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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24 no.12, 2012년, pp.823 - 829
조홍현 (조선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호성 (한국자동차부품연구원) , 박차식 (호서대학교 기계공학부)
In this study, the performance of mobile air conditioner(MAC) systems to which the refrigerants R134a and R1234yf were used was evaluated to compare the characteristic of automotive refrigeration cycles with refrigerant. The experimental setup of a MAC consists of an belt driven compressor, a cond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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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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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연합은 자동차용 에어컨 시스템에서 지구온난화지수가 몇 이상인 냉매를 사용하는 자동차에 대하여 형식승인, 운행, 판매금지 법안을 발효하였는가? | 유럽 연합은 자동차용 에어컨 시스템에서 지구온난화지수(Global Warming Potential, GWP)가 150 이상인 냉매를 사용하는 자동차에 대하여 형식승인, 운행, 판매금지 법안을 발효하였다. 구체적으로 2011년부터 신규승인 차량과 2017년부터 생산되는 모든 신차는 지구온난화지수가 150 이상인 차량은 판매를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 |
R1234yf 냉매는 어떠한 냉매와 열역학적 특성이 비슷한 것으로 알려져있는가?? | 또한, 독성이 없고 대기 중에서 분해되는 속도가 기존 R134a 냉매보다 훨씬 빠른 시간에 분해되어 없어지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2) 특히, 현재 자동차용 냉매로 사용중인 R134a와도 열역학적 특성이 비슷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비교적 최근에 개발되어 가격이 고가이며 성능평가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은 실정이다. | |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환경규제를 만족할 수 있는 냉매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 지금까지 개발된 냉매중에 R134a를 대체하고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환경규제를 만족할 수 있는 냉매는 크게 R744, R152a, R1234yf로 나눌 수가 있다. R744(CO2)는 자연냉매로서 오존파괴지수(Ozone Depletion potential, ODP)가 0이고, 지구온난화지수가 1인 우수한 대체냉매 조건을 갖추고 있으나 열역학적 특성상 작동범위가 고압조건에서 운전되므로 시스템의 신뢰성 확보가 매우 중요하며 기존 에어컨시스템과 비교하여 사양이 대폭 변경되고 원가가 크게 상승되는 문제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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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ineering Equation Solver(EES) Ver.8.688, F-Chart software,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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