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현장실습 슈퍼비전 특성이 전공생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Supervision Characteristics of Social Work Practicum on the Student's Career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2, 2012년, pp.212 - 222  

강종수 (강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회복지전공생은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통해 전문적 역량과 실무적 지식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사로서의 적성과 자질을 검토하게 된다. 본 연구는 사회복지현장실습 슈퍼비전 특성이 전공생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사회복지현장실습을 마친 대학생 212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슈퍼바이저의 상당수는 여성이고, 슈퍼비전은 정기적으로 집단 혹은 개별과 집단이 혼합된 형태로 제공하고 있었다. 학생들이 평가한 슈퍼바이저와의 관계는 3.20/4, 슈퍼비전 만족도는 3.03/4 정도이지만, 진로정체감은 5.80/12으로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결과 사회복지전공생의 진로정체감에는 슈퍼바이저가 부장급으로 높을수록, 실습생이 원할 때 언제라도, 방법적으로 집단 슈퍼비전 보다는 개별적으로, 그리고 슈퍼바이저와의 관계가 좋을수록, 슈퍼비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진로정체감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진로정체감을 높이기 위한 정책적 및 실천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om the social work practicum, social welfare major students learn practical works in the field and cultivates professional ability. Furthermore, he tries to find his fitness and own qualification as a social work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supervision characteristic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러한 문제 제기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현재 사회복지현장실습 슈퍼비전은 어떠한 특성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슈퍼비전이 실습생으로 하여금 앞으로의 진로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등에 관해 진로정체감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상과 같은 연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복지현장실습이란?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실천학문으로서의 사회복지학 역사와 함께 하는 사회복지교육 과정의 필수적이고 핵심적인 과정으로[1-3], 대학에서 제공하는 교과과정이면서도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또한 그 구조적인 특성으로 인해 학계와 현장이 함께 책임져야하는 특수한 교과목으로 교육시간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학생들은 교실에서 배운 지식과 개념들을 실제상황에 적용함으로써 전문교육의 특성인 실제적 상황 속에서 학생들의 실천적 지식, 기술 및 가치관을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기본적인 교과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3-4].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른 필수 이수 교과목으로 지정되어 있는 것은 무엇인가? 학생들은 교실에서 배운 지식과 개념들을 실제상황에 적용함으로써 전문교육의 특성인 실제적 상황 속에서 학생들의 실천적 지식, 기술 및 가치관을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기본적인 교과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3-4]. 지금 현재 사회 복지현장실습은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른 필수 이수 교과목으로 지정되어 있다.
사회복지 교육과정에서 현장실습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것은?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중요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학생들은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통하여 학교에서 습득한 사회복지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둘째, 실습생들은 사회복지실습현장에서 클라이언트 체계의 문제 확인, 정보수집, 조직화, 분석, 개입 및 계획의 수립과 이해, 개인 노력에 대한 평가과정을 경험한다. 셋째, 지역사회 대상 집단의 특성과 자원에 대한 지식활용 능력을 얻을 수 있다. 넷째,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의 조직, 정책 그리고 절차에 적용할 수 있는 경험적 이해와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다섯째, 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자신의 적성을 검증할 수 있다는 것이다[6-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G. Euster, "Gerontology field Education Experience of Graduate Social Work and Gerontology Certificate Students," Journal of Gerontological Social Work, Vol.31, No.3/4, pp.29-47, 1999. 

  2. P. Larser and V. Robbins, "Field education: Exploring the future, Expanding the vision," Journal of Social Work Education, Vol.40, No.1, pp.3-11, 2004. 

  3. 김선희, 조휘일, 사회복지실습, 양서원, 2000. 

  4. 양옥경, "사회복지현장실습 교육모델 개발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제1권, 제1호, pp.97-127, 2005. 

  5. 최은희, "사이버대학생과 일반대학생의 사회복지 현장실습성과 및 전문직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2호, pp.475-485, 2011. 

  6.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사회복지현장실습 표준지침서, 2010. 

  7. 이형하, "시간제 등록 학생의 사회복지현장 실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9호, pp.226-234, 2009. 

  8. M. Giddings, P. Cleveland, and C. Smith, "Responding to Inadequate Supervision: A Model Promoting Integration for post-MSW Practitioners," The Clinical Supervision, Vol.25, No.1/2, pp.105-126, 2006. 

  9. 조수민, 실습 경험이 사회복지전공생의 전문직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10. 김선환,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사회복지전공생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진로정체감, 진로결정수준, 진로준비행동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1. 서진환, 사회복지실습의 길잡이, 학지사, 2001. 

  12. A. Kadushin, Supervision in Social Work, 2nd ed, Columbia University Press. 

  13. R. Haynes, G. Corey, and P. Moulton, Clinical Supervision in the Helping Professions: a Practice Guide, Thomson Brooks Cole Publishing. 

  14. 김계현, 상담심리학, 학지사, 1995. 

  15. 김충기, 미래를 위한 진로교육, 양서원, 1995. 

  16. J. L. Holland, D. C. Daiger, and P. G. Power, My Vocational Situation,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1980. 

  17. 김봉환,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의 발달 및 2차원적 유형화,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18. M. L. Savickas, "Career-Style Assessment and Counseling" in Adlerian Counseling: A Practical Approach for a New Decade(3rd eds.) edited by, T. Sweeney, Muncie, IN: Accelerated Development Press, pp.289-320, 1989. 

  19. J. L. Holland and J. E. holland, "Vocational indecision: More Evidence and Speculation," Journal of Counseling Psychiligy, Vol.24, pp.404-414, 1977. 

  20. 박종우, 사회사업가의 전문직업적 정체성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4. 

  21. 강철희, 최소연, "사회복지슈퍼비전의 방향 및 변인들에 대한 고찰: 연구와 실천방향을 위한 논의", 한국사회복지행정학, 제7권, 제1호, pp.29-66, 2005. 

  22. 장혜경, 유영준,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실습성과와 실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지역사회복지학, 제25권, pp.273-297, 2008. 

  23. 정명숙, 사회복지 전공학생의 실습기관 슈퍼비전 내용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24. 정수경, "사회복지전공학생의 실천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실습지도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제56권, 제3호, pp.327-355, 2004. 

  25. 김선화, 사회복지 실습 수퍼비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26. E. D. Shulman, Intervention in Human Service: A Guide to Skills and Knowledge(3rd Ed.), The C. V. Mosby Company, 1982. 

  27. C. Knight, "A Study of MSW and BSW students' Perception of their Field Instructors," Journal of Social Work Education, Vol.32, No.3, pp.399-414, 1996. 

  28. 김태선, 대학생용 진로정체감 검사의 타당화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29. L. Bennet and S. Cole, "Social Work field Instructor Satisfaction with Faculty field liaisons," Journal of Social Work Education, Vol.34, No.3, pp.345-352, 1998. 

  30. M, Bogo, "Field Instruction in Social Work: a review of the Research Literature," The Clinical Supervisor, Vol.24, No.1/2, pp.163-193,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