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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군용 직렬형 HEV 의 주행 전략에 따른 연비 성능 비교에 관한 연구
Comparison of Control Strategies for Military Series-Type HEVs in Terms of Fuel Economy Based on Vehicle Simulation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6 no.1 = no.316, 2012년, pp.31 - 36  

정대봉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형준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강형묵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박재만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민경덕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서정일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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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용 차량은 일반 차량에 비하여 높은 기동 성능 및 정숙성을 요구한다. 또한 최소의 연료 보급으로 최대의 작전 수행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시리즈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경우 모터만을 이용하여 차량을 구동하므로, 정숙성이 뛰어나고 초기 기동 토크가 커 구동 성능이 뛰어나다. 또한 하이브리드화를 통하여 연비 향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와 같은 시리즈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배터리 SOC 와 차량의 주행 상태에 따라 엔진과 발전기로 이루어진 발전 시스템에서 전기를 생산하여 차량 구동에 이용하거나 배터리를 충전한다. 발전 시스템의 작동 여부와 작동 영역을 결정하는 것이 시리즈 하이브리드 차량의 주행 전략이며 이 주행전략에 따라 연비 성능에 차이가 난다. 본 연구에서는 Thermostat, Power-Follower, Combined 주행 전략을 비교/평가 하였으며 새롭게 제안한 Combined 주행 전략을 통하여 기존 차량 대비 37%의 연비 향상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ilitary vehicles, compared to conventional vehicles, require higher driving performance, quieter operation, and longer driving distances with minimal fuel supplies. The series hybrid electric vehicle can be driven with no noise and has high initial startup performance, because it uses only a trac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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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군용 직렬형 HEV 에 적용할 수 있는 주행 전략들에 대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 목표로 하는 것은 최적의 연비 성능을 보이는 주행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다. 따라서 차량 동역학 모델은 종방향만 고려하여 개발하였다.
  • (1) 또한 ECMS (Equivalent Consumption Minimization Strategy)(1) 등의 최적화 전략이 적용되기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직렬형 HEV 주행전략에 더해 실차에 바로 응용이 가능한 새로운 Rule-Based 주행전략을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주행 전략들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비교/분석함으로써 최고의 연비 성능을 구현할 수 있는 주행전략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발전기의 효율과 엔진의 BSFC 를 고려하였을 경우 저출력에서는 48kW, 고출력에서는 72kW 에서 전기 에너지를 발전 할 때 발전시스템의 효율이 가장 좋다. 따라서본 논문에서는 차량의 요구 출력 72kW 이하이면 발전시스템은 48kW 로 발전하면서 배터리를 이용하여 남은 출력을 보조하며, 차량 요구 출력이 72kW 이상이면 지속적으로 72kW 를 발전 하여 차량 구동에 이용하면서 모자란 출력은 배터리를 이용하여 충당한다고 가정하였다. 이와 같은 작동은 배터리 SOC 상태에 따라서 그 작동 여부가 결정되며 충방전 효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SOC 영역이 유지 될 수 있도록 제어로직을 구성하였다.
  • 배터리에서 차량을 구동하기 위하여 방전되는 에너지는 차후에 엔진을 통하여 충전이 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이 일정 에너지를 요구할 때, 엔진 발전을 통한 직접적인 에너지 공급과 배터리로 에너지 공급 후, 차후 엔진 발전을 통한 배터리 충전을 위한 엔진 발전을 가정하여 더 적을 연료 소모를 보이는 조합을 선정하였다. 예를 들어 차량에서 50kW 의 출력을 1 초간 요구한다면 엔진은 발전기의 효율을 고려할 때 약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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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군용 차량이 요구되는것은 무엇인가? 군용 차량은 일반 차량에 비하여 높은 기동 성능 및 정숙성을 요구한다. 또한 최소의 연료 보급으로 최대의 작전 수행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유가 상승 문제와 환경 문제의 대두로 인해 이에 대응하기 위한 연구 중 가장 실현 가능한 대안은 무엇인가? 최근들어 유가 상승 문제와 환경 문제의 대두로 인하여 이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그 중에서도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HEV)는 가장 실현 가능한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다. HEV 는 내연기관과 전기 모터를 이용하여 구동되는 차량으로 동력원 구성에 따라 직렬형, 병렬형, 직병렬형으로 구분된다.
HEV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특히 그 중에서도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HEV)는 가장 실현 가능한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다. HEV 는 내연기관과 전기 모터를 이용하여 구동되는 차량으로 동력원 구성에 따라 직렬형, 병렬형, 직병렬형으로 구분된다. 특히 직렬형의 경우 모터만을 이용하여 차량을 구동하므로 차량 구동에 엔진을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다른 형식의 HEV 보다 정숙성 및 초기 기동 성능이 우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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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Kim, S., 2011, "Optimal Power Distribution Strategy of Series Hybrid Electric Vehicle," Master Thesis, Hanyang University. 

  2. Jeon, K., Hwang, H., Choi, S., Kim, D. and Lee, C., 2010, "Development of Simulation Model for Whee- Motor Driven System of Exchangeable Battery Electric Bus," KSAE 2010 Annual Conference, KSAE10-A0538 

  3. Chu, L. and Wang, Q., 2001, "Energy Management Strategy and Parameteric Design for Hybrid Electric Transit Bus," 2001 SAE World Congress, 2001-01-2748. 

  4. Gao, Y., Chen, L. and Ehsani, M., 1999, "Investig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Regeneration Braking for EV and HEV," 1999 SAE World Congress, 1999-01-2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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