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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2, 2012년, pp.80 - 92
김희진 (연세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부) , 이수민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대학원)
News plays a similar role with myths in modern society. Myths provide the framework from which people understand and experience the world, and news media plays an important role in constructing these myths. In this context, this study examined how female and male business leaders have been repres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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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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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고위직 진입을 방해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 여성부 자료에 의하면 국내 여성 관리자 수는 최근 5년간 정체양상을 보이고 있고 [6], 맥킨지 보고서에는 우리나라 상장기업의 고위직 여성비율이 이사회 1%, 최고경영진 2%로 아시아 최하위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7]. 이렇게 저조한 여성 고위직 진입을 방해하는 원인으로 여성 및 여성 리더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고정관념이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지적 되어 왔다[8]. 특히 뉴스는 여성의 과소 및 왜곡 재현이 두드러지는 매체라는 점[9]을 고려할 때, 국내 뉴스에서 기업 고위직과 같은 여성 경제 리더가 어떻게 그려지고 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 |
미디어 뉴스는 현대사회에서 왜 신화와 같은 역할을 하는가? | 현대사회에서 뉴스는 신화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한다. 신화는 사람들이 세상을 이해하고 체험하는 의미의 틀을 제공하는데, 그 신화를 구성하는 데 미디어 뉴스가 큰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본 연구는 남녀 고위직 경제인들이 신문보도 사진에 어떻게 재현되는지를 내용분석의 양적인 방법과 기호학적인 질적방법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 |
맥킨지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상장기업 중 여성 고위직 비율은 어떠한가? | 최근 국내 여성 고위직 인사와 관련된 통계수치는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한다. 여성부 자료에 의하면 국내 여성 관리자 수는 최근 5년간 정체양상을 보이고 있고 [6], 맥킨지 보고서에는 우리나라 상장기업의 고위직 여성비율이 이사회 1%, 최고경영진 2%로 아시아 최하위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7]. 이렇게 저조한 여성 고위직 진입을 방해하는 원인으로 여성 및 여성 리더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고정관념이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지적 되어 왔다[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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