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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HTML5 WebGL을 이용한 스마트폰 3차원 지형정보 시각화
Visualization of 3D Terrain Information on Smartphone using HTML5 WebGL 원문보기

대한원격탐사학회지 = Korean journal of remote sensing, v.28 no.2, 2012년, pp.245 - 253  

김광섭 (한성대학교 정보시스템공학과) ,  이기원 (한성대학교 정보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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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등과 같은 모바일 단말에서 3차원 지형정보 처리 기술에 대한 민간과 공공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나 실제 개발 및 활용 사례는 많지 않다. 이 연구에서는 HTML5의 OpenGL ES 2.0을 기반으로 한 웹 기반의 그래픽 라이브러리인 WebGL을 적용하여 위성영상자료와 DEM 자료를 이용한 3차원 지형정보 가시화기능을 프로토타입으로 구현하고 시험 적용한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WebGL을 사용함으로써 웹 환경 뿐만 아니라 뿐 모바일 브라우저에서도 별도의 추가 프로그램 없이 브라우저 만으로 구동이 가능하다. 실험 결과로 HTML5 WebGL을 지원하는 개인용 컴퓨터나 스마트폰에서 구동되는 서로 다른 운영체제와 브라우저에서 위성영상정보와 DEM 자료의 중첩에 따른 3차원 지형의 가시화 결과가 동일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적용된 자료는 각각 공간 메타데이터를 검색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실무적인 활용 가능성을 증가 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blic and civilian demands regarding 3D geo-spatial information processing on mobile device including smartphone are increasing. But there are few actual implementations or application cases. This work is to present some results by a prototype implementation of 3D terrain information visualiz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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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번 연구의 주요 내용으로는 WebGL에 대한 개요와 기술적인 분석, 개발 환경 프레임워크에 대해서 소개를 하고자 한다. 또한 스마트폰 브라우저 상의 3차원 지형공간 정보처리를 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 시각화를 중심으로 설계하였으며, 실제 자료의 출처와 내용에 대한 공간 메타데이터의 확인 및 검색 기능을 추가하고자 한다.
  • 즉 CSS3의 미디어 쿼리는 단지 스마트폰을 위해서만 사용되는 것은 아니므로 다양한 해상도의 스마트 기기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이다. 이 연구에서는 인터넷 웹 브라우저와 스마트폰 웹브라우저에서의 3차원 지형 공간정보 시각화를 동시에 수행하기 위해 CSS3의 미디어 쿼리를 적용하여 단말 기기의 해상도에 따라 렌더링 결과를 최적화하도록 하였다.
  • 이번 연구의 주요 내용으로는 WebGL에 대한 개요와 기술적인 분석, 개발 환경 프레임워크에 대해서 소개를 하고자 한다. 또한 스마트폰 브라우저 상의 3차원 지형공간 정보처리를 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 시각화를 중심으로 설계하였으며, 실제 자료의 출처와 내용에 대한 공간 메타데이터의 확인 및 검색 기능을 추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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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TML5의 장점은? HTML5는 2012년 현재 W3C에서 표준 제정중이며 마이크로소프트, 모질라, 애플, 구글, 오페라 등 모든 웹 브라우저 개발사가 참여하고 있으며, 과거 HTML의 호환성을 유지하면서 RIA(Rich Internet Application) 기능을 수행 할 수 있는 웹 표준안이다. HTML5는 스마트폰 웹브라우저에 대한 지원이 높으며, 기존에는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이용한 비디오, 오디오, WebWorker, 캔버스, 위치정보 등을 별도의 플러그인 없이 웹 언어만을 이용하여 접근 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2011년에는 전 세계 시장을 기준으로 22%의 스마트 단말기가 HTML5를 지원하고 있으며, 2016년에는 85%에 달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전자신문, 2011.
HTML은 어떻게 발전하였는가? HTML은 1990년대 초반 최초 버전이 발표된 이후 1997년 HTML4가 발표되고 2000년대 초반 XHTML1, 2005년에는 AJAX 기법 등과 같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HTML5는 2012년 현재 W3C에서 표준 제정중이며 마이크로소프트, 모질라, 애플, 구글, 오페라 등 모든 웹 브라우저 개발사가 참여하고 있으며, 과거 HTML의 호환성을 유지하면서 RIA(Rich Internet Application) 기능을 수행 할 수 있는 웹 표준안이다.
별도로 스마트폰에서의 터치 이벤트 및 유저 인터페이스를 편리하게 적용 할 수있는 프레임워크로 Sencha Touch와 JQTouch를 사용할 수 있지만, 현재 WebGL을 지원하고 있는 웹브라우저 중 하나인 Firefox에서는 이러한 프레임워크들을 충분하게 지원하지 않는 이유는? 한편 WebGL 프레임워크로는 Three.js를 사용하였다. Three.js는 비교적 다른 프레임워크에 비하여 시스템 부하가 작은 프레임워크로 알려져 있으며 3차원 지형을 렌더링할 수 있는 다양한 함수를 제공하고 있어 사용자를 위한 도구가 아닌 개발 프레임워크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Three.js는 현재 스마트폰에서의 터치 이벤트(Touch Event)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관련 함수를 제공하지 않는다. 따라서 별도로 스마트폰에서의 터치 이벤트 및 유저 인터페이스를 편리하게 적용 할 수있는 프레임워크로 Sencha Touch와 JQTouch를 사용할 수 있지만, 현재 WebGL을 지원하고 있는 웹브라우저 중 하나인 Firefox 에서는 이러한 프레임워크들을 충분하게 지원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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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광섭, 이기원, 2011. 위성영상정보 공간 메타데이터 검색 하이브리드 앱 설계 및 시험 구현, 대한원격탐사학회지, 27(2): 203-211. 

  2. 김광섭, 이기원, 2012. 스마트폰 3D 지형 공간 정보처리 HTML5 적용, 대한원격탐사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3. 박세환, 2011. 3차원 GIS 및 지도 데이터 기술 동향,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간기술 동향. 

  4. 장영운, 최연웅, 조기성, 2011. VRML을 이용한 도심지역 LiDAR 압축자료의 3차원 표현, 지형공간정보학회지, 19(2): 3-85. 

  5.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999. 웹 기반 3차원 지리정보 소프트웨어 도구개발에 관한 연구, 108p. 

  6. Boulos, M.N.K., J. Warren, J. Gong, and P. Yue, 2010. Web GIS in practice WIII: HTML5 and the canvas element for interactive online mapping, International Journal of Health Geographics, 9: 1-14. 

  7. Kim, S.Y. and K. Lee, 2006. Development of Mobile 3D Terrain Viewer with Texture Mapping of Satellite Images, Korean Journal of Remote Sensing, 22: 351-356. 

  8. Lee, K. and S.Y. Kim, 2006. Development of Mobile 3D Urban Landscape Authoring and Rendering System, Korean Journal of Remote Sensing, 22: 221-228. 

  9. Lee, K. and W.C. Dong, 2008. A Prototype Implementation for 3D Feature Visualization on Cell Phone using M3G API, Korean Journal of Remote Sensing, 24: 245-250. 

  10. Mat, R.C., A.R.M. Shariff, and A.R. Mahmud, 2009. Online 3D Terrain Visualization: A Comparison of Three Different GIS Software, ICIME 2009. 

  11. Mouton, C., K. Sons, and I. Grimsteadz, 2011. Collaborative Visualization Current Systemes and Future Trends, 2011 Web 3D Conference. 

  12. Noguera, J.M., R.J. Segura, C.J. Ogayar, and R. Joan-Arinyo, 2011. Navigating large terrains using commodity mobile devices, Computers & Geosciences, 37: 1218-1233. 

  13. Rettig P., 2011. 3D In the Browser, Presentation material in Liberally using Material From: Mozilla MIT IAP WebGL Class. 

  14. Khronos, 2012. User Contributions, http://www.khronos.org/webgl/wiki/User_Contribu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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