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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선도장용 베이스코트에서 알루미늄 입자 크기와 형태에 따른 물성 연구
A Study on Properties with Particle Size and Type of Aluninum in Pre-painted Basecoat of Automotive 원문보기

Elastomers and composites = 엘라스토머 및 콤포지트, v.49 no.2, 2014년, pp.160 - 166  

이재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에너지.신소재.화학공학부) ,  이미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에너지.신소재.화학공학부) ,  조을룡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에너지.신소재.화학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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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선도장용으로 알루미늄 페이스트를 사용하여 6가지 베이스코트용 포뮬레이션이 설계되었다. 알루미늄 페이스트는 pancake 형태의 금속 안료인 #501, #801, #601와 cornflake 형태의 금속 안료인 #750, #770, #790가 사용되었다. 베이스코트의 상대적인 경화 밀도는 #501, #801, #601, #750, #770, #790 순으로 증가하였다. T-bending, 내충격성, 테이핑 부착력은 경화 밀도의 증가에 따라 향상되었다. Cornflake 형태의 안료에 대한 외관(combined factor) 테스트에서 입자가 가장 작은 #790이 다른 두 가지(#750, #770)와 비교하였을 때 가장 좋은 combined factor를 보여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ormulation of six basecoats was designed using aluminium pastes for the per-painted system in the automotive. The aluminium pastes contain pancake type metallic pigment, #501, #801, #601 and cornflake type metallic pigment, #750, #770, #790. The relative cure density of the basecoat increased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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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높은 경도를 나타내면서도 pre-painted 도장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도막 가공성능인 유연성을 동시에 가지며, 높은 외관품질을 구현할 수 있고, 우수한 내화학적 물성들을 모두 갖출 수 있는 베이스코트용 폴리에스터 수지를 합성하고자 하였다. 특히 pre-painted 도장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도막가공 유연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자동차용 베이스코트로서 요구되는 고경도의 물성을 melamine curing system에서 구현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PCM(pre-coated metal) 베이스코트용 폴리에스터 폴리올의 분자구조 설계 방식으로는 한계가 있는 상황으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새로운 분자구조의 설계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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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utomotive Modular Process란 무엇인가? 최근에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사의 화두로 급부상한 ‘Automotive Modular Process’는 자동차 주요 부품 및 섀시 프레임, 기타 부품 등을 모두 모듈화 함으로써 생산 공정을 매우 단축시켜 제조원가를 낮추고, 현재의 복잡한 구조를 갖는 완성차 공장의 시스템을 단순화함으로써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1-5 이러한 요구는 자동차 도장 공정과정에도 module process의 도입을 요청하기에 이르렀는데, 이러한 일련의 현장요구를 통하여 pre-painted system(선도장 시스템)의 개발이 요청되어지고 있다.
베이스코트에 요구되는 성능은 무엇인가? 자동차 pre-painted 도료시스템의 베이스코트에서 요구되는 물성은 도막의 가공성 측면에서 일반적으로 프라이머와 비교 하여 유사하거나 낮은 유연성을 보이는 것이 허용되나, 프라 이머에 비하여 우수한 기계적 물성과 탁월한 외관 품질수준의 구현이 필수적이다. 또한 프라이머 및 클리어코트와의 접착성능이 반드시 고려되어야만 하는데, 베이스코트는 PCM(pre-coated metal) 방식의 도장시스템에서 요구되는 유연성을 갖는 동시에 자동 차용 도료에서 요구되고 있는 탁월한 경도 및 외관품질을 동시에 구현해야 하며, 또한 우수한 내화학적 물성들을 제공해 야만 하는 높은 기술적 난이도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기술적 으로 요구되는 물성들을 모두 만족시키는 일반적인 pre-painted 도장시스템용 도료에 적용하는 주수지는 현재까지 존재하지 않으므로 본 과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이러한 극대화된 물성을 구현할 수 있는 주수지의 개발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롤코팅 프로세스의 장점은 무엇인가? 기존의 자동차 도장공정은 전처리-전착공정-프라이머 공정-베이스코트 공정-클리어코트 공정 등매우 길면서도 복잡한 생산 공정을 사용하고 있으나, 매우 단순하면서도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롤코팅 프로세스를 적용함으 로써 기존의 방법을 일부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전착공정에서의 욕액 및 세정수가 완전 생략되며, 프라이머/ 베이스코트 도장 공정에서 적용되는 스프레이 프로세스 및각 색상별 필요한 세정용제가 생략 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서 필수불가결하게 발생되는 폐수와 슬러지와 같은 오물들의 발생이 전혀 없는 청정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반면에 pre-painted 강판 도료시스템은 스프레이 프로세스가 아닌 롤코팅 프로세스 이므로 대기 중으로 VOCs 및 유해물질들의 비산을 막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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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S. M. Noh, J. W. Lee, J. H. Nam, J. M. Park, and H. W. Jung, "Analysis of scratch characteristics of automotive clearcoats containning silane modified blocked isocyanates via carwash and nano-scratch tests", Prog. Org. Coat., 74, 192 (2012). 

  2. S. M. Noh, J. W. Lee, J. H. Nam, K. H. Byun, J. M. Park, and H. W. Jung, "Dual-curing behavior and scratch characteristics of hydroxyl functionalized urethane methacrylate oligomer for automotive clearcoats", Prog. Org. Coat., 74, 257 (2012). 

  3. J. I. Moon, Y. H. Lee, and H. J. Kim, "Synthesis and characterization of flexible polyester coatings for automotive pre-coated metal", Prog. Org. Coat., 73, 123 (2012). 

  4. I. J. Lee, and S. Park, "Rheology and roll coating dynamics of metallic basecoats for automotive pre-coated metal sheet", Prog. Org. Coat., 76, 917 (2013). 

  5. J. H. Kim, I. J. Lee, S. M. Noh, C. Y. Kang, J. H. Nam, H. W. Jung, and J. M. Park, "Dynamics and instability of a polymeric paint in roll coating process for automotive pre-coating application.", Polymer(Korea), 35, 574 (2011). 

  6. R. A. Priemon, "Annual Book of ASTM Standards",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19, (1983). 

  7. T. Tanaka, "The measurement for physical properties of coated materials by rigid-body pendulum", A&D Co., Ltd., (1982). 

  8. J. P. Stropp, U. Wolff, S. Kernaghan, H. Loffler, M. Osterhold, and H. Thomas, "UV curing systems for automotive refinish applications", Prog. Org. Coat., 55, 201 (2006). 

  9. U. Poth, "Automotive coating formulation", Vicentz Network, (2008). 

  10. B. W. Johnson, "Analysis of test methods for UV durability predictions of polymer coatings", Prog. Org. Coat., 27, 95 (1996). 

  11. L. G. J. van der Ven, "Durability prediction of p-urethane clearcoats", Prog. Org. Coat., 48, 214 (2003). 

  12. Antia Augustiniak, "Early detection of aluminum corrosion via turn-on fluorescence in smart coatings", Prog. Org. Coat., 71, 406 (2011). 

  13. A. Kiehl, "Encapsulated aluminum pigments", Prog. Org. Coat., 37, 179 (1999). 

  14. E. Kirchner, "Film shrinkage and flake orientation", Prog. Org. Coat., 65, 333 (2009). 

  15. A. Arthur, "Traction, coating materials and surface coatings", CRC Press (2007). 

  16. J. W. Lee and U. R. Cho, "A study on weatherability with particle size and orientation of aluminum in pre-painted basecoat for automotive", Elast. Compos., 48, 167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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