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렬형 HEV 운전 특성 분석을 위한 PSIM 시뮬레이터
PSIM Simulator for Analysis of Series HEV Operation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15 no.6, 2010년, pp.487 - 497  

임덕영 (충북대 전기공학과) ,  임재관 (충북대 전기공학과) ,  최재호 (충북대 전자정보대학) ,  정교범 (홍익대 전자전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운전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PSIM 시뮬레이터의 개발에 대하여 기술한다. 직렬형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엔진이 전동기와 전기적으로 결합되어 있으며 전동기의 출력에 의해서만 구동된다. 엔진/발전기, 전동기, 기어와 같은 파워트레인 각 구성요소들의 정격은 에너지 개념을 이용한 시스템과 Electrical Peaking Hybrid (ELPH)를 이용하여 모델링할 수 있는데, 설계된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개발된 PSIM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특정 운전주기 하에서 평가하고 분석하였다. 기계적 제동이 사용되는 경우와 회생제동이 사용되는 경우 각각에 대하여 전동기의 평균 입력을 비교하였으며 시뮬레이션 결과를 바탕으로 직렬형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연비를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PSIM simulator for the analysis of the series type HEV operation. The traction force of the series type HEV of which engine is electrically coupled with a traction motor is supplied from the traction motor only. The rating of each power train components, such as gear, mot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병렬형은 자동차의 구동력이 전동기와 엔진 두 군데에서 공급받을 수 있으므로 전동기나 ESS의 크기를 줄일 수 있지만 엔진의 최대 효율점 운전이 어렵기 때문에 연비는 크게 향상시킬 수 없다.[2],[3],[4] 본 논문에서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구조를 기반으로 자동차 요구 성능에 따른 각 구성요소별 파워 정격을설계하였다.
  • 본 논문은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운전 특성 분석을 위해 에너지 개념을 이용한 PSIM 시뮬레이터를 구성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직렬형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기존의 자동차 엔진이 낮은 효율점에서 운전되던 것을 최대 효율점 부근에서 운전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연료소비 효율을 늘리고 제동시 마찰에 의해 소비되던 제동 에너지의 일부를 회생하여 연비를 향상시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직렬형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엔진/발전기는 배터리가 완전 방전되는 것을 막기 위해 안정된 파워를 공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엔진/발전기의 정격설계에서 고려되어야할 사항은 두 가지가 있다.

가설 설정

  • 시뮬레이터는 PSIM을 사용하여 DLL파일로 구성하였으며 시뮬레이션 흐름도는 그림 10과 같다. 시뮬레이션에 사용된 자동차 운행 사이클은 빈번한 가속과감속이 존재하는 도시형 운행패턴을 가정하여 임의로 설계하였다. 자동차 운행 사이클로부터 각 시간별 자동차 속도 정보가 입력되면 전단계의 시뮬레이션 스텝에서 계산되어진 자동차 속도 출력과의 비교를 통해서 가속과 감속 조건을 결정하게 된다.
  • 만약 (19)에 의해서 구동륜으로 분배된 제동력이 회생 가능한 최대 파워보다 크다면 제동력 분배는 (19)를 따라 이상적 분배가 되도록 하고 회생 가능한 최대 파워보다 작다면 제동력 분배는 (20)에 따라 그 감속비에서 최대의 회생이 되도록 가능한 많은 제동력을 구동륜으로 분배하게 된다. 전륜이 구동 륜이라는 가정 하에 전륜으로 분배된 제동력이 회생 가능한 최대 파워보다 작다면 전륜의 모든 제동력은 전동기를 통하여 에너지저장장치로 회생되며 전륜의 제동력이 회생 가능한 최대 파워보다 크다면 회생제동 제한 값 이상의 제동력은 후륜의 제동력과 함께 기계적 제동으로 소비된다. 에너지저장장치의 SOC는 (12) 와 같이 각 스텝마다 에너지저장장치의 입ž출력 파워를 적분하여 에너지 변화를 계산하고 단계별 에너지저장장치의 에너지 상태와 에너지 용량의 비를 통하여 구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두 종류의 동력원을 함께 이용하는 자동차인데, 두 종류의 동력원은 무엇인가?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는 두 종류 이상의 동력원을 함께 이용하는 자동차로 보통 내연기관과 전동기의 구동력을 차량 구동력으로 혼합하여 사용하는 개념이다. 비록 최근에 와서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가 화두가 되고 있지만 그 개념이 도입된 시기는 자동차 역사만큼이나 오래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직렬형 구조의 단점은? 직렬형 구조는 엔진이 최대 효율점 부근에서 운전될 수 있기 때문에 연비 측면에서 우수한 특성을 가진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자동차의 구동력이 전동기에 의해서만 공급되기 때문에 전동기나 ESS 크기가 병렬형에 비해 커지게 된다. 병렬형은 그림 2와 같이 휠 구동축이 기계적 커플러를 통하여 전동기와 엔진에 같이 연결되어 있는 구조이다.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는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는 내연기관과 전동기의 전기적, 기계적 결합 방식에 따라서 직렬형, 병렬형, 직병렬 혼합형 등 여러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직렬형은 그림 1에서와 같이 휠 구동축이 전동기에만 기계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엔진 출력은 발전기를 통하여 ESS(Energy Storage System) 혹은 구동 전동기로 전달되는 구조로 되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김경서, 이영국, 박래관, 허진, 박진호, 이백행, 이병국, 임성민, "그린카 전기동력 시스템", 전력전자학회 기술보고서, pp. 1-26, 2010. 7. 

  2. Mehrdad Ehsani, Yimin Gao,and Ali Emadi, Modern Electric, Hybrid Electric, and Fuel Cell Vehicles 2nd Edition, pp. 253-279, CRC Press, 2010. 

  3. P.T. Krein, S. Splater, C. Hidrovo, and D. Logue, "Hybrid vehicle testing and simulation final report", Univ. Illinois, Tech. Rep. PAP-TR-97-6, 1997, July. 

  4. D. L. Logue and P.T. Krein, "Dynamic hybrid electric vechicle simulation, Version 1.0", Univ. Illinois, Tech. Rep. UILU-ENG-98-0409, 1998, Dec. 

  5. K. B. Wipke, M. R. Cuddy, and S. D. Burch, "ADVISOR 2.1: A user-friendly advanced powertrain simulation using a combined backward/forward approach", IEEE Trans. Veh Tech., Vol. 48, No. 6, pp. 1751-1761, 1999, Nov. 

  6. Mehrdad Ehsani, Yimin Gao, and Karen L. Butler, "Application of Electrically Peaking Hybrid(ELPH) Propulsion System to a Full-size Passenger Car with Simulated Design Verification," IEEE Trans, Veh Tech, Vol. 48, No. 6, pp. 1779-1787, 1999. 

  7. Mehrdad Ehsani, Khwaja M. Rahman, and Hamid A. Toliyat, "Propulsion System Design of Electric and Hybrid Vehicles", IEEE Trans. Ind. Electronics, Vol. 44, No. 1, pp. 19-27, 199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