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친환경 유아복에 대한 인식이 유아복 구매시의 제품과 점포 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 - 친환경 유아복 구매자와 비 구매자 비교 -
Perceptions of eco-friendly young-children's wear and selection criteria for young-children's wear and stores - A comparison of eco-friendly and ordinary children's wear purchasers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0 no.6, 2012년, pp.895 - 911  

홍은비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  황춘섭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consumers' perceptions of eco-friendly children's-wear and their impact on the selection criteria for children's-wear and stores. A descriptive survey method using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was employed. The sample consisted of mothers with children 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넷째, 친환경 유아복 구매자와 비 구매자의 친환경 유아복 인식이 유아복 구매시의 점포 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셋째, 친환경 유아복 구매자와 비 구매자의 친환경 유아복 인식이 유아복 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그러나 친환경 유아복에 대한 정보나 소비자 조사 등은 아직 그 시장규모의 증가 속도를 따르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친환경 유아복 구매자와 비 구매자들이 친환경 유아복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 친환경 유아복에 대한 인식이 유아복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친환경 유아복 제품에 소비자의 수요를 보다 효과적으로 반영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복 구매자들이 친환경 유아복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 친환경 유아복 구매 집단과 비 구매 집단의 인식 차이와 집단 각각의 친환경 유아복 인식이 유아복 구매 시의 제품과 점포 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두 집단의 친환경 유아복에 대한 소구 점의 차이가 밝혀진다면, 친환경 유아복 업체들의 제품이 좀 더 효과적으로 소비자들의 수요를 반영하고, 불만요소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환경 의류제품이란? 친환경 의류제품은 천연섬유 및 재활용 섬유, 생분해 섬유 등 친환경적인 소재뿐 아니라, 기획, 생산, 사용 후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환경을 고려하며, 관련 종사자 및 소비자의 안전과 건강을 해치지 않고 더 나아가 환경 보호에 기여할 수 있는 의류제품을 말한다. 따라서 친환경 의류제품은 광의적 관점에서 생산, 유통, 소비, 폐기 단계는 물론 기획과 구매 단계를 포함한 전 과정에서 에너지자원을 절약하고, 환경오염을 덜 시키며, 사람과 동물에게 안전하여 업체종사자는 물론 사용자인 소비자와 타인에게 유해한 영향을 미치지 않고 사회복지 전체에 기여하는 의류 제품으로 정의될 수 있다.
친환경 의류제품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따라서 친환경 의류제품은 광의적 관점에서 생산, 유통, 소비, 폐기 단계는 물론 기획과 구매 단계를 포함한 전 과정에서 에너지자원을 절약하고, 환경오염을 덜 시키며, 사람과 동물에게 안전하여 업체종사자는 물론 사용자인 소비자와 타인에게 유해한 영향을 미치지 않고 사회복지 전체에 기여하는 의류 제품으로 정의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친환경 의류제품이라고 하면 천연섬유나 천연염색 제품, 유기농 섬유제품 등과 같이 제품 원재료의 속성이 환경지향적인 의류 제품들을 의미한다.
유아동복을 판매하는 브랜드는? ‘아가방(Agabang)’, ‘타티네 쇼콜라(Tartine et Chocolat)’, ‘압소바(Absorba)’, ‘모아베이비(Moababy)’ 등 대부분의 유아복 브랜드가 전체 생산량의 5~30% 가량 친환경 상품을 전개하고 있다(“Market Forecast”,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Active market of eco-friendly baby's wear(2010, September 6). Apparel News. Retrieved June 2, 2011, from http://appnews.co.kr 

  2. An, C. H., & Jeong, S. H.(2004). Characteristics of purchasers and non-purchasers of environmental product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2(1), 55-64. 

  3. Choi, N. Y.(1999).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environment-friendly customers for activation of green fashion produc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4. Choi, N. Y., & Kim, M. S.(2000). Analysis of recognition and behavior characteristics of customers for green fashion product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s, 50(1), 145-159 

  5. Forecast of baby's wear market(2010, May 24). Fashionbiz. Retrieved November 10, 2011, from http://fashionbiz.co.kr 

  6. Gong, S. Z.(2009). A study on the satisfaction, importance, perception of organic clothing good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unkuk University, Seoul, Korea. 

  7. Han, S. H., & Jeong, M. A.(2009) A comparative study of Korean and Japanese housewives, considering purchasing behaviors and awareness of eco-friendly materials in fashion product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s, 59(8), 113-116. 

  8. Hong, B. S., Lee, E. J., & Park, S. H.(2010). Transactions: The effect of eco-friendly attitude and benefits pursued in clothing on purchase satisfaction of eco-friendly consumers for infants and children's underwea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4(4), 686-696. 

  9. Hong, K. H., & Lee, Y. J.(2005). The purchasers vs. non-purchasers of performance infants` wear: shopping behavior, shopper characteristics, and reasons for purchase/non-purchas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3(6), 1023-1036. 

  10. Hong, K. H., & Lee, Y. J.(2006). Influential factors on the adoption of performance infants' wear -focusing on product attributes, consumer traits, and communication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0(1), 146-156. 

  11. Hyun, S. H.(2003) A study on the effect of retailing mixes on consumers' buying decisions for children's cloth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Korea. 

  12. Increase of allergic disease among children and teenagers(2010, May, 4). Kookmin Ilbo. Retrieved July 20, 2011, from http://kukinews.com 

  13. Jung, H. J.(2009). Buying behavior of eco-friendly fashion products according to eco-friendly attitud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14. Ko, A. K.(2010). Purchase behavior and preference survey of infants and children's with atopic dermatiti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15. Korea Consumer Agency Synthetic Fiber Department (2010). Organic fiber product certification scheme. Seoul: Korea Consumer Agency. 

  16.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2001). Environmental certification of textile products and production processes. Gwacheon: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17. Korean eco-fashion market enters into the quickening period(2009, November 20). Apparel News. Retrieved May 30, 2011, from http://www.appnews.co.kr 

  18. Lee, J. E.(2001). Study on the consumer behavior on environmentally friendly cloth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 Min University, Seoul, Korea. 

  19. Park, H. S.(2006). Effect of 'well-being' perception on purchase of well-being fashion produc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0(5), 711-721. 

  20. Song, H. O.(2008). Study on the consumers' purchasing attitude and reliability about environmental friendly and functional fabric materia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1. Suh, M. A., & Yu, S. S.(1995) The study on the influence of factors on clothing purchase behavior of baby's wear.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3(1), 73. 

  22. Would you like to participate in the green growth? (2009, September). Fashion Channel. Retrieved November 15, 2011, from http://www.f-channel.co.k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