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핵심역량 구조모형
A Structural Equation Model on Core Competencies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1 no.2, 2015년, pp.256 - 265  

정명순 (강릉영동대학교 간호학과) ,  권혜진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pose and test a predictive model that could explain and predict the core competencies of nursing students. Methods: A survey using a structured questionnaire was conducted with 361 nursing students. The data was analyzed using SPSS Windows 21.0 and AMOS 2...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핵심역량과 관련된 요인을 확인하고, 관련 요인들이 핵심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설명하고 예측하는 구조모형을 구축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서비스가 고급화 다양화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인구노령화와 삶의 질 향상 등으로 인해 의료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소비자의 권리 향상과 함께 의료서비스는 고급화, 다양화해지고 있다. 간호사의 업무도 과거의 전통적인 역할에서 벗어나 전문적이고 독자적인 업무로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Distler, 2007).
간호학생들의 핵심역량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현재 국내 간호학제는 4년제 간호학과, 수업연한 4년제 간호과, 3년제 간호과로 교육과정이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간호교육의 4년제 일원화를 통한 간호교육의 질적 수준 향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은 간호학생이 졸업시점에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으로 교양 및 전공지식과 간호술(skill)의 통합적용능력, 전문분야 간 의사소통과 협력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법적·윤리적 책임인식능력, 리더십능력, 연구수행능력, 글로벌 보건의료 정책변화 대응능력 등을 제시하고 있다(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또한 한국교육개발원은 고등교육과정에서 필요한 핵심역량으로 전공분야의 지식과 함께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제시하였다(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2).
핵심역량이란 무엇인가? 핵심역량이란 다양한 상황에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능력으로 학습자에게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를 말하며(MaLagan, 1996), 이것은 자신의 고유하고 독특한 역량이기보다는 교육을 통하여 누구나 도달할 수 있는 기본적이고 보편적이며 통합적인 역량이다(Park, 2011). 따라서 간호학생들의 핵심역량을 향상시켜 졸업 후 실제 임상에서 부딪히는 여러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Cho, K. J., & Kang, H. S. (1984). Study on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Korean Society of Nursing Science, 14(2), 63-74. 

  2. Choi, E. Y., & Kim, J. Y. (2007). The relationship of core competencies (problem solving ability, communication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o critical thinking. The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4(4), 412-419. 

  3. Choi, M. Y., Moon, T. Y., & Lee, H. J. (2013). Influence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intention of recommendation among paramedic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3), 1301- 1312. 

  4.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New Jersey: Lawrence Erlbaum. 

  5. Distler, J. W. (2007).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competence: results of the implementation of student-centered teaching strategies in an advanced practice nurse curriculum. Nurse Education in Practice, 7, 53-59. 

  6. Sullivan, E. A. (2012). Critical thinking in clinical nurse education: Application of Paul's model of critical thinking.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2, 322-327. 

  7. Ha, H. S. (1999).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8. Hong, S. H. (2000).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1), 161-177. 

  9. Jang, H. J., & Kwag, Y. K. (2013). Affecting factors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9), 4380-4387. 

  10. Jarratt, V. R. (1983). “The time has come”, the walrus said, “to talk of many things.". Nursing and Health Care, 11, 498-503. 

  11. Ji, E. J., Bang, M. R., & Jeon, H. J. (2013). Ego resilience, communication ability and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4), 571-579. 

  12. Kim, K. M., & Choi, J. S. (2014). Factors affecting core competencies among infection control nurses in korea.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6(1), 11-21. 

  13. Kim, K. S. (2010). AMOS 18.0, analysi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Hannarae publishing co. 

  14.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guidelines. Symposium conducted at the explanatory meeting of '2012'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Evaluation, Seoul, Korea. 

  15.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2). The research on the national standards of life skill and quality management for learning system (1), (No. RR2002-19). Seoul: Korea. 

  16.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No. RR2003-15-03). Seoul: Korea. 

  17. Kwon, M. S. (2011). The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87-394. 

  18. Lee, O. S., & Gu, M. O.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munication skill, clinical competence &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6), 2749-2759. 

  19. Lee, S. H. (2012). (A) Study on strategies for the enhancement of preceptors' core competen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20. Lee, S. K., Park, S. N., & Jeong, S. H. (2012). Nursing core competencies needed in the fields of nursing practice for graduates in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8(4), 460-473. 

  21. Lim, C. H. (2012). The effect of core competencies of hospital nurses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22. Ma, R. W. (2009).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major in clinical nurs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3. McLagan, P. (1996). Great ideas revisited: Job competency models. Training & Development, 50(1), 60-65. 

  24. Park, S. M. (2011). Analysis of core competencies as an element of vocational ability.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Vocational Education, 30(3), 327-351. 

  25. Park, S. M., & Kwon, I. G. (2007). Factors influencing nurses' clinical decision making - focus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7(6), 863-871. 

  26. Timmins, F. (2008). Take time to facilitate self-directed learning. Nurse Education in Practice, 8, 302-305. 

  27. Timo Gnambs. (2013). Required sample size and power for SEM. Retrieved April 9, 2015, from http://timo.gnambs.at/en/scripts/powerforsem 

  28. Yang, J. J. (2006). Effects of problem based learn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2(2), 287-294. 

  29. Yoon, J.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30. Yoon, J. (2008).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 focusing on a school applying integrated nursing curriculum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4(2), 159-16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