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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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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협업 3D 모델링 시스템은 기존 협업 시스템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보다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하게 한다. 현재 3D 모델링 작업은 오프라인에서 작업하여, 파일의 형태로 주고받는 협업 시스템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협업 시스템은 즉각적인 인터랙션이 불가능하며, 피드백 사이의 시간지연 발생, 파일을 볼 수 있는 부가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웹이라는 네트워크의 특성을 이용하여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나아가 새로운 형태의 모델링 협업 시스템을 제안한다. 3D 웹 구현 분야에서 각광받는 기술인 웹지엘(Web Graphics Library; WebGL)을 이용하여 브라우저에서 3D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이를 서버-클라이언트 통신을 이용하여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조작할 수 있도록 설계 하였다. 따라서 실시간 인터랙션과 피드백이 가능하며 소프트웨어 설치의 필요성을 낮추고, 브라우저가 설치된 디바이스를 사용하면 어디서든 접근을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posed cooperative 3D modelling system enables more efficient modeling works by improving current cooperation systems. Current 3D modeling tasks work on off-line and most of works are cooperation systems which communicate by files. These cooperation system cannot be interactive, occurs time 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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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만약 인터넷 상에서 서로의 3D 모델링을 서로 같이 보면서 수정할 부분을 고치고 필요한 부분을 더한다면 좀 더 빠르고 효율적인 작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효과적이고 즉각적인 소통이 가능한 3D 모델링에 초점을 맞추었다.
  •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 웹 브라우저 환경에서 서버-클라이언트 간의 3D 정보 교환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어떤 플랫폼을 이용하든 접근을 쉽게 할 수 있는 3D 협업 모델을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웹 개발언어 중에서도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는 개발 언어인 HTML5와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를 기반으로 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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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ode.js의 장점은 무엇인가? Node.js은 V8 자바스크립트 엔진 위에서 동작하는 이벤트 처리 입출력 프레임워크이며 단일 스레드 이벤트 루프를 통하여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처리 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
웹지엘에서 3D를 구현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캔버스나 가변 벡터 도형 처리는 2D 그래픽을 구현할 경우에는 문제가 없지만 3D 그래픽을 구현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반면에 웹지엘은 오픈지엘(OpenGL) 라이브러리를 기반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2D뿐 아니라 3D 구현하는데도 문제가 없다. 여기서 오픈지엘이란, 오브젝트를 그리는 알고리즘을 미리 구현해둔 라이브러리로 이를 이용하면 3D 그래픽을 보다 쉽게 구현할 수 있다[9].
현재 3D 모델링 작업의 협업 시스템이 가지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현재 3D 모델링 작업은 오프라인에서 작업하여, 파일의 형태로 주고받는 협업 시스템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협업 시스템은 즉각적인 인터랙션이 불가능하며, 피드백 사이의 시간지연 발생, 파일을 볼 수 있는 부가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웹이라는 네트워크의 특성을 이용하여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나아가 새로운 형태의 모델링 협업 시스템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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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T. McLaughlin, B. Ad'an Pena, T. A. Fechter, A.M. Pasing, J. Reitz, and J. A. Vidal, "Multi-institutional Collaboration in Delivery of Team-Project-Based Computer Graphics Studio Courses", Advances in Visual Computing, pp.394-405, 2010. 

  2. K. McHenry, P. Bajcsy "An Overview of 3D Data Content, File Formats and Viewers" Image Spatial Data Analysis Group, National Center for Supercomputing Applications, 1205 W Clark, Urbana, IL 61801, October 31, 2008 

  3. M. Milivojevi'c, I. Antolovi'c, and D. Rancic "Evaluation and visualization of 3D models using Collada Parser and WebGL technology", Proceedings of the 2011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and computing, 2011. 

  4. W. Wu, Z. Yang, K. Nahrstedt, G. Kurillo, and R.Bajcsy, "Towards Multi-Site Collaboration in Tele-Immersive Environments", Distributed Computing Systems, ICDCS '08. The 28th International Conference, pp.647-654, 17-20, June 2008. 

  5. R. Vasudevan, Z. Zhou, G. Kurillo, E. Lobaton, R.Bajcsy, and K. Nahrstedt, "Real-time Stereo-vison System for 3D Telemmersive Collaboration", Multimedia and Expo (ICM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pp.1208-1213, July 2010 

  6. R. Bajcsy, G. Kamberova, and L. Nocera "3D Reconstruction of Environments for Virtual Collaboration" In Proc. of the 4th IEEE Workshop on Applicationsof Computer Vision, 2000. 

  7. S. Birr1, J. Monch1, D. Sommerfeld1, and B. Preim,"A novel Real-Time Web3D Surgical Teaching Tool based on WebGL", Bildverarbeitung fur die Medizin, pp.404-409, 2012 

  8. C. Leung, A. Salga, "Enabling WebGL", WWW '10 Proceedings of the 1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orld wide web, pp.1369-1370, 2010. 

  9. J. O. Talton, D. Fitzpatrick "Teaching Graphics withthe OpenGL Shading Language", ACM SIGCSE Bulletin archive, 39(1), Mar. 2007 

  10. C. Leung, A. Salga "Enabling WebGL" Proceedings of the 1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orld wideweb, Raleigh, North Carolina, USA 2010 

  11. S. H. Lee, Y. H. Park, H. W. Park, "Time and Space Modeling Method for Social Services",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1, no. 4, pp. 571-57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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