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1 no.3, 2015년, pp.426 - 439
박정모 (경인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김정숙 (경인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김재희 (경인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안지연 (경인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표은영 (경인여자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core competencies of nursing students and to improve competency-based nursing education. Methods: A triangulation method was used. A literature review and focus group interviews (FGI) were used to identify nursing core competencies. The present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국제간호협의회에서 정의한 간호역량은? | OECD의 DeSeCo 프로젝트에서 정의하는 역량은 특정 맥락의 복잡한 요구를 태도, 감정, 가치, 동기 등과 같은 사회적, 행동적 요소뿐만 아니라 인지적, 실천적 기술을 활용하여 성공적으로 충족시키는 능력이다(OECD, 2003). 그리고 국제간호협의회에서 정의한 간호역량은 임상 실무 환경 및 분야에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적용이 가능하고, 보편타당하며,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간호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이다. 이 중 특정간호 분야에서 반드시 필요한 역량이 핵심간호역량이다 (Alexander & Runciman, 2003). | |
OECD의 DeSeCo 프로젝트에서 정의하는 역량은? | OECD의 DeSeCo 프로젝트에서 정의하는 역량은 특정 맥락의 복잡한 요구를 태도, 감정, 가치, 동기 등과 같은 사회적, 행동적 요소뿐만 아니라 인지적, 실천적 기술을 활용하여 성공적으로 충족시키는 능력이다(OECD, 2003). 그리고 국제간호협의회에서 정의한 간호역량은 임상 실무 환경 및 분야에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적용이 가능하고, 보편타당하며,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간호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이다. | |
3단계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 , 2009). 첫 번째 단계는 강령(platform)의 단계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주춧돌이 되는 과정이다. 두 번째는 이해당사자들이 각 집단의 신념을 함께 교섭함으로써 서로 공통적인 합의에 이르는 단계이다. 마지막은 설계단계로 숙의과정을 통해 결정한 교육과정 실천대안을 검토하는 과정이다. Walker 외에도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교수설계에는 다양한 모형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적용하고 있는 Analyze, Design, Development, Implementation, Evaluate (ADDIE)모형, ADDIE 모형보다는 좀 세분화되어 있으면서 구체적인 Dick과 Carey 모형 등이 있으며(Lee, S. |
Alexander, M. F., & Runciman, P. J. (2003). ICN framework of competencies for the generalist nurses: report of the development process and consultation. Geneva: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Chang, Y. H., Cho, Y. S., & Kwak, M. J. (2006). A study of factors related nursing competency in nurse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2(1), 7-19.
Choi, J. H. (2000). A Study on the comparison the effect of utilizing ISD model with CBC method.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Doughty, P. L., & Romiszowski, A. J. (2001). Instructional development paradigms. Retrieved February 2, 2013, from Google Web site: http://ocw.metu.edu.tr/file.php/118/Week8/Doughty_Romisz-HPT-Paradigms.pdf.
Fater, K. H. (2013). Gap analysis: A method to assess core competency development in the curriculum.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4(2), 101-105.
Hwang, S. Y., Lee, E. J., Na,, D. M., Lee, G. S., Sun, G. S., & Lee, C. S. (2002). The clinical experiences of newly qualified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8(8), 261-271.
Jang, K. S. (2000). A study on establishment of clinical career development model of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unsei University, Seoul.
Kochman, G., Dicle, A., & Ugur, A. (2009). A longitudinal analysis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level of nursing students enrolled in a problem-based curriculum.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8(5), 286-290.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2013). Health industry white paper, 2012 statistics on international patients in korea, 2013. Chungcheongbuk-do: Korea Government Printing Office.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4). Statistics on muncipal foreigner, 2006-2013. Daejeon: Korea Government Printing Office.
Kown, Y. M. (2006).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web-based nursing educational program; focused on the medical terminolog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2(1), 41-51.
Lee, H. K. (2009). A study on the variables associated with leadership life skills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3), 278-284.
Lee, K. J., Chang, C. J., & Hong, S. S. (2001). Development of clinical evaluation tool for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7(3), 473-485.
Lee, S. H. (2009). Curriculum theory. Paju; Yangsewon.
Lee, W. S., Cho, K. C., Yang, S. H., & Roh, Y. S. (2009).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combined with simulation on the basic nursing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Nursing, 16(1), 64-72.
Lenburg, C. B., Abdur-Rahman, V. Z., Spencer, T. S., Boyer, S. A., & Klein, C. J. (2011). Implementing the COPA model in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 settings: promoting competence, quality care, and patient safety.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2(5), 290-296.
Miller, B. K., Haber, J., & Jacobs, S. K. (2009). Evidence-based practice challenge: teaching critical appraisal of systematic reviews and clinical practice guidelines to graduate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8(4), 186-195.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3).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statistical year book 2013. Sejong: Korea Government Printing Office.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2003).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Retrieved February 4, 2014, from the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Web site: http://www.oecd.org/pisa/35070367.pdf.
Park, S. H., & Yeum, M. S. (2013). Educational technology. Seoul: Hakjisa.
Sin, H. S. (2010). Analysis of perception in importance of core competency and educational needs for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uo University, Suwon.
Um, Y. R., Suh, Y. O., Song, K. H., June, K. J., Yoo, K. H., & Cho, N. O. (1998). The development of nursing education model and the instrument for improving clinical compet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4(2), 220-235.
Yang, J. J., & Park, M. Y. (2004). The relationship of clinical competency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0(2), 271-27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