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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0 no.6, 2012년, pp.838 - 853
남지영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교양학과) , 박혜정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교양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adult learners' decision making variables, satisfaction, and evaluation toward fashion education as a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program. As decision making variables, this study included participation purpose, information source, and selection criteria 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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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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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의 패션 교육에 관한 선행연구들의 연구주제는? | 지금까지의 패션 교육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연구나 패션디자인, 의복구성학, 패션마케팅 등 특정 교과 과목에 집중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최근에는 국내외 패션 관련 학과의 교과과정 분석과 비교 연구 등이 있다. | |
패션 전문직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를 만족시키기 위한 교육기관은? | 우리나라의 패션산업은 저임금 노동력 중심의 대량생산체제를 기반으로 한 수출 중심에서 1980년대 후에는 선진국형 수출구조로 변화하면서 패션산업의 구조고도화가 이루어짐으로 인해 다양한 패션 전문직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Yoo & Chunhg, 2010). 이러한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한 패션 전문직 양성에 대한 교육이 대학교와 패션전문 학원의 두 기관에서 대부분 이루어지고 있는데(Lee & Han, 1999), Park(2005)에 의하면 대학과 학원의 교육과 정의 차이가 없어서 같은 분야의 전문가를 복제한 다는 인상을 주고 있다고 하였다. 그런데 전국에 대학교는 많으나, 라사라, SD, FIK와 같은 다양한 패션 전문 학원은 모두 서울, 부산과 같은 대도시에 집중되어 있다. | |
우리나라의 패션산업 변화는? | 우리나라의 패션산업은 저임금 노동력 중심의 대량생산체제를 기반으로 한 수출 중심에서 1980년대 후에는 선진국형 수출구조로 변화하면서 패션산업의 구조고도화가 이루어짐으로 인해 다양한 패션 전문직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Yoo & Chunhg, 2010). 이러한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한 패션 전문직 양성에 대한 교육이 대학교와 패션전문 학원의 두 기관에서 대부분 이루어지고 있는데(Lee & Han, 1999), Park(2005)에 의하면 대학과 학원의 교육과 정의 차이가 없어서 같은 분야의 전문가를 복제한 다는 인상을 주고 있다고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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