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5, 2019년, pp.404 - 416
최원희 (서울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정은주 (용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김선화 (마천종합사회복지관)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supervision process and functions in social welfare practice on the supervision satisfaction of social workers and their customer orientation. For this, 196 social workers were asked to answer to the questionnaire and their responses were analyz...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슈퍼비전의 목적은? | 슈퍼비전의 목적은 사회복지실천의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도록 사회복지사의 역량을 강화시키는 것이며,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은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과 문제 해결을 통해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이처럼 사회복지실천과 슈퍼비전은 서로 분리될 수 없는 관계[29]로 같은 목적지를 향하고 있다고 볼 수있다. | |
슈퍼비전이 고객지향성을 중시해야 하는 이유는? | 특별히 클라이언트 측면에서의 슈퍼비전의 목적은 클라이언트가 최대한의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 하고 그들을 보호하는 것이라는 Payne[30]의 설명은, 슈퍼비전이 클라이언트 중심 즉 고객지향성을 가져야 함을 시사한다. 고객지향성은 이용자 욕구를 기반으로 하는 사회복지조직의 기본 가치와 책무성을 대변하는 것으로, 최근에는 보다 다양하고 복잡해지는 클라이언 트의 욕구에 부합하고자 사회복지조직들이 고객지향적인 접근에 주력하면서 조직경쟁의 우위를 점령하는 하나의 기준이 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
고객지향성이란? | 고객지향성(customer orientation)이란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성향’[57], ‘이용자의 욕구를 파악, 분석, 이해하고 그에 응답하려는 조직의 의지와 능력’[20]이며 ‘고객의 욕구를 이해하고 충족시키려는 직원의 성향’[37][58]등으로 정의된다. 사회복지실천에서 고객은 클라이언트, 대상자, 이용자, 고객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는 서비스 이용자라 할 수 있다. |
안정선, 최원희, 사회복지 슈퍼비전의 이론과 실제, 서울:신정, 2016.
이상준, 사회복지관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강화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조휘일, "사회복지 수퍼비젼 실천의 방향,"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2004 춘계학술대회 및 워크숍 자료집, 제3권, 제22호, 2004.
M. S. Tsui, "Functions of Social Work Supervision in Hong Kong," International social work, Vol.48, No.4, pp.485-493, 2002.
김경희, 사회복지관 사회복지사의 책무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1.
김수영, 안정선, "사회복지슈퍼비전의 연구동향 분석 -1998년-2017년의 국내연구를 중심으로," 슈퍼비전과 실천연구, 제2호, pp.1-26, 2017.
김기현, 장기요양기관 사회복지사의 슈퍼비전 기능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김덕진, 사회복지사의 직무특성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수퍼비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김명성, "수퍼비전 기능이 아동양육시설 종사자의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복지학, 제37호, pp.66-101, 2013.
김하연, 슈퍼비전 경험이 사회복지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광주지역 중심으로, 초당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김혜진, 수퍼비전이 사회복지사 자기효능감 지각(perception)에 미치는 영향 : 서울시 종합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박현주, 사회복지조직의 수퍼비전 기능이 사회복지사의 책무성에 미치는 영향-수퍼비전 관계를 중심으로, 백석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배숙경, 슈퍼비전 기능이 노인복지실천가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과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연구, 목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이미영, 수퍼비전이 다문화가족 지원종사자의 문화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문화감수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이존철, 사회복지사가 지각하는 조직공정성이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수퍼비전의 매개효과 검증, 한영신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이형, 사회복지관의 직무성과에 관한 연구: 수퍼비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황미경,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슈퍼비전과 직무관련변인의 구조적 관계-슈퍼비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C. E. Collins-Camargo, A Study of the relationships among effective supervision, organizational culture promoting evidencebased practice, worker self-efficacy, and outcomes in public child welfare, Dissertation, College of Social Work at the University of Kentucky, 2005.
J. W. Jeffreys, The Impact of Supervision on Social Worker Perception of Self-Efficacy, Ph. D. Dissertation State University of NY at Albany, 2001.
M. E. Rauktis and G. F. Koeske, "Maintaining social worker morale: when supportive supervision is not enough," Administration in Social Work, Vol.18, No.1, pp.39-60, 1994.
권현진, "사회복지관 지역조직화사업 슈퍼비전 실태와 발전 방안 연구-B사회복지관 사례를 중심으로," 슈퍼비전과 실천연구, 제1호, pp.1-24, 2016.
이마리아, 이경은, 김도희, "지역사회복지관 직원 수퍼비전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제18권, 제3호, pp.551-561, 2017.
성희자,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수퍼비전 만족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제16호, pp.66-84, 2003.
성희자, "슈퍼비전이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역사회복지학, 제22호, pp.73-91, 2007.
이지연, 의료사회복지사의 수퍼비전 만족요인 연구, 한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안정선, "사회복지 슈퍼비전 매뉴얼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사회복지관의 직원 슈퍼비전 지침 분석 중심," 슈퍼비전과 실천연구, 제1호, pp.25-50, 2016.
정은주, 김선화, "사회복지기관 직원슈퍼비전 실행구조 및 실행단계에 관한 실태연구 -경상남도 장애인복지기관을 중심으로," 슈퍼비전과 실천연구, 제2호, pp.109-132, 2017.
조휘일, 사회복지실천과 슈퍼비전, 서울:학지사, 2002.
M. Payne, Personal supervision in social work, Performance Review and Quality in Social Care, Lindon: Jessica Kingsley Pub, 1994.
정은주, 오창택, "개인-조직부합과 개인-직무부합이 고객지향성과 서비스 지향적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직의도의 매개효과와 조절효과," 사회복지행정학, 제17권, 제2호, pp.127-153, 2015.
남기민, 이세한, "조직풍토가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복지행정학, 제13권, 제3호, pp.121-150, 2011.
남기민, 권현숙, "요양보호사의 직무환경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충북지역 노인요양시설을 중심으로," 노인복지연구, 제58호, pp.253-280, 2012.
남석훈, 김민석, "장애인복지시설에서 내부마케팅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직무만족, 조직몰입을 매개변인으로," 한국비영리연구, 제8권, 제2호, pp.125-153, 2009.
문승연?김춘희, "사회복지사의 행복이 고객지향성이 미치는 영향-외상후 스트레스와 감성지능을 중심으로," 한국자치행정학보, 제29권, 제4호, pp.347-368, 2015.
오창택, "사회복지종사자의 감정노동수행전략이 이직의도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감정고갈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행정학보, 제46권, 제4호, pp.53-78, 2012.
이규희, 조경원,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여향-본인인지건강수준의 조절효과," 보건의료산업학회지, 제10권, 제3호, pp.173-184, 2016.
정명희, 육홍숙, "요양보호사의 직무교육만족도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자긍심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노인복지연구, 제71권, 제4호, pp.177-201, 2016.
정상원, "이상주의와 개인-조직적합성이 사회복지사의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조직의 윤리경영인식의 조절효과,"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제52호, pp.35-63, 2017.
진혜영, 고재운, "장기요양기관 종사자의 조직문화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케어매니지먼트연구, 제24호, pp.87-109, 2017.
최혜경, "윤리경영이 조직신뢰, 조직시민행동,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부산광역시 민간사회복지기관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행정학, 제18권, 제1호, pp.267-291, 2016.
L. Shulman, Interactional Supervision(2nd ed), The NASW Press, 1993.
J. Caspi and W. J. Reid, Educational supervision in social work, NY: Columbia University Press, 2002.
최연선, 안정선, 최원희, 윤연주, 사회복지슈퍼비전핵심 가이드북, 서울:신정, 2016.
A. Kadushin, Supervision in social work, NY: Columbia University Press, 1992.
R. R. Middleman and Rhodes, Competent supervision Making Imaginative Judgement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85.
J. Wonnacott, Mastering Social Work Supervision, Jessica Kingsley Publishers, London and Philadelphia, 2012.
최원희, 안정선, 휴먼서비스조직을 위한 인적자원개발과 슈퍼비전, 서울:공동체, 2018.
N. Ladany, C. E. Hill, M. M. Corbett, and E. A. Nutt, "Nature, extent, and importance of what psychotherapy trainees do not disclose to their supervisor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43, No.1, pp.10-24, 1996.
김정희, 수퍼바이지의 발달수준, 수퍼비전 기대수준, 지각된 수퍼비전 스타일이 수퍼비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강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손승희, 개인수퍼비전에서 상담수련생의 비개방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권자영,문영주, "정신보건수련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과 슈퍼바이저 스타일 인식이 슈퍼비전 성과에 미치는 영향-슈퍼비전 관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제43권, 제3호, pp179-207, 2014.
오승환, "사회복지실습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제1권, 제2호, pp.105-121, 2005.
이순민, "성인학습자의 실습 수퍼비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상관요인에 관한 연구," 생애학회지, 제2권, 제2호, pp.1-17, 2012.
조상미, 전종설, "사회복지 실습 수퍼비전 만족도 영향요인," 한국사회복지교육, 제10호, pp.119-141, 2009.
D. T. Donavan and M. A. Hocutt, "Customer evaluation of service employee's customer orientation: extension and application," Journal of Quality Management, Vol.6, No.2, pp.293-306, 2001.
이기붕, 국민건강보험공단 팀장의 섬김 리더십이 정서적 조직몰입, 고객지향성, 이타적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영신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조철호, "노인요양시설 종사원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조직지원 인식의 조절효과,"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6호, pp.3113-3135, 2011.
R. P. Bagozzi and Y. Yi,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16, No.2, pp.74-94, 1988.
D. S. Soper, "Sobel test calculator for the significance of mediation," 2019. http://www.danielsoper.com/statcalc.
최현철, 사회과학 통계분석, 서울:나남, 20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