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전공생은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통해 전문적 역량과 실무적 지식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사로서의 적성과 자질을 검토하게 된다. 본 연구는 사회복지현장실습 슈퍼비전 특성이 전공생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사회복지현장실습을 마친 대학생 212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슈퍼바이저의 상당수는 여성이고, 슈퍼비전은 정기적으로 집단 혹은 개별과 집단이 혼합된 형태로 제공하고 있었다. 학생들이 평가한 슈퍼바이저와의 관계는 3.20/4, 슈퍼비전 만족도는 3.03/4 정도이지만, 진로정체감은 5.80/12으로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결과 사회복지전공생의 진로정체감에는 슈퍼바이저가 부장급으로 높을수록, 실습생이 원할 때 언제라도, 방법적으로 집단 슈퍼비전 보다는 개별적으로, 그리고 슈퍼바이저와의 관계가 좋을수록, 슈퍼비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진로정체감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진로정체감을 높이기 위한 정책적 및 실천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사회복지전공생은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통해 전문적 역량과 실무적 지식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사로서의 적성과 자질을 검토하게 된다. 본 연구는 사회복지현장실습 슈퍼비전 특성이 전공생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사회복지현장실습을 마친 대학생 212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슈퍼바이저의 상당수는 여성이고, 슈퍼비전은 정기적으로 집단 혹은 개별과 집단이 혼합된 형태로 제공하고 있었다. 학생들이 평가한 슈퍼바이저와의 관계는 3.20/4, 슈퍼비전 만족도는 3.03/4 정도이지만, 진로정체감은 5.80/12으로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결과 사회복지전공생의 진로정체감에는 슈퍼바이저가 부장급으로 높을수록, 실습생이 원할 때 언제라도, 방법적으로 집단 슈퍼비전 보다는 개별적으로, 그리고 슈퍼바이저와의 관계가 좋을수록, 슈퍼비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진로정체감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진로정체감을 높이기 위한 정책적 및 실천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From the social work practicum, social welfare major students learn practical works in the field and cultivates professional ability. Furthermore, he tries to find his fitness and own qualification as a social work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supervision characteristics...
From the social work practicum, social welfare major students learn practical works in the field and cultivates professional ability. Furthermore, he tries to find his fitness and own qualification as a social work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supervision characteristics of social work practicum on the social welfare major student's career development. For the research, a survey of 212 students having had experience of social work practicum was conducted. The major findings in this study were as follows; Most of supervisors were female, the frequency of the supervision were regular, and supervision was offered mainly in the form of group or group and individual mixed. Students evalu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supervisors and student was 3.20/4, supervision satisfaction measurement was 3.03/4, and students showed low level of career identity(5.80/12). By the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career identity was mostly affected by supervision characteristics, relationship between supervisors and student, and supervision satisfaction. This study finally discussed theoretical implications for future study and practical implications for career identity strategies on the results.
From the social work practicum, social welfare major students learn practical works in the field and cultivates professional ability. Furthermore, he tries to find his fitness and own qualification as a social work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supervision characteristics of social work practicum on the social welfare major student's career development. For the research, a survey of 212 students having had experience of social work practicum was conducted. The major findings in this study were as follows; Most of supervisors were female, the frequency of the supervision were regular, and supervision was offered mainly in the form of group or group and individual mixed. Students evalu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supervisors and student was 3.20/4, supervision satisfaction measurement was 3.03/4, and students showed low level of career identity(5.80/12). By the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career identity was mostly affected by supervision characteristics, relationship between supervisors and student, and supervision satisfaction. This study finally discussed theoretical implications for future study and practical implications for career identity strategies on the resul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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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러한 문제 제기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현재 사회복지현장실습 슈퍼비전은 어떠한 특성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슈퍼비전이 실습생으로 하여금 앞으로의 진로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등에 관해 진로정체감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상과 같은 연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다만 슈퍼비전 시기에서 가장 빈도가 많은 ‘상호 협의한 시간에 정기적으로’와 ‘기관에서 정한 실습지도 시간에 정기적으로’는 다중공선성의 문제가 발생하여 부득이 이 둘을 정기적으로 보아 전자를 대표로 투입하였다.
사회복지현장실습에서의 슈퍼비전 특성이 사회복지 전공생의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위계적 다중회귀분석(hierarchical multiple-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다만 주요 변수들의 영향력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실습생의 성별과 전공를 투입한 실습생 모형(모형1)과 여기에 슈퍼바이저의 성별과 직위를 추가한 슈퍼바이저모형(모형2), 슈퍼비전의 시기와 형식을 추가한 슈퍼비전특성모형(모형3), 슈퍼바이저와의 관계를 추가한 슈퍼바이저관계모형(모형4), 슈퍼비전 만족도를 추가한 슈퍼비전만족도모형(모형5) 별로 실시하였다. 불연속변수인 실습생 및 슈퍼바이저의 성별은 소수자인 남성을 기준변수로 하여 가변수(dummy variable) 처리하였고, 직위는 가장 낮은 주임·대리·선임을, 슈퍼비전 시기는 ‘거의 받지 못했다’를, 슈퍼비전 형식은 개별 슈퍼비전을 기준변수로 하였다.
불연속변수인 실습생 및 슈퍼바이저의 성별은 소수자인 남성을 기준변수로 하여 가변수(dummy variable) 처리하였고, 직위는 가장 낮은 주임·대리·선임을, 슈퍼비전 시기는 ‘거의 받지 못했다’를, 슈퍼비전 형식은 개별 슈퍼비전을 기준변수로 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 및 강원도에 소재한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 중 사회복지현장실습을 마친 3학년 및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사전에 조사연구의 취지와 방법에 관해 설명을 한 후 이에 동의하는 7개 대학으로부터 협조를 얻어 우편 및 방문조사를 병행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구조화된 설문조사 형식을 취하여 250부를 배포하여 223부를 회수한 후(회수율 89.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슈퍼비전 특성은 크게 슈퍼바이저의 특성, 슈퍼비전 방법, 슈퍼바이저와의 관계, 그리고 슈퍼비전 만족도로 측정하였다. 슈퍼바이저 특성은 성별과 직위를, 슈퍼비전 방법은 슈퍼비전 정규성과 형식을 측정하였다.
슈퍼바이저 및 슈퍼비전 특성에 따른 실습생의 슈퍼비전 만족도와 진로정체감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사후 검정은 표본수가 다른 점을 감안하여 Scheffe검정을 사용하였다.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슈퍼비전 특성은 크게 슈퍼바이저의 특성, 슈퍼비전 방법, 슈퍼바이저와의 관계, 그리고 슈퍼비전 만족도로 측정하였다. 슈퍼바이저 특성은 성별과 직위를, 슈퍼비전 방법은 슈퍼비전 정규성과 형식을 측정하였다. 그리고 슈퍼바이저와의 관계는 김선환 [10]의 연구에서 사용된 공감적 이해, 존중수준, 일치성의 3차원에서 슈퍼바이저와 실습생의 관계에 대한 내용으로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사전에 조사연구의 취지와 방법에 관해 설명을 한 후 이에 동의하는 7개 대학으로부터 협조를 얻어 우편 및 방문조사를 병행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구조화된 설문조사 형식을 취하여 250부를 배포하여 223부를 회수한 후(회수율 89.2%), 결측값이 많거나 중간화 경향을 보이는 불성실 설문지 11부를 제외한 212명의 자료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슈퍼비전이 실습생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사회복지현장실습을 마친 서울 및 강원권 7개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3∼4학년 212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 및 강원도에 소재한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 중 사회복지현장실습을 마친 3학년 및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사전에 조사연구의 취지와 방법에 관해 설명을 한 후 이에 동의하는 7개 대학으로부터 협조를 얻어 우편 및 방문조사를 병행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데이터처리
사회복지현장실습에서의 슈퍼비전 특성이 사회복지 전공생의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위계적 다중회귀분석(hierarchical multiple-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다만 주요 변수들의 영향력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실습생의 성별과 전공를 투입한 실습생 모형(모형1)과 여기에 슈퍼바이저의 성별과 직위를 추가한 슈퍼바이저모형(모형2), 슈퍼비전의 시기와 형식을 추가한 슈퍼비전특성모형(모형3), 슈퍼바이저와의 관계를 추가한 슈퍼바이저관계모형(모형4), 슈퍼비전 만족도를 추가한 슈퍼비전만족도모형(모형5) 별로 실시하였다.
슈퍼바이저 및 슈퍼비전 특성에 따른 실습생의 슈퍼비전 만족도와 진로정체감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사후 검정은 표본수가 다른 점을 감안하여 Scheffe검정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표 5]에서 보는 바와 슈퍼비전 만족도는 슈퍼바이저의 성별, 그리고 슈퍼비전의 정규성과 형식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측정도구의 신뢰도분석 이후에 슈퍼바이저 및 슈퍼비전 특성에 따른 슈퍼비전 만족도와 진로정체감의 차이는 t-검정과 ANOVA를 실시하였으며, 이 경우 사후검정은 표본크기의 차이를 감안하여 Scheffe를 사용하였다. 슈퍼비전 특성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은 주요 변수별로 영향력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주요변수별로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도구는 각 항목을 “전혀 그렇지 않다”(1점)부터 “정말 그렇다”(4점)의 Likert 4점 척도로 측정하였고, 복합지표화(composite index)하여 평균값을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으로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슈퍼바이저와 슈퍼비전의 특성 등은 주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이외에 주요 변수의 분포적 특성은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의 신뢰도분석 이후에 슈퍼바이저 및 슈퍼비전 특성에 따른 슈퍼비전 만족도와 진로정체감의 차이는 t-검정과 ANOVA를 실시하였으며, 이 경우 사후검정은 표본크기의 차이를 감안하여 Scheffe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으로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슈퍼바이저와 슈퍼비전의 특성 등은 주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이외에 주요 변수의 분포적 특성은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의 신뢰도분석 이후에 슈퍼바이저 및 슈퍼비전 특성에 따른 슈퍼비전 만족도와 진로정체감의 차이는 t-검정과 ANOVA를 실시하였으며, 이 경우 사후검정은 표본크기의 차이를 감안하여 Scheffe를 사용하였다. 슈퍼비전 특성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은 주요 변수별로 영향력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주요변수별로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슈퍼바이저 특성은 성별과 직위를, 슈퍼비전 방법은 슈퍼비전 정규성과 형식을 측정하였다. 그리고 슈퍼바이저와의 관계는 김선환 [10]의 연구에서 사용된 공감적 이해, 존중수준, 일치성의 3차원에서 슈퍼바이저와 실습생의 관계에 대한 내용으로 측정하였다. 이 도구는 각 항목을 “전혀 그렇지 않다”(1점)부터 “정말 그렇다”(4점)의 Likert 4점 척도로 측정하였고, 복합지표화(composite index)하여 평균값을 사용하였다.
사회복지학 전공생의 진로정체감은 Holland, Daiger, and Power[16]이 개발한 My Vocational Situation (MVS)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자신의 진로계획에 대하여 얼마나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도구로서, 김태선[28]이 대학생용 검사로 타당화 연구를 거친 문항을 사용하였다.
슈퍼비전 만족도는 Schulman[26]의 척도와 Knight [27]의 척도를 바탕으로 정수경[24]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Kadushin[12]의 이론에 따라 지지적 슈퍼비전, 교육적 슈퍼비전, 행정적 슈퍼비전으로 구성되어 있고, 역시 Likert 4점 척도로 측정하고 복합지 표화(composite index)하여 사용점수가 높을수록 슈퍼비전 정도가 많음을 의미한다.
사회복지학 전공생의 진로정체감은 Holland, Daiger, and Power[16]이 개발한 My Vocational Situation (MVS)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자신의 진로계획에 대하여 얼마나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도구로서, 김태선[28]이 대학생용 검사로 타당화 연구를 거친 문항을 사용하였다. 본 척도의 검사는 응답을 “그렇다”와 “아니다”로 대답하여 “아니다”로 응답한 항목의 총수로 계산하며, 점수가 높을수록 자신의 목표(goal), 흥미(interest), 성격(personality), 재능(talent) 등에 대해 좀 더 그림을 명확히 그리고 있다는 것으로서 진로정체감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셋째, 지역사회 대상 집단의 특성과 자원에 대한 지식활용 능력을 얻을 수 있다. 넷째,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의 조직, 정책 그리고 절차에 적용할 수 있는 경험적 이해와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다섯째, 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자신의 적성을 검증할 수 있다는 것이다[6-7].
넷째, 사회복지현장실습에 참여한 실습생의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슈퍼비전 및 슈퍼바이저 특성을 분석한 결과, 실습생의 성별이나 주 전공여부와는 무관하며, 슈퍼바이저가 부장급으로 높을수록, 슈퍼비전을 거의 주지 않는것 보다는 실습생이 원할 때 언제라도 적극적으로 주는 것이 좋고, 방법적으로 개별 슈퍼비전에 비해 집단 슈퍼비전은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슈퍼바이저와의 관계가 좋을수록, 그리고 슈퍼비전에 만족할수록 실습생의 진로정체감 형성에는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슈퍼바이저와의 관계와 슈퍼비전 만족도는 중간값보다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지만 사회복지전공생들의 진로정체감은 12점 만점에 5.80으로 나타나 실습 이후임에도 불구하고 진로에 대한 명확한 결정과 비전이 다소 부족하다고 보여진다.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중요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학생들은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통하여 학교에서 습득한 사회복지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둘째, 실습생들은 사회복지실습현장에서 클라이언트 체계의 문제 확인, 정보수집, 조직화, 분석, 개입 및 계획의 수립과 이해, 개인 노력에 대한 평가과정을 경험한다. 셋째, 지역사회 대상 집단의 특성과 자원에 대한 지식활용 능력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실습생의 진로정체감 형성에는 실습생 변인인 성별이나 주 전공여부와는 무관하며, 슈퍼바이저가 부장급으로 높을수록, 슈퍼비전을 거의 주지 않는 것보다는 실습생이 원할 때 언제라도 적극적으로 주는 것이 좋고, 방법적으로 개별 슈퍼비전에 비해 집단 슈퍼비전은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슈퍼바이저와의 관계가 좋을수록, 그리고 슈퍼비전에 만족할수록 실습생의 진로정체감 형성에는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30**)가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형 간의 영향력 비교에서도 종합모형인 슈퍼비전만족도모형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R2=.17).
사후 검정은 표본수가 다른 점을 감안하여 Scheffe검정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표 5]에서 보는 바와 슈퍼비전 만족도는 슈퍼바이저의 성별, 그리고 슈퍼비전의 정규성과 형식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슈퍼바이저가 남자보다 여자인 경우 슈퍼비전 만족도가 높았고, 직위에 따라서는 차이가 없었으며, 슈퍼비전을 ‘슈퍼바이저가 원할 때 비정기적으로’ 하거나 ‘거의 받지 못했다’는 경우보다 정기적으로 받는 경우가 높게 나타났다.
분석 결과 [표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모형1에서 실습생의 성별과 전공여부는 진로정체감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모형적합도는 유의하지 않으며 모형설명력 역시 매우 낮게 나타났다. 모형2에서 슈퍼바이저 특성에서는 성별은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직위에서 주임·대리·선임에 비해 부장(β =.
셋째, 슈퍼바이저 및 슈퍼비전 특성에 따른 슈퍼비전 만족도와 진로정체감의 차이에서는 슈퍼비전 만족도에 서는 슈퍼바이저가 남성인 경우보다 여성인 경우가 높게 나타났고, 직위에 따라서는 차이가 없고, 슈퍼비전을 비정기적으로 하는 경우보다 정기적으로 하는 경우, 그리고 집단 슈퍼비전 보다는 개별 혹은 개별 및 집단 슈퍼비전을 하는 경우가 높게 나타났다. 진로정체감에서는 유일하게 슈퍼바이저의 직위가 아랫 직위보다 부장급 등의 직위에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실습생들은 사회복지실습현장에서 클라이언트 체계의 문제 확인, 정보수집, 조직화, 분석, 개입 및 계획의 수립과 이해, 개인 노력에 대한 평가과정을 경험한다. 셋째, 지역사회 대상 집단의 특성과 자원에 대한 지식활용 능력을 얻을 수 있다. 넷째,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의 조직, 정책 그리고 절차에 적용할 수 있는 경험적 이해와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셋째, 학교는 학생과 실습기관을 매개하여 사회복지 이론을 교육하여 실습현장에서 이를 실천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실습기준의 설정, 이론과 현장의 통합과정을 지원하기 위한 세미나 및 워크샵 개최, 실습지도자를 위한 교육 기회의 제공, 학교와 기관을 연결하는 담당자 선정, 실습교육 매뉴얼 제공, 실습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와 개발을 위한 절차 설정 등을 해야 한다[11].
슈퍼바이저관계모형에서는 슈퍼바이저 직위, 슈퍼비전 시기와 형식 이외에 슈퍼바이저와의 관계는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슈퍼비전특성모형에서는 슈퍼바이저의 직위(부장)와 슈퍼비전의 시기 및 형식에서 유의한 변수가 각각 있었는데, 시기에서는 ‘거의 받지 못했다’에 비해 ‘실습생이 원할 때 비정기적으로’(β=.23 **)는 긍정적으로, 형식에서는 개별 슈퍼비전에 비해 집단 슈퍼비전(β =-.24 **)이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모형인 슈퍼비전만족도모형에서는 슈퍼바이저 직위(부장, β=.18*), 슈퍼비전 시기(실습생이 원할 때 비정기적으로, β=.21**)와 형식(집단 슈퍼비전, β=-.25**), 그리고 슈퍼바이저와의 관계(β=.28*) 및 슈퍼비전 만족도(β=.30**)가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슈퍼바이저가 남자보다 여자인 경우 슈퍼비전 만족도가 높았고, 직위에 따라서는 차이가 없었으며, 슈퍼비전을 ‘슈퍼바이저가 원할 때 비정기적으로’ 하거나 ‘거의 받지 못했다’는 경우보다 정기적으로 받는 경우가 높게 나타났다.
진로정체감의 경우 유일하게 슈퍼바이저의 직위에 따라 차이가 있었는데, 주임·대리·선임인 경우보다 과장·팀장 혹은 부장급인 경우 진로정체감이 높게 나타났다.
첫째, 빈도 및 기술통계분석을 통해 사회복지현장실습생들이 경험하는 현장실습 및 슈퍼비전 특성을 살펴보면, 실습시기는 학기 중 보다는 방학 중 실습이 대부분이고, 실습기관은 사회복지관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 이용시설 및 생활시설로 나타났다. 슈퍼바이저는 성별로는 여성이, 직위별로는 과장ㆍ팀장급, 주임ㆍ대리ㆍ 선임급 그리고 부장급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우선 자료수집이 조사대상자의 주관적 인식에 기초한 정량적 조사이며, 자료 수집이 일부 시도에 한정되고 횡단적 연구이므로 일반화의 한계가 있다. 또한 진로정체감에 대한 회귀식에서 모형설명력이 낮게 나와 이들 이외의 중요한 변인들이 논의되지 못한 측면이 있으므로 후속 연구를 통해 보다 다양한 변인들이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사회복지전공생들의 진로정체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본 연구에서 살펴본 현장실습의 중요성을 감안하여야할 것이다. 누가 슈퍼바이저가 되고 언제 어떤 방식으로 슈퍼비전을 주느냐에 따라 실습생의 슈퍼비전 만족도가 달라지고 또한 진로정체감의 수준이 달라진다.
그리고 전공생들의 진로정체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대학에서는 실습 이전부터 준비토록 하는 체계적인 노력과 실습기관에서는 실습과정을 통해 이론과 실천의 융합을 통해 보다 사회복지직에 관심을 갖고 흥미를 유발해 직업적 만족감을 높이도록 하는 현장실습 운용이 필요하다. 즉 사회복지 현장실습을 통해 직업적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기계발을 위한 동기부여 기제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복지현장실습이란?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실천학문으로서의 사회복지학 역사와 함께 하는 사회복지교육 과정의 필수적이고 핵심적인 과정으로[1-3], 대학에서 제공하는 교과과정이면서도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또한 그 구조적인 특성으로 인해 학계와 현장이 함께 책임져야하는 특수한 교과목으로 교육시간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학생들은 교실에서 배운 지식과 개념들을 실제상황에 적용함으로써 전문교육의 특성인 실제적 상황 속에서 학생들의 실천적 지식, 기술 및 가치관을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기본적인 교과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3-4].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른 필수 이수 교과목으로 지정되어 있는 것은 무엇인가?
학생들은 교실에서 배운 지식과 개념들을 실제상황에 적용함으로써 전문교육의 특성인 실제적 상황 속에서 학생들의 실천적 지식, 기술 및 가치관을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기본적인 교과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3-4]. 지금 현재 사회 복지현장실습은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른 필수 이수 교과목으로 지정되어 있다.
사회복지 교육과정에서 현장실습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것은?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중요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학생들은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통하여 학교에서 습득한 사회복지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둘째, 실습생들은 사회복지실습현장에서 클라이언트 체계의 문제 확인, 정보수집, 조직화, 분석, 개입 및 계획의 수립과 이해, 개인 노력에 대한 평가과정을 경험한다. 셋째, 지역사회 대상 집단의 특성과 자원에 대한 지식활용 능력을 얻을 수 있다. 넷째,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의 조직, 정책 그리고 절차에 적용할 수 있는 경험적 이해와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다섯째, 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자신의 적성을 검증할 수 있다는 것이다[6-7].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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