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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비전 실행과정과 기능이 사회복지사의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슈퍼비전 만족의 매개효과-
The Impact of Supervision Process and Function on Customer Orientation of Social Work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5, 2019년, pp.404 - 416  

최원희 (서울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정은주 (용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김선화 (마천종합사회복지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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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슈퍼비전의 실행과정과 슈퍼비전의 기능이 사회복지사의 슈퍼비전 만족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으며, 분석은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변인들 간의 경로를 파악하였다. 경상도 지역의 사회복지사 196명의 응답을 분석한 결과, 슈퍼비전 실행과정은 슈퍼비전 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고객지향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슈퍼비전 기능은 슈퍼비전 만족과 고객지향성 모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슈퍼비전 실행과정과 기능은 슈퍼비전 만족을 매개로하여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클라이언트에게 고객지향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슈퍼비전의 실행체계를 고려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supervision process and functions in social welfare practice on the supervision satisfaction of social workers and their customer orientation. For this, 196 social workers were asked to answer to the questionnaire and their responses were analyz...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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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객지향성을 슈퍼비전과의 관계로 본 연구 또한 발견할 수 없었으며 슈퍼비전의 실행과정을 연구한 논문들도 최근에 와서야 진행되고 있을 정도이다[22][27][28].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실천의 기본가치라 할 수 있는 이용자 욕구기반 즉, 고객지향성이 슈퍼비전을 통해서 어떻게 영향을 받을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본 연구의 변인들과 유사한 변인들의 관계를 검토함으로써 논리적 가설을 설정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사회복지분야에서 슈퍼비전과 고객지향 성과의 관계에 관한 유사 실증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슈퍼비전과 고객지향성을 직접적으로 본 연구는 찾을 수 없었지만, 고객지향성을 보는 많은 선행변인들이 슈퍼비전의 기능에서 설명되는 과업과 유사한 것을 발견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슈퍼비전 실행과정과 슈퍼비전 기능이 슈퍼비전 만족과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경상도 지역의 사회복지기관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 첫째,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들에게 슈퍼비전의 체계적 실행에 대한 개념인식을 넓혔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본 연구에서 슈퍼비전 실행과정에 대한 전체 평균은 다른 연구들에 비해 낮게 나타났는데 그 이유 중 하나를 조사 질문지의 구성에서 찾아보고자 한다. 조사 질문지에 단순 업무보고나 업무결재를 제외하고 슈퍼비전이 얼마나 이루어지는지를 응답하도록 요청하였는데, 이는 슈퍼비전에 대한 개념 정의와 범주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사회복지현장의 실태를 파악하려는 의도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슈퍼비전의 실행과정과 기능, 슈퍼비전 만족 및 고객지향성과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한다. 사회복지사들이 슈퍼비전 실행과정과 기능을 통해 슈퍼비전 만족을 가져올 수 있을지, 또 고객지향성에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연구를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만약 체계적인 슈퍼비전 실행이 슈퍼비전 만족과 고객지향적 실천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면, 이는 실무차원에서 사회복지의 기본가치와 책무성을 실현하는 유용한 도구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슈퍼비전의 실행과정과 기능, 슈퍼비전 만족 및 고객지향성과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한다. 사회복지사들이 슈퍼비전 실행과정과 기능을 통해 슈퍼비전 만족을 가져올 수 있을지, 또 고객지향성에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연구를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슈퍼비전 실행과정 및 기능은 사회복지사의 슈퍼비전 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슈퍼비전 실행과정 및 기능은 사회복지사의 고객지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사회복지사의 슈퍼비전 만족은 고객지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슈퍼비전 실행과정과 기능은 슈퍼비전 만족을 매개로 하여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아울러 고객지향성은 클라이언트 중심이라는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무관하지 않으며[40], 사회복지실천과 슈퍼비전이 분리될 수 없다는 전제하에, 슈퍼비전이 사회복지실천의 고객인 클라이언트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용한 도구로써[29] 제 기능을 하려면 슈퍼비전에 대한 직원의 만족은 고객지향성의 선행변인인 동시에 슈퍼비전 실행과정과 기능의 종속변인으로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상의 논의에 근거하여 슈퍼비전에 대한 만족과 사회복지실천의 고객 지향성은 보다 체계적이고(실행과정) 균형적인(기능) 슈퍼비전을 실행할 때 가능해질 것이며, 이에 이들 변인 간의 관계에 대한 가설 설정은 논리적으로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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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슈퍼비전의 목적은? 슈퍼비전의 목적은 사회복지실천의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도록 사회복지사의 역량을 강화시키는 것이며,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은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과 문제 해결을 통해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이처럼 사회복지실천과 슈퍼비전은 서로 분리될 수 없는 관계[29]로 같은 목적지를 향하고 있다고 볼 수있다.
슈퍼비전이 고객지향성을 중시해야 하는 이유는? 특별히 클라이언트 측면에서의 슈퍼비전의 목적은 클라이언트가 최대한의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 하고 그들을 보호하는 것이라는 Payne[30]의 설명은, 슈퍼비전이 클라이언트 중심 즉 고객지향성을 가져야 함을 시사한다. 고객지향성은 이용자 욕구를 기반으로 하는 사회복지조직의 기본 가치와 책무성을 대변하는 것으로, 최근에는 보다 다양하고 복잡해지는 클라이언 트의 욕구에 부합하고자 사회복지조직들이 고객지향적인 접근에 주력하면서 조직경쟁의 우위를 점령하는 하나의 기준이 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고객지향성이란? 고객지향성(customer orientation)이란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성향’[57], ‘이용자의 욕구를 파악, 분석, 이해하고 그에 응답하려는 조직의 의지와 능력’[20]이며 ‘고객의 욕구를 이해하고 충족시키려는 직원의 성향’[37][58]등으로 정의된다. 사회복지실천에서 고객은 클라이언트, 대상자, 이용자, 고객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는 서비스 이용자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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