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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WebGL 블렌딩 기법을 이용한 다중 공간영상정보 중첩 가시화
Overlay Rendering of Multiple Geo-Based Images Using WebGL Blending Technique 원문보기

한국지리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v.15 no.4, 2012년, pp.104 - 113  

김광섭 (한성대학교 정보시스템공학과) ,  이기원 (한성대학교 정보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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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ML5(Hypertext Markup Language5) 발표 이후 이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서비스가 개발, 출시되고 있다. HTML5는 개인용 컴퓨터의 웹 브라우저와 모바일 단말기의 웹 브라우저의 상호 호환 구동이 가능한 기술 표준으로 학술적, 산업적 발전과 활용 가능성이 계속 증가할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HTML5 기술 중 웹 브라우저에서 3차원 그래픽 렌더링을 지원하는 WebGL을 이용하여 DEM 자료와 공간영상정보를 다중 중첩 가시화하는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시험 구현하고자 하였다. 특히 공간정보 중첩처리는 블렌딩 기법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WebGL 구동 프레임워크 중 CubicVR.js를 사용하였으며, 일반 사용자 환경에서 다양한 블렌딩 기법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세종시 주변 지역을 대상으로 하여 시험 구현과정에서 중첩 가시화 적용을 위하여 사용된 자료는 KOMPSAT-2 영상, ALOS PALSAR SAR 영상과 해당 지역의 고정형 대기 환경 측정소에서 얻은 격자 자료 등이다. 이러한 자료의 3차원 중첩을 위한 DEM 자료는 수치지도 자료의 등고선 정보를 이용하여 직접 생성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 모바일 환경에서도 WebGL을 이용하여 현재 제공되지 않은 새로운 방식의 공간영상정보 콘텐츠와 서비스 시스템 도출 및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llowed by that HTML5(Hypertext Markup Language5) was introduced, many kinds of program and services based on this have been developed and released. HTML5 is technical standard specifications for cross platform for personal computers and mobile devices so that it is expected that continuing prog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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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번 연구는 세종시 인근 지역을 대상 지역으로 하고자 하였다. 해당 지역에 대한 자료로는 KOMPSAT-2, 일본 ALOS PALSAR SAR 영상 자료와 대기 환경 정보 측정을 위한 고정형 측정소에서 측정, 공개된 자료를 격자화한 공간 자료를 중첩 대상으로 하였다.
  • 이번 연구에서는 HTML5 WebGL을 이용 하여 공간영상정보 중첩 가시화를 위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중첩 가시화는 포괄적인 정보 융합 주제의 세부 분야로 가시화에 비중을 둔 내용이다.
  • 또한 Kim and Le(2012)는 모바일 단말상에서 정보 융합 기법으로 IHS 알고리즘을 적용한 바 있는 데, 이 경우에는 영상정보만을 실험 대상으로 하였다. 정보융합 중에서 다중 센서 융합은 Hal and Llinas(2001)에서 그 필요성과 처리 방법론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한 바 있는 데, 이 연구에서는 공간정보의 중첩 가시화만을 주요 대상으로 하고자 한다. 최근 Kim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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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ebGL에서 제공하는 블렌딩 기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번 연구에서 다중 공간영상정보를 중첩 가시화하기 위하여 블렌딩 기법을 사용하였다. WebGL에서 제공하는 블렌딩 기법은 가산형블렌딩(Aditive Blending), 감산형 블렌딩 (Subtractive Blending), 곱셈형 블렌딩 (Multiplicate Blending), 보간형 블렌딩 (Interpolative Blending)이다. 가산형, 감산형, 곱셈형 블렌딩은 알파 값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두 가지 색을 단순 연산 처리한 결과를 나타내는 것이다.
WebGL은 무엇인가? WebGL은 모바일 그래픽 하드웨어 가속 라이브러리인 OpenGL ES 2.0 기반으로 이를 자바스크립트 언어로 바인딩(Binding)한 웹기반 라이브러리이다. 현재 대부분의 개인용 컴퓨터 웹 브라우저와 안드로이드 4.
블렌딩 기법 중 가산형, 감산형, 곱셈형, 보간형 블렌딩의 특징은 각각 무엇인가? WebGL에서 제공하는 블렌딩 기법은 가산형블렌딩(Aditive Blending), 감산형 블렌딩 (Subtractive Blending), 곱셈형 블렌딩 (Multiplicate Blending), 보간형 블렌딩 (Interpolative Blending)이다. 가산형, 감산형, 곱셈형 블렌딩은 알파 값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두 가지 색을 단순 연산 처리한 결과를 나타내는 것이다. 그리고 보간형 블렌딩은 원본 알파 영상를 사용하여 원본 영상와 대상 영상의 색상 사이를 선형 보간 공식에 따라 나타나는 결과 영상을 나타낸다(Anyuru, 2012; Cantor and Jones,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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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광섭, 이기원. 2012. HTML5 WebGL을 이용한 스마트폰 3차원 지형정보 시각화. 대학원격탐사학회지 28(2):245-254. 

  2. 한국정보화진흥원. 2010. 스마트 사회 구현을 위한 공간정보서비스 활용 전략. 30쪽. 

  3. Anyuru, A. 2012. Professional WebGL Programming: Developing 3D Graphics for the Web. Wrox. 361pp. 

  4. Cantor, D. and B. Jones. 2012. WebGL Beginner's Guide, Packt Publishing. 376pp. 

  5. Hall, D.L. and J. Llinas (ed). 2001. Handbook of Multisensor Data Fusion, CRC Press. 547pp. 

  6. Kim, E.N., D.P. Schissel, G. Abla, S. Flanagan and X. Lee. 2012. Web-based (HTML5) interactive graphics for fusion research and collaboration. Fusion Engineering and Design. http://dx.doi.org/10.1016/j.fusengdes.2012.03.041. 

  7. Kim, K.S. and K. Lee. 2012. 3D Fusion of Remote Sensing Data on Smartphone.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Symposium on Remote Sensing pp.378-381. 

  8. Mo, Z. 2012. WebGL, Siggraph 2012 Course Graphics Programming for the Web. 

  9. CubicVR 3D Engine. 2010. CubicVR 3D Engine ported to WebGL. http://www.cubicvr.org/45-news/webgl/74-webglengine1. 

  10. CubicVR 3D Engine. 2012. https://github.com/cjcliffe/CubicVR.js/wiki/CubicVR.js-API-Reference. 

  11. Marrin, C. (ed). 2011. Web GL Specification version 1.0. http://www.kronos.org/registry/webgl/specs/1.0/. 

  12. Prall, C. 2011. Blending WebGL Textures. http://chandler.prallfamily.com/2011/06/blending-webgl-textures. 

  13. W3C Working Group. 2012. HTML5 differences from HTML4. http://www.w3.org/TR/html5-di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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