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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냉매 R1234yf를 적용한 자동차용 에어컨 시스템의 성능 향상 연구 원문보기

설비저널 =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43 no.12, 2014년, pp.66 - 70  

조홍현 (조선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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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R134a 냉매와 R1234yf 냉매의 냉동 사이클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자동차용 에어컨 실험장치를 제작하여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다. 대체냉매 R1234yf는 기존 R134a 냉매 적용 에어컨 시스템과 작동 압력범위도 비슷하고 동일한 냉매오일(POE Oil)의 적용이 가능하므로 국내 완성차 공조시스템의 주요 부품을 사용하여 실험장치를 제작하여 Drop-in 평가를 수행하였다.
  • 그러나 냉매의 가격이 고가이고 냉매의 구입 절차가 까다로워 자동차 및 자동차공조 업체 위주로 성능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아직 학계에서는 연구가 많지 않은 실정이다. 본 원고에서는 냉매 R134a와 R1234yf의 냉동 시스템의 기본 성능 평가와 대체냉매 R1234yf 적용 시스템의 성능 개선을 위하여 내부 열교환기를 적용하여 성능을 비교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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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1234yf 냉매가 에어컨 시스템에서 냉방 성능저하가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R1234yf 냉매는 R134a 냉매와 비교적 비슷한 열역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증발잠열 구간이 작기 때문에 동일 에어컨 시스템으로 Drop-in 성능 평가 시에 냉방 성능저하가 발생하므로 성능 향상에 대한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그러나 냉매의 가격이 고가이고 냉매의 구입 절차가 까다로워 자동차 및 자동차공조 업체 위주로 성능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아직 학계에서는 연구가 많지 않은 실정이다.
R1234yf은 어떤 냉매인가? 그 가운데 미국의 냉매 제조업체인 하니웰과 듀폰은 R134a를 대체하기 위한 R1234yf를 개발하였다. 이 냉매는 지구온난화지수가 4이고, 오존층 파괴지수도 0이어서 유럽 환경법규에서 요구하는 GWP 150 이하를 만족하는 환경친화적인 냉매이다. 또한, 독성이 없고 대기 중에서 분해되는 속도가 기존 R134a 냉매보다 훨씬 빠른 시간에 분해되어 없어지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교토의정서에 의한 지구온난화방지 규제 대상가스는 무엇이 있는가? 현재 자동차용 에어컨 냉매로 사용되는 R134a 는 오존층 파괴지수(Ozone Depletion Potential, ODP)가 전혀 없는 CFC계의 대체냉매로 사용되어왔으나, 최근에는 지구온난화 문제로 인하여 점차로 사용이 규제되고 있다. 교토의정서에 의하면 지구온난화방지 규제 대상가스를 화석연료 연소에 따른 CO2, CH4와 기타 화학공정 등의 물질인 N2O, HFC, PFC, SF6의 6종으로 정하고, 1차 공약기간인 2008년부터 2012년까지 1990년 대비 5.2% 감축을 결정하였으므로 우리나라도 이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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