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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도장 건조 공정의 건조 성능 향상을 위한 수치해석 연구
A Numerical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Performance of a Vehicle Paint Drying Process 원문보기

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24 no.12, 2012년, pp.867 - 874  

최종락 (서강대학교 기계공학과) ,  허남건 (서강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동철 (서강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희수 (기아자동차 도장생기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esent study, three-dimensional transient numerical simulations were carried out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a vehicle paint drying process. In order to describe the movement of a vehicle, the techniques of moving boundary condition and multiple reference flames (MRF) were used. For the v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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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차량 도장 건조 공정 내 유동 및 열전달 특징을 분석하고 공정속도를 최적화하기 위한 수치해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Lee et al.
  • 본 연구에서는 공정상에서 건조에 영향을 주는 열에너지를 근간으로 각 부분에 흡수된 열에너지의 합을 정량적인 건조 지표로 정의하였다. 실제 산업 현장에서는 차체에 가해지는 열에너지를 정량적으로 측정하기 어렵고, 열에너지를 기준으로 한 건조 만족 판단조건이 없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현 공정에 대한 수치해석을 선행하였다. 현 공정에서의 차량의 각 부분의 열에너지를 구함으로써, 건조 만족 기준을 설정하였다.
  • (11)은 도장 건조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차량이 도장 건조 시스템을 통과할 때 시간에 따른 차량 주변의 유동 및 차량 표면의 온도 분포에 따른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실제 차량의 건조 특성을 고려하기 위해 복잡한 차량의 3차원 형상을 실제와 같이 모델링하였으며, 차량의 전도 및 대류 열전달을 고려하기 위해 고체-유체 복합 열전달을 해석하였다. 또한 차량의 움직임을 모사하기 위한 방법론들을 제시하였으며, 수치해석 결과와 실험과 비교해 정성적, 정량적으로 타당한 결과를 도출해 냈다.
  • 이러한 건조로 내부의 유동 및 열전달의 수치해석 결과를 정합성을 확보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실제 공정에서의 실험 데이터와 수치해석 결과를 비교하였다. Fig.
  • (11)이 도입한 수치해석 방법론들을 기반으로 건조로 내부에 대해 수치해석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수치해석 방법을 기반으로 건조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정량적으로 건조 성능을 비교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또한 특정 작동 조건에서 생산 속도를 증가시킴으로 공정 속도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여, 도장 건조의 공정 속도를 최적화 하였다.
  • 또한 Avci and Can(9)은 열풍건조 방식에 대해 수치해석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여 고속 제트 방식 노즐을 사용 시 도료에 건조 특성을 연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건조 공정에 대한 설계 인자들을 제안하였다.
  • 자동차 건조 공정의 생산성 향상을 높이기 위해서는 본 연구에서는 공정 속도에 따른 건조 성능을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현 공정보다 노즐에 의해 급·배기되는 풍량을 10% 향상시켰으며 노즐의 유입 온도는 10℃ 상승시킨 작동조건을 사용하였다.
  • 또한 차량의 움직임을 모사하기 위한 방법론들을 제시하였으며, 수치해석 결과와 실험과 비교해 정성적, 정량적으로 타당한 결과를 도출해 냈다. 정립된 수치해석 기법들을 기반으로 건조 취약부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여 차량 건조 공정 시 취약부에 대한 개선점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가설 설정

  • 하지만 수치해석상에서는 차체의 도료의 두께가 수십 마이크로에 지나지 않아 실제 열 전달에 도료의 영향이 무시할 만큼 작다고 가정하여 도료를 무시하였기 때문에 실험상의 지표로는 정량적으로 건조 성능을 예측하기 힘들다. 도료의 건조는 차체에 전달되는 열에너지에 의해 지배적으로 발생한다는 가정 하에 본 연구에서는 열에너지를 이용한 건조 성능 지표를 정의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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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차량 도장 공정은 어떠한 순으로 이루어지는가? 이러한 생산 공정 중 차량 도장 공정은 제품의 미관을 높이고 기계적·화학적 성질을 개선시키는 매우 중요한 공정이다. 일반적으로 차량 도장 공정은 주로 전착 도장 공정(electro deposition process)과 스프레이 도장 공정(spray painting process), 도장 건조 공정(paint drying process) 순으로 이루어진다. 이중 도장 건조 공정은 전착 도장 공정 및 스프레이 도장 공정에서 입혀진 도료를 차량 표면에 정착시키기 위한 공정으로, 건조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 전체 공정의 불량을 초래 할 수 있다.
도장 건조 공정은 어떠한 공정인가? 일반적으로 차량 도장 공정은 주로 전착 도장 공정(electro deposition process)과 스프레이 도장 공정(spray painting process), 도장 건조 공정(paint drying process) 순으로 이루어진다. 이중 도장 건조 공정은 전착 도장 공정 및 스프레이 도장 공정에서 입혀진 도료를 차량 표면에 정착시키기 위한 공정으로, 건조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 전체 공정의 불량을 초래 할 수 있다. 또한 건조 공정의 불량은 후속 공정에 문제를 야기하거나, 외관 및 차량의 내구성 저하로 연결되기 때문에 생산성 및 생산 비용은 물론 생산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생산성 향상 및 공정 개선을 위해 건조 공정에 대한 분석이 필요한 배경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차량 도장 공정은 주로 전착 도장 공정(electro deposition process)과 스프레이 도장 공정(spray painting process), 도장 건조 공정(paint drying process) 순으로 이루어진다. 이중 도장 건조 공정은 전착 도장 공정 및 스프레이 도장 공정에서 입혀진 도료를 차량 표면에 정착시키기 위한 공정으로, 건조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 전체 공정의 불량을 초래 할 수 있다. 또한 건조 공정의 불량은 후속 공정에 문제를 야기하거나, 외관 및 차량의 내구성 저하로 연결되기 때문에 생산성 및 생산 비용은 물론 생산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생산성 향상 및 공정 개선을 위해 건조 공정에 대한 분석이 반드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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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Dhib, R., 2007, Infrared drying:from process modeling to advanced process control, Drying Technology, Vol. 25, No. 1, pp. 97-105. 

  2. Dufour, P., Blance, D., Toure, Y., and Laurent, P., 2004, Infrared drying process of an experimental water painting model predictive control, Drying Technology, Vol. 22, No. 1/2, pp. 269-284. 

  3. Blanc, D., Laurent, P., Gerard, J. F., and Andrieu, J., 1997, Experimental infrared drying study of a model water-based epoxy-amine painting coated on iron support, Drying technology, Vol. 15, No. 6/8, pp. 1787-1799. 

  4. Parrout, J. M., Dostie, M., Navarri, P., Andrieu, J., and Mujumdar, A. S., 1997, Heat and mass transfer relationship in combined infrared and convective drying, Drying Technology, Vol. 15, No. 2, pp. 399-425. 

  5. Choi, C. J., Jang J. H., Kim, C., and Kim, M. Y., 2010, Numerical investigation of the effect of IR heating on drying mechanism in a tumble dryer, Transactions of the KSME B, Vol. 34, No. 3, pp. 219-228. 

  6. Hong, S.-C., Lee, J. H. and Jung, G. Y., 2009, A study on the drying characteristics of conductive ink by oven drying system and the hot-air syste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s of Korea, pp. 1429-1434. 

  7. Shin, K. H., Jang, Y. S., Kim, S. Y., and Jung, P. S., 1998, The characteristics of the hot air drying of sizing yarn with heat and mass transfer,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if Korea, Summer Annual Conference, pp. 27-32. 

  8. Chun, W.-P., Lee, K.-W., Park, K,-H., Lee, K.-J., and Kim, H., 2001, Influence of thermal efficiency on operating condition chang in hot air dryer,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if Korea, Summer Annual Conference, pp. 1511-1516. 

  9. Avci, A. and Can, M., 1999, The analysis of the drying process on unsteady forced convection in thin film of ink,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 19, No. 6, pp. 641-657. 

  10. Park, J. T., Hur, N., Choi, B. K., and Ahn, B. J., 2006, Development of a semi-microscopic numerical analysis method for an automotive heat exchanger, Proceedings of The Fourth National Congress on Fluids Engineering, pp. 983-986. 

  11. Lee, S. J., Choi, J., Hur, N., and Kim, H., 2011, A Numerical study for improving performance on paint drying system of a vehicle,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Computational Fluid Engineering, Vol. 16, No. 2, pp. 75-80. 

  12. CD-adapco group, 2008, STAR-CD Methodology, V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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