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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객접근에 의해 행동하는 3D 홀로그래픽 콘텐츠 저작 및 프로젝션
3D Holographic contents work and Projection Act on Spectator Approach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2, 2012년, pp.597 - 604  

임수연 (경북대학교 교양전산교육부) ,  김상욱 (경북대학교 IT대학 컴퓨터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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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한 3차원 입체상을 실현하기 위해 시청 위치의 제약이 없고 자연스런 화상표현이 가능한 홀로그램이 주목받고 있다. 홀로그램 기술은 안경 없이 입체 영상을 구현해 낼 수 있는 최고의 기술로 평가받고 있지만, 여러 가지 기술적 문제 때문에 현재 상용화되지는 못하고 있다. 현재 공연이나 전시에 사용되고 있는 홀로그램 기술은 고해상도 프로젝터로 영상을 쏘아 2차원의 투명 스크린에 투사하는 방식으로 진정한 의미에서의 홀로그램이 아닌 유사 홀로그램 기술이다. 본 연구에서는 홀로그래픽 프로젝션을 위한 3D 콘텐츠를 제작하고, 제작한 콘텐츠와 관객이 상호작용하는 아트를 제시한다. 전시 결과, 관객들은 스크린 주변을 돌아다니며 양면으로 감상할 수 있는 관람 형태에 만족을 나타냈고 자신의 움직임에 따라 재생되는 영상과의 상호작용에 적극성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흥미로운 공간 연출과 함께 시공간적 예술작품뿐 아니라 감각적인 예술작품을 구현할 수 있었으며 대중에게 친근하고 상호 소통이 가능한 공간을 표현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actualize the third dimension form, hologram is coming to attention because it has no restriction on viewing position and is capable of natural visual expression. Although hologram technology is the best method to embody 3D image without glasses, it is not commercialized due to several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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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투명 스크린은 프로젝터로부터의 영상 빛만을 효율 좋게 표현하는 특수한 액정 재료를 코팅한 접착식 투명 필름을 이용하여 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표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다양한 스크린의 배치를 시도하여 스크린의 형태에 따른 영상 효과와 관객의 반응을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가 있는 3D영상 콘텐츠를 통하여 기대감과 즐거움을 주는 테마 공간이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그 결과물로 투명 스크린을 활용한 홀로그램 아트를 구현하였다. 이를 위하여 콘텐츠는 영화 ‘시카고’의 일부 장면을 패러디하였으며 원작 콘텐츠의 중요 부분을 강조하고 변경하는 과정을 통하여 재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적은 비용으로 구현 가능한 투과형 홀로그래픽 프로젝션을 전시 공간에 적용하고 상호작용 기술을 관객의 시각적 요소에 변화를 주는 요소로 활용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홀로그래픽 프로젝션을 위한 3D 콘텐츠를 제작하고, 제작한 콘텐츠와 관객이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아트를 제시한다. 제시한 상호작용 가능한 홀로그래픽 아트는 시공간적 예술 작품뿐이 아닌 감각적인 예술 작품의 구현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절에서는 유사 홀로그램 방식으로 현재 상용화되어 있는 3차원 홀로그래픽 프로젝션의 두 가지 투사 방식(반사형, 투과형)의 원리와 활용 영상, 그리고 해당 영상에서 사용한 상호작용 기법에 대해 살펴본다. 최근에는 투명막 소재와 조명 기술, 각종 영상 하드웨어의 발달로 제작된 홀로그래픽 프로젝션 영상이 실사와 구분하기 힘들 정도의 선명도와 입체성을 지니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홀로그래픽 프로젝션을 위한 3D 콘텐츠를 제작하고, 제작한 콘텐츠와 관객이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아트를 제시한다. 제시한 상호작용 가능한 홀로그래픽 아트는 시공간적 예술 작품뿐이 아닌 감각적인 예술 작품의 구현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제한된 장비의 스크린 속이나 벽에 표현되는 콘텐츠와 상호작용하는 기존의 상호작용 아트와는 달리 공간의 확장과 표현 공간의 무한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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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콘텐츠 상호작용은 사용자와 사용자간 상호 작용, 콘텐츠와 사용자간 상호작용, 그리고 시스템과 사용자간 상호작용 3가지 유형으로 구분 할 수 있는데 이들 상호작용은 무엇을 가능하도록 하나요? 디지털 콘텐츠 상호작용은 사용자와 사용자간 상호 작용, 콘텐츠와 사용자간 상호작용, 그리고 시스템과 사용자간 상호작용의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들 상호작용은 디지털콘텐츠에 대한 몰입을 향상시켜 주며 이를 통해 사용자들의 디지털콘텐츠에 대한 사용의도를 증가시켜 보다 폭넓고 활발하게 디지털콘텐츠를 이용하도록 해준다[1].
현재 공연이나 전시에 사용되고 있는 홀로그램 기술은 무엇인가요? 홀로그램 기술은 안경 없이 입체 영상을 구현해 낼 수 있는 최고의 기술로 평가받고 있지만, 여러 가지 기술적 문제 때문에 현재 상용화되지는 못하고 있다. 현재 공연이나 전시에 사용되고 있는 홀로그램 기술은 고해상도 프로젝터로 영상을 쏘아 2차원의 투명 스크린에 투사하는 방식으로 진정한 의미에서의 홀로그램이 아닌 유사 홀로그램 기술이다. 본 연구에서는 홀로그래픽 프로젝션을 위한 3D 콘텐츠를 제작하고, 제작한 콘텐츠와 관객이 상호작용하는 아트를 제시한다.
홀로그래피란 무엇인가요? 홀로그램 영상 표현의 표준은 아직 정립되지 않은 상태이나 부피를 최소화하고 경제성을 갖춘 실시간 서비스 제공 홀로그램 기반 시스템 개발이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는 현실이다. 홀로그램을 제작하기 위한 모든 기술적 과정과 원리를 홀로그래피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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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김창수, 이성호, 오은해, "디지털콘텐츠의 상호작용요인이 몰입과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9호, pp.212-224, 2011. 

  2. 정기원 김인영, 손효정, 임찬, "센서 기반의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분석", 한국 HCI학회 2012년도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765-766, 2012. 

  3. 최현준, 서영호, 김동욱, "디지털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 연구개발 동향", 주간기술동향, 정보통신연구진흥원, 제1406호, pp.14-24, 2009. 

  4. 문화기술(CT) 심층리포트 : 3D 입체영상은 홀로그램으로 진화 중, 관련 기술동향과 활용사례, 한국콘텐츠 진흥원, 2011 

  5. A. Kolb, M. Lambers, S. Todt, N. Cuntz, and C. Rezk-Salama, "Immersive Rear Projection on Curved Screens," In Proceedings of Virtual Reality Conference 2009. pp.285-286, 2009. 

  6. P. Brandl, M. Haller, and M. Hurnaus, "An Adaptable Rear-Projection Screen Using Digital Pens And Hand Gestures," In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Artificial Reality and Telexistence 2007, pp.49-54, 2007. 

  7. http://www.musion.co.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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