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9(5), 731-740. http://dx.doi.org/10.4040/jkan.2009.39.5.731 

  14. Kim, S.-Y., Joung, S.-E., & Hwang, C.-I. (2011). A comparison on general education curriculum of 4-year and 3-year nursing school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1, 101-109. http://dx.doi.org/10.4040/jkan.2011.41.1.101 

  15.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1, May). Study of core nursing competence. Paper presented at the public hearing of the nursing education core competence (focused on basic nursing skills) evaluation, Seoul, Korea. 

  16.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Nurses' core competencies and nursing education learning outcomes. Retrieved December 10, 2012, from http://kabon.or.kr/HyAdmin/upload/goodFile/120121127132143.pdf 

  17.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2012, May).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guidelines. Symposium conducted at the explanatory meeting of the '2012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Evaluation, Seoul, Korea. 

  18. Kwon, I. G., Jung, K. H., Cho, H. S., Hwang, J. W., Kim, J. Y., & Jeon, K. O. (200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re competency evaluation tool for new graduate nurse's preceptor.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8, 535-549. 

  19. Lenburg, C. B. (1999). The framework, concepts and methods of competency outcomes and performance assessment (COPA) model. Online Journal of Issues in Nursing, 4(2), Manuscript 2. Retrieved March 25, 2011, from http://www.nursingworld.org/MainMenuCategories/ANAMarketplace/ANAPeriodicals/OJIN/TableofContents/Volume41999/No2Sep1999/COPAModel.aspx 

  20. McLagan, P. (1996). Great ideas revisited. Training & Development, 50, 60-65. 

  21. Meretoja, R., Isoaho, H., & Leino-Kilpi, H. (2004). Nurse competency scale: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testing.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7, 124-133. doi:10.1111/j.1365-2648.2004.03071.x 

  22. Morgan, D. L. (1997). Focus groups as qualitative research (S. J. Kim, S. E. Oh, Y. Eun, H. M. Son & M. S. Yi, Trans.). Seoul: Koonja. (Original work published 1997) 

  23. Park, J. H. (2011). Study of abilities required to develop for student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 74-87. 

  24. Patton, M. Q. (1990). Qualitative evaluation and research methods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25. Song, Y. (2009). A correlation study on self-efficacy, disposition to critical thinking and nursing competency of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6, 56-63. 

  26. Sung, Y. H., & Jeong, J. H. (2006). Defining the core competencies of the nurses in a tertiary hospital and comparing different units based on their respective characteristic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2, 76-93. 

  27. Utley-Smith, Q. (2004). 5 competencies needed by new baccalaureate graduates.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5, 166-170. 

  28. Yang, N. Y., & Han, S. S. (2004). Cognition of the preceptors on the preceptor's role stress and competency pre-post preceptorship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0, 262-270. 

  29. Youk, S. Y. (2003). Nursing competency and indicator development by emergency nurse's clinical ladder.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9, 481-49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