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도장공장의 Color Rescheduling Storage 설치를 위한 시뮬레이션 분석
A Simulation Analysis on the Validity of Color Rescheduling Storage in an Automobile Painting Shop 원문보기

산업공학 = IE Interfaces, v.16 no.2, 2003년, pp.211 - 221  

문덕희 (창원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  김하석 (지엠대우자동차 생산기술연구소) ,  송성 (창원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  김경완 (지엠대우자동차 생산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troduces a simulation study regarding the design for the installation of Color Rescheduling Storage (CRS) in an automobile factory. In the painting shop the colors of vehicles are changed frequently according to the assembly schedule. When the color of a vehicle is changed from one to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994)은 차체공장과 도장공장을 설계할 때, 공장의 설계부터 운영에 이르는 단계를 4단계로 구분하였고, 검토항목을 4가지로 분류하여 16가지 조합에 대해 세부적인 검토항목들을 제시한 바가 있다. 그리고 각 항목에 대해 시뮬레이션을 어떻게 이용할지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Kim and Kim(1999)은 국내 D 자동차 도장의 도장공정을 대상으로 현재의 생산 대수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설비의 변경 없이 어떻게 접근하면 되는 지에 대한 사례연구를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수행한 바 있다.
  • 본 논문의 적용 대상인 “D” 자동차공장에는 현재 CRS가 설치되어 있지 않았으나 낭비요소 제거와 품질 안정을 위해 상도 공정 앞에 CRS 설치를 적극 검토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도 여기에 초점을 맞추어 현재의 공장 실정에 맞는 CRS의 Layout을 구성하고 효율적 운영을 위한 입고/출고 알고리즘을 개발하며,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적화함으로써 상도 도장기의 세정을 위해 낭비되는 도료의 양을 최소화하여 원가절감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당초 예상한 대로 CRS 내 저장공간의 수가 많을수록 그룹화 효율이 상대적으로 높아져 세정비용이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으나 상대적으로 설비투자비가 증가할 것이므로 이를 비교하여 최적의 조건이 무엇인지 찾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원안과 4가지 대안에 대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해 나온 결과와 각 경우에 해당되는 투자비를 산출하고 이를 비교하여, 투자에 따른 경제성을 검토함으로써 회사에서 요구하는 최저 요구수익률에 부합하는지 검토해 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 도장공장의 가장 큰 낭비요소인 상도공정의 세정비용을 절감하기 위하여 CRS를 설치·운영하기 위하여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검토과정에 대해 설명하였다. 이를 위하여 D 자동차 공장을 대상으로 CRS 운영을 위한 입·출고 알고리즘을 제시하였고, 기본 설계에서부터 시뮬레이션 모델 개발, 대안 추출 및 민감도 분석을 거쳐 마지막으로 경제성 검토를 하였다.

가설 설정

  • 반면에 1C1B의 경우에는 단계 1과 2는 거치지를 않고 단계 3에서 바로 도장을 한다. 따라서 선행 연구들에서는 모두 색상이 변경되면 세정이 1번 일어난다고 가정을 한 반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 차량의 색상이 어떤 유형인가에 따라 후속 차량의 도장을 위한 세정횟수가 달라진다는 사실을 반영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생산공장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구분되는가? 자동차 생산공장은 일반적으로 크게 프레스(Stamping) 공장, 조립(General Assembly)공장, 엔진 및 구동장치(Power Train)를 가공하는 공장 등 세 종류로 구분된다. 그 중에서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조립공장은 회사 내 프레스 공장에서 생산되는 패널(Pannel)과 외주업체에서 공급하는 패널 등을 용접해서 차량의 골격을 만들어 주는 차체공장, 조립된 차체를 내․외부 부식으로부터 보호하고 고객의 취향에 맞도록 다양한 색상으로 꾸며 주는 도장공장, 그리고 여기에 엔진과 트랜스미션을 비롯한 구동장치와 주행, 조종 장치 그리고 운전자의 편의와 안전을 위한 장치 등을 부착하는 조립공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장공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도장공정의 경우 크게 하도(혹은 전착, Electro Deposition), 중도(Primer Coat), 상도(Top Coat)의 세 가지 공정으로 구분되는데, 하도공정은 차체에 전착도료를 부착시키는 공정이며, 중도공정은 자동도장기나 Air Spray Gun을 이용하여 도료를 부착하는 공정이다. 상도공정은 자동차 차체의 색상을 결정하는 공정으로서 다양한 종류의 도료를 바르게 된다.
상도 공정에서 동일한 색상의 차종이 연속해서 상도 부스로 투입되지 않으면 항상 자동도장기 잔류 도료의 세정비용이 발생하게 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따라서 동일한 색상의 차종이 연속해서 상도 부스로 투입되지 않으면 항상 자동도장기 잔류 도료의 세정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세정비용을 줄이기 위하여 상도 부스 진입 전에 생산 순서를 동일 색상별로 그룹화해줄 수 있는 CRS(Color Rescheduling Storage, Color Selection Lane, Selectivity Bank 라고 표현하기도 함)를 설치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Jayaraman, A, Narayanaswamy, R. and Gunal, A. K. (1997), A Sortation system Model, Proceedings of the 1997 Winter Simulation Conference, 866-871 

  2. Burns, L.D. and Daganzo, C.F. (1987), Assembly Line Job Sequencing Principle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Research, 25(1), 79-99 

  3. Choi, W.J., Park, H. K. and Shin, H. O. (1996), Design and Application fo an Efficient Color-Grouping Algorithm for a Painting Shop of an Automotive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n production and Operation Management Society, 7(3). 67-96 

  4. Graehl D. (1992), Insights into Carrier Control : A Simulation of Power and Free Conveyor Through an Automotive Paint Shop, Proceedings of the 1992 Winter Simulation Conference, 925-932 

  5. Kim, W. K. and Kim, C. G. (1999), Analysis of the Productivity of Automobile Painting Process Using Computer Simul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8(2), 73-85 

  6. Kim, Y. M and S대, Y. H. (1996), Model Grouping in a Mixed-Model Assembly Line, IE Interfaces, 9(2), 39-45 

  7. Park, H. K., Choi, W. J. and Shin, H. O. (1996), Automation of Color Selection System in the Automobile Painting Shop, IE Interfaces, 9(2), 19-37 

  8. Ulgen, O., Gunal, A., Grajo, E. and Shore, J. (1994), The Role of Simulation in Design and Operation of Body and Paint Shops in Vehicle Assembly Plants, Proceedings of the European Simulation Symposium, Society of Computer Simulation International, 124-128 

  9. Williams, E.J. and Sadakane, S. (1997), Simulation of a Paint Shop Power and Free Line, Proceedings of the 1997 Winter Simulation Conference, 727-73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