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육 동호인의 여가활동 참가정도와 조직동일시 및 조직몰입의 관계: 자전거 동호인을 중심으로 Relationship between the Degree of Participation in Leisure Activity,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With Emphasis on Bicycle Riding Club Member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생활체육 동호인의 여가활동 참가정도와 조직동일시 및 조직몰입의 관계를 밝히는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 거주 자전거 동호인을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목적표집법을 이용하여 265명의 표본을 추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배경변인에 따라 자전거 라이딩 참가정도와 조직동일시 및 조직몰입에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었다. 둘째, 배경변인 중 연령과 소득은 참가정도와 조직동일시 및 조직몰입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참가정도는 조직동일시를 통하여 직 간접적으로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연구결과의 영향력으로 볼 때, 자전거 동호인들의 조직동일시와 조직몰입을 설명하는데 연령이나 소득과 같은 배경변인이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생활체육 동호인의 여가활동 참가정도와 조직동일시 및 조직몰입의 관계를 밝히는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 거주 자전거 동호인을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목적표집법을 이용하여 265명의 표본을 추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배경변인에 따라 자전거 라이딩 참가정도와 조직동일시 및 조직몰입에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었다. 둘째, 배경변인 중 연령과 소득은 참가정도와 조직동일시 및 조직몰입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참가정도는 조직동일시를 통하여 직 간접적으로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연구결과의 영향력으로 볼 때, 자전거 동호인들의 조직동일시와 조직몰입을 설명하는데 연령이나 소득과 같은 배경변인이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gree of participation in leisure activity,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with the emphasis on bicycle riding club members. A total of 265 respondents were selected using the purposive sampling m...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gree of participation in leisure activity,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with the emphasis on bicycle riding club members. A total of 265 respondents were selected using the purposive sampling method. From the statistical analyses, three meaningful results were extracted. First, there were differences in the degree of bicycle riding participation,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the basis of individual background characteristics. Second, the age and the monthly income of riding club participants partly influenced the degree of bicycle riding participation,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ird, the degree of bicycle riding participation directly or indirectly had influence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mediated by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s a result, we found the fact that beside the degree of bicycle riding participation, the age and the monthly income of riding club participants also have influences on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gree of participation in leisure activity,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with the emphasis on bicycle riding club members. A total of 265 respondents were selected using the purposive sampling method. From the statistical analyses, three meaningful results were extracted. First, there were differences in the degree of bicycle riding participation,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the basis of individual background characteristics. Second, the age and the monthly income of riding club participants partly influenced the degree of bicycle riding participation,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ird, the degree of bicycle riding participation directly or indirectly had influence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mediated by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s a result, we found the fact that beside the degree of bicycle riding participation, the age and the monthly income of riding club participants also have influences on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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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자전거 동호인의 여가활동 참가정도와 조직동일시 및 조직몰입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수집된 자료를 통계 처리하여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가 도출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이유로 본 연구의 목적은 생활체육 동호인의 여가 활동 참가정도와 조직동일시 및 조직몰입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적절히 관리되지 못한 채 자생적으로 만들어졌다 조용히 소멸해가는 우리 사회의 여가 동호회 조직의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으며, 더 나아가 여가조직관련 연구를 촉발시키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전거 동호회의 사례를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이렇듯 동호회는 우리 사회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있는 중요한 여가조직임에도 불구하고 국가차원에서 적절히 관리되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학계에서도 동호인들 개인의 삶의 질 차원에만 관심을 가질 뿐, 동호인 조직운영에 관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이와 같은 이유로 본 연구의 목적은 생활체육 동호인의 여가 활동 참가정도와 조직동일시 및 조직몰입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적절히 관리되지 못한 채 자생적으로 만들어졌다 조용히 소멸해가는 우리 사회의 여가 동호회 조직의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으며, 더 나아가 여가조직관련 연구를 촉발시키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전거 동호회의 사례를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2, 배경변인중연령과소득수준은참가정도와 조직동일시 및 조직몰입에정(+)적인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 배경변인에 따라 자전거 동호인의 참가정도와 조직동일시 및 조직몰입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기간은 취미활동을 위하여 자전거 라이딩한 기간을 년과 월로 기입하도록 개방형으로 질문하였으며, 빈도는 자전거를 얼마나 자주 타는지 폐쇄형으로 질문하였는데, “한 달에 한번”은 1점, “일주일에 하루정도”는 2점, “일주일에 2-3일정도”는 3점, “일주일에 4-5일정도” 4점, “거의 매일”은 5점을 부여하였다.
연구자는 연구보조요원에게 설문에 앞서 해당 동호인에게 연구의 필요성과 각 문항의 내용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도록 교육하였다. 모든 설문은 동호인들에게 배포 후 그 자리에서 회수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본 설문조사는 2012년 4월 초부터 9월 말 사이에 이루어졌다. 설문은 연구자와 연구보조요원이 직접 서울의 한강 및 중랑천을 찾아 자전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받는 방식과 동호인들이 많이 이용하는 대리점에서 설문을 받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일부 설문은 지인을 통해 특정 동호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받는 방식으로도 이루어졌다. 연구자는 연구보조요원에게 설문에 앞서 해당 동호인에게 연구의 필요성과 각 문항의 내용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도록 교육하였다.
기간은 취미활동을 위하여 자전거 라이딩한 기간을 년과 월로 기입하도록 개방형으로 질문하였으며, 빈도는 자전거를 얼마나 자주 타는지 폐쇄형으로 질문하였는데, “한 달에 한번”은 1점, “일주일에 하루정도”는 2점, “일주일에 2-3일정도”는 3점, “일주일에 4-5일정도” 4점, “거의 매일”은 5점을 부여하였다. 시간은 한번 라이딩을 해서 지속하는 시간을 시간과 분으로 기입하도록 개방형으로 질문하였다. 따라서 점수가 높을수록 참가정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이들 문항 중 성별은 “남성”과 “여성”으로, 결혼여부는 “기혼”과 “미혼”으로, 학력은 “고졸”부터 “대졸”까지, 소득수준은 “199만원 이하”부터 “600만원 이상”까지 중 하나씩 선택하도록 하여 폐쇄형 문항으로 구성되었고, 연령만 직접 기입하도록 개방형으로 구성되었다.
조사도구의 구성요소 및 문항수는 [표 2]에서 보는 바와 같으며, 그 중 배경변인은 성별, 연령, 결혼여부, 학력, 월소득을 조사하였다. 이들 문항 중 성별은 “남성”과 “여성”으로, 결혼여부는 “기혼”과 “미혼”으로, 학력은 “고졸”부터 “대졸”까지, 소득수준은 “199만원 이하”부터 “600만원 이상”까지 중 하나씩 선택하도록 하여 폐쇄형 문항으로 구성되었고, 연령만 직접 기입하도록 개방형으로 구성되었다.
조직동일시 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는 [표 3]에 보는 바와 같이, 최초 설계된 문항 그대로 1개 요인 총 5개 문항이 도출되어 구인타당성을 확보하였다. 이 척도는 조직동일시 변인의 69.
조직동일시는 Mael & Tetrick[24]의 연구에서 사용한 문항 중 5문항을 최훈태[36]가 번안하여 사용한 것을 자전거 동호인의 상황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조직몰입(organizational commitment)은 2개의 하위요인 총 15개 문항으로 구성된 Mowday & Steers[27]의 조직 몰입 설문지(Organizational Commitment Questionnaire: OCQ)를 연구자가 직접번안하고 자전거 동호인에 적합하도록 용어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참가정도가 조직동일시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표 8]과 [표 9]에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무의미한 경로를 제거하고 분석을 재실행하였고, 그 결과는 [표 10]에서 보는 바와 같다.
참가정도는 기간과 빈도, 그리고 시간으로 구분하여 측정하였다. 기간은 취미활동을 위하여 자전거 라이딩한 기간을 년과 월로 기입하도록 개방형으로 질문하였으며, 빈도는 자전거를 얼마나 자주 타는지 폐쇄형으로 질문하였는데, “한 달에 한번”은 1점, “일주일에 하루정도”는 2점, “일주일에 2-3일정도”는 3점, “일주일에 4-5일정도” 4점, “거의 매일”은 5점을 부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시 거주 자전거 동호인을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2012년 4월초부터 9월말까지 목적표집법(purposive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총 300명의 대상을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 하였다. 미회수 설문과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265부의 설문 사례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그 결과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배경 특성은 [표 1]에 제시된 바와 같다.
본 설문조사는 2012년 4월 초부터 9월 말 사이에 이루어졌다. 설문은 연구자와 연구보조요원이 직접 서울의 한강 및 중랑천을 찾아 자전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받는 방식과 동호인들이 많이 이용하는 대리점에서 설문을 받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일부 설문은 지인을 통해 특정 동호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받는 방식으로도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시 거주 자전거 동호인을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2012년 4월초부터 9월말까지 목적표집법(purposive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총 300명의 대상을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 하였다. 미회수 설문과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265부의 설문 사례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자전거 동호인들의 배경변인(성별, 결혼여부, 학력) 에 따라 자전거 라이딩 참가정도(기간, 빈도, 시간), 조직동일시 및 조직몰입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하였다. 학력은 설문문항을 고졸이하와 대졸이상으로 재코딩되었고, 대학재학생은 제거된 상태로 통계분석에 투입 되었다.
자전거 동호인의 라이딩 참가정도가 조직동일시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고, 분석방법은 영향력의 명확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단계투입방식(stepwise)을 이용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8]과 같이 도출되었다.
자전거 동호인의 배경변인이 참가정도와 조직동일시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분석방법은 일괄투입방식(enter) 을 이용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7]과 같이 도출되었다.
조사도구의 내용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체육학을 전공한 박사학위 소지자 중 자전거 동호인으로서의 경력이 풍부한 4년제 대학 교수 1명,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으로 431을 전공한 체육학 박사학위 소지자 3명, 사이클 선수출신으로서 자전거 대리점을 운영중인 자전거 전문가 1명으로부터 설문 문항에 대한 내용 적합성을 점검받았다. 조직동일시와 조직몰입 척도의 구인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은 요인추출방법으로 주요인분석을, 회전방법으로는 베리멕스(Varimax)법을 이용하였고, 고유값(eigen value)은 1.
850으로 매우 양호한 신뢰도 수준을 보였다. 조직몰입의 요인2에 해당하는 모든 부정문항은 역코딩 되었으며, 전체 조직몰입은 하위 두 개 요인의 평균값으로 통계분석에 투입되었다.
참가정도가 조직동일시를 매개로하여 조직몰입에 미치는 간접적인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독립변인에 조직동일시를 포함하여 다중회귀분석을 다시 실시하였다. 그 결과 [표 9]와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통계분석을 위해 윈도우용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구체적인 통계 기법으로는 조사도구의 구인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문항간내적일관성을 측정하는 Cronbach’s α 계수를 활용하였고, 변인들 간의 다중공선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을, 조사대상의 배경변인에 따른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독립 t-검정을, 변인간의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실증연구로 가설을 입증하기 위하여 통계학적 방법을 이용하였다. 통계분석을 위해 윈도우용 SPSS 18.
조직동일시와 조직몰입 척도의 구인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은 요인추출방법으로 주요인분석을, 회전방법으로는 베리멕스(Varimax)법을 이용하였고, 고유값(eigen value)은 1.0 이상인 요인만을 추출하였다. 또한 조사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α값을 확인하였다.
성능/효과
학력은 설문문항을 고졸이하와 대졸이상으로 재코딩되었고, 대학재학생은 제거된 상태로 통계분석에 투입 되었다. t-검정을 실시한 결과는 [표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성별에 따라 참가정도의 기간과 시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남성이 여성보다 높게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취미로 자전거 라이딩에 더 오랜기간 참가했고, 한번 참가해서도더 오랜 시간을 라이딩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여부에 따라 참가정도의 기간과 시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조직동일시와 조직몰입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기혼자가 미혼자보다 더 오랜 기간 라이딩에 참가하였고, 한번 참가해서도 더 오랜 시간을 라이딩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동일시와 조직몰입 또한 기혼자들이 미혼자들보다 더 강하게 나타났다.
학력에 따라 참가정도의 빈도와 시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조직몰입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고졸이하의 참가자가 대졸 이상의 참가자보다 더 자주 라이딩에 참가하였고, 한번 참가해서도 더 오랜 시간을 라이딩 하였으며, 조직몰입 또한 더 강하게 나타났다.
결혼여부에 따라 참가정도의 기간과 시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조직동일시와 조직몰입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기혼자가 미혼자보다 더 오랜 기간 라이딩에 참가하였고, 한번 참가해서도 더 오랜 시간을 라이딩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동일시와 조직몰입 또한 기혼자들이 미혼자들보다 더 강하게 나타났다.
t-검정을 실시한 결과는 [표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성별에 따라 참가정도의 기간과 시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남성이 여성보다 높게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취미로 자전거 라이딩에 더 오랜기간 참가했고, 한번 참가해서도더 오랜 시간을 라이딩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배경변인에 따라 자전거 라이딩 참가정도와 조직동일시 및 조직몰입에 부분적으로 차이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성별에 따라 남성이 여성보다 오래 참가하였고, 한번 참가하면 더 오랜 시간 지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정희중과 윤양진[16]은 산악자전거 동호인을 대상으로 성별에 따라 참가 기간, 빈도, 시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간은 조직몰입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으며, 조직동일시를 매개로 간접적인 영향만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총효과=0.066). 빈도는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배경변인 중 연령과 소득은 참가정도와 조직동일시 및 조직몰입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은 모든 종속변인인 참가 기간, 빈도, 시간, 조직동일시, 조직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월소득은 참가 기간과 조직동일시, 조직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배경변인에 따라 자전거 라이딩 참가정도와 조직동일시 및 조직몰입에 부분적으로 차이가 존재한다. 둘째, 배경변인 중 연령과 소득은 참가정도와 조직동일시 및 조직몰입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참가정도는 조직동일시를 통하여 직․간접적으로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80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나 모든 요인들이 서로 다른 구성 개념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투입된 모든 변인들 중 연령과 소득 간의 상관, 소득과 빈도, 시간 간의 상관, 기간과 조직몰입의 상관, 시간과 조직동일시 간의 상관을 제외한 모든 요인에서 정적인 방향으로 상관관계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262). 매개역할을 하는 조직동일시는 조직몰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총효과=0.366). 회귀분석을 통해 밝혀진 참가정도가 조직동일시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의 결과를 모형으로 제시 하면 다음의 [그림 2]와 같다.
통계분석결과 배경변인 중 연령은 투입된 기간, 빈도, 시간은 물론 조직동일시와 조직몰입에도 정적인 방향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월소득은 투입된 기간과 조직동일시 및 조직몰입에만 정적인 방향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을뿐 참가 빈도와 시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연령이 높을수록 참가기간이 오래되었 으며, 자주 참가하며, 한번 참가하여 오랜 시간동안 지속할 뿐만 아니라 조직동일시와 조직몰입 또한 강하다고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과정에서 얻은 경험으로 연구자는 추후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 한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조직동일시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서의 참가정도는 영향력이 미비한 수준에 머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단순한 참가정도만으로 이들 종속변인을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는 만큼 중요변인을 찾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분석 결과 모든 요인들의 상관계수가 0.623 이하로다중공선성의 판단기준인 0.80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나 모든 요인들이 서로 다른 구성 개념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투입된 모든 변인들 중 연령과 소득 간의 상관, 소득과 빈도, 시간 간의 상관, 기간과 조직몰입의 상관, 시간과 조직동일시 간의 상관을 제외한 모든 요인에서 정적인 방향으로 상관관계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참가정도는 조직동일시를 통하여 직․간접적 으로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참가 기간은 조직동일시를 매개하여 간접적으로만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쳤고, 빈도는 직․간접적으로 조직동일시와 조직 몰입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았으며, 시간은 조직몰입에만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배경변인 중 연령과 소득은 참가정도와 조직동일시 및 조직몰입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참가정도는 조직동일시를 통하여 직․간접적으로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조직동일시는 여가 활동영역에서도 조직몰입을 강화시키는 중요한 매개 역할을 하며, 조직동일시를 높이는데 연령과 소득 및 참가기간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조직몰입을 높이는데 소득과 연령, 참가시간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둘째, 배경변인 중 연령과 소득은 참가정도와 조직동일시 및 조직몰입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은 모든 종속변인인 참가 기간, 빈도, 시간, 조직동일시, 조직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월소득은 참가 기간과 조직동일시, 조직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가활동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특히 자전거와 같이 고가의 장비를 필요로 하는 여가활동의 경우는 여가시간과 여가비용이 반드시 필요하다.
요인분석을 통해 삭제된 문항은 3번 문항 “우리 동호회에는 충성하고 싶은 마음이 거의 없다”와 7번 문항 “현재와 같은 수준의 역할을 한다면 다른 동호회에도 가입하여 활동할 수 있다”로 3번 문항은 추출된 두 요인 모두에서 요인 적재값이 0.553로 나타나 판별타당성에 저해되는 문제로 삭제하였으며, 7번 문항은 별개의 제 3요인으로 구분되어 이론적 배경과 배치되는 관계로 삭제되었다.
이렇게 최종적으로 도출된 2개 요인 13개 문항은 전체 조직몰입 변인을 61.1%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나 구인타당성을 확보하였으며, 요인1과 요인2의 신뢰도계수는 각각 0.903과 0.850으로 매우 양호한 신뢰도 수준을 보였다. 조직몰입의 요인2에 해당하는 모든 부정문항은 역코딩 되었으며, 전체 조직몰입은 하위 두 개 요인의 평균값으로 통계분석에 투입되었다.
이상에서 알 수 있듯이 자전거 동호인들이 동호인 조직에 소속되어 지속적으로 여가활동에 참가할 때, 그들은 자신과 집단을 동일시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이는 결국 조직몰입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가정할 수 있다. 이러한 가정을 구체적으로 밝히기 위하여 설정한 가설과 연구모형[그림 1]은 다음과 같다.
이상의 내용을 정리하면, 자전거 동호인들이 동호회 활동을 지속하는데 금전적, 시간적 여유가 매우 중요하며, 지속적인 참가를 통해 동호회 조직과 자신을 동일시 하였을 때 조직에 충성하며 지속적으로 남아 있으려는 경향이 강하며, 시간이 부족하더라도 주말과 같이 한번에 오랜 시간 라이딩에 참가할수록 조직동일시는 높이 지지 않더라고 동호회에 충성하고 구성원으로서 지속적으로 남아 있으려는 경향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
조사도구의 내용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체육학을 전공한 박사학위 소지자 중 자전거 동호인으로서의 경력이 풍부한 4년제 대학 교수 1명,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으로 431을 전공한 체육학 박사학위 소지자 3명, 사이클 선수출신으로서 자전거 대리점을 운영중인 자전거 전문가 1명으로부터 설문 문항에 대한 내용 적합성을 점검받았다. 조직동일시와 조직몰입 척도의 구인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배경변인에 따라 자전거 라이딩 참가정도와 조직동일시 및 조직몰입에 부분적으로 차이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성별에 따라 남성이 여성보다 오래 참가하였고, 한번 참가하면 더 오랜 시간 지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전거 동호인의 여가활동 참가정도와 조직동일시및 조직몰입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이상과 같이 연구를 진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배경변인에 따라 자전거 라이딩 참가정도와 조직동일시 및 조직몰입에 부분적으로 차이가 존재한다. 둘째, 배경변인 중 연령과 소득은 참가정도와 조직동일시 및 조직몰입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통계분석결과 배경변인 중 연령은 투입된 기간, 빈도, 시간은 물론 조직동일시와 조직몰입에도 정적인 방향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월소득은 투입된 기간과 조직동일시 및 조직몰입에만 정적인 방향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을뿐 참가 빈도와 시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분석결과 참가정도 중 기간은 조직동일시에 정적인 방향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빈도는 어떠한 영향도 없었으며, 참가시간은 조직몰입에 정적인 방향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력에 따라 참가정도의 빈도와 시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조직몰입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고졸이하의 참가자가 대졸 이상의 참가자보다 더 자주 라이딩에 참가하였고, 한번 참가해서도 더 오랜 시간을 라이딩 하였으며, 조직몰입 또한 더 강하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렇기 때문에 시민행동과 관련된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현재여가조직에 대한 동일시와 몰입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가 개발되지 않은 상태로 이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호회란 무엇인가요?
동호회(同好會)는 공통의 관심사나 목표를 가진 사람 들의 모임을 의미하며, 동아리, 클럽(club), 써클(circle), 인터넷 커뮤니티라고도 하며[10], 우리 국민의 상당수가 동호회형식의 여가조직에 소속되어 여가를 즐기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통계청에서 실시한 2010국민여가활동실태조사[6]에 의하면 전체 국민 중 동호회 활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비율은 32.
사회정체성관련 연구는 크게 두 개의 이론분야로 발전했는데 그 2가지는 무엇인가요?
이러한 사회정체성관련 연구는 크게 두 개의 이론분야로 발전했다. 하나는 사회에서의 개인의 역할(role)이 내면화된 정체성[30][31]이고, 다른 하나는 개인이 인종, 종교, 계급과 같은 사회범주(social category)를 구분하고 자신이 속한 범주와 동일시(identification)하면서 만들어진 정체성[32][33]이다. 전자는 개인을 구성하고 있는 여러 정체성 중 특정 정체성이 차지하는 비중을 말하는 정체성 현출성(salience) 이론으로 발전했고, 후자는 집단간 (intergroup) 혹은 집단내(intragroup)에서의 개인의 행동에 관심을 두고 집단 응집력(cohesiveness)이나 동일시(identification) 이론으로 발전했다[12].
직장조직의 특성은 무엇인가요?
직장조직은 의무적으로 하나의 조직에 소속되고, 구성원간의 위계가 존재한다는 특징이 있어 구성원들의 다양성과 소통에는 분명한 한계가 존재한다. 반면, 여가 조직은 쉽게 가입하고 탈퇴할 수 있으며, 다양한 배경의 구성원들이 수평적 관계에서 소통하는 특성이 있다.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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