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화예술교육과 경험을 중심으로 한 중학교 의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lothing Life Education Program in Middle Schools based on the Education and Experience in Arts & Culture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50 no.8, 2012년, pp.79 - 95  

배현영 (Maewon Middle School) ,  이혜자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k improvement in clothing life education through a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clothing life education program for middle schools based on the education and experience in arts & culture. On the basis of art & culture education as well as, Dewey's experienc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생활 수업을 통해 얻는 경험은? 그동안 의생활 수업에서는 의복 제작 방법의 이해와 제작 능력 배양을 위하여 한복, 서양의복, 생활 소품, 반바지 만들기 등 소재를 달리하여 학습자가 실제의 바람직한 의생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자 하였다. 의생활교육에서 제공하는 일련의 수업활동을 통해 학습자는 의생활에 대한 지식 구성과 기술적 능력배양이 상호 작용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3]. 이러한 측면에서 의생활교육이 추구하는 바는 듀이의 교육적 경험 추구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의생활이란? 의생활이란 인간의 생존이나 욕구 충족을 위해 자연의 물질에서 섬유나 옷감을 비롯하여 장식에 적합한 소재를 만들고 가공하여 다양하게 이용하거나 이를 복식으로 제작하여 활용하며 살아가는 것이다. 의생활의 섬유와 옷감, 장식소재, 복식 등을 만들고 활용하는 과정은 일상생활 속의 예술적 활동으로 이러한 삶에서 깨닫고 형성하게 된 과학, 기술, 역사, 전통, 제도, 사상, 가치, 현상 등은 생활 속에서 종합되고 교육 전수되며 의생활문화를 형성해 나간다.
복식과 의복디자인 관련 학과와 학회는 어떤 학문에 속하는가? 그러나 복식은 일상생활과 너무나 가까이 있기 때문에 복식이 얼마나 중요한 문화예술인가를 명확히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5]. 복식과 의복디자인 관련 학과와 학회는 학문 분류 상 자연분야와 예술분야에 속해 있으나「문화예술진흥법」제2조 제1항 제1호 규정에 복식과 의복디자인은 문화예술이라고 분류되어 있지 않다. 「문화예술교육지원법(법률 제10789호)」제2조에 따르면 전통의상과 침선·자수·염색 공예기술에 관한 교육은 법률상 문화예술교육에 해당되고 섬유와 직물, 의복의 디자인과 제작에 관한 기술은 고대로부터 국가적으로 매우 중요한 고도의 기술로 관리되어왔으며 현대사회에서도 국가의 주요 과학기술의 하나로 섬유와 직물, 의복의 디자인과 제작에 관한 기술은 문화예술영역의 기술로 분류되어 관리되고 있으나 가정과교육에서 수행해 온 한국복식에 대한 교육, 바느질이나 자수에 대한 교육에 대하여 이를 문화예술교육이라고 명명하거나 연관성을 부여하지 못하고 있어 이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Bae, H. Y. (2008). Home economics curriculum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clothing life culture area based on the interpretive perspective on educational curriculum.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won, Korea. 

  2. Bamford, A. (2007). (The) Wow factor: Global research compendium on the impact of the art. (R. Baek, Trans.). Seoul: Hangilart. (Original work published 2006) 

  3. Ban, Y. J., Kim, N., & Lee, H. J. (2011).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chnology. Home Economics teaching-learning lesson plan on clothing lifes to raise youth's awareness of traditional clothing culture.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23(4), 1-17. 

  4. Benedict, R. (2008). Patterns of a life. (J. I. Lee, Trans.). Seoul: Younam-seuga. (Original work published 1934) 

  5. Black, J. A., & Garland, M. (2005). A story of fashion (G. S. Yoon, Trans.). Seoul: Gandisuewon. (Original work published 1980) 

  6. Choi, Y. J., & Choi, J. H. (2009). Expression analysis of the modern fashion design used origami's expression method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7(4), 1-10. 

  7. Crehan, K. (2008). Gramsci, culture and anthropology (U. Y. Kim, Trans.). Seoul: Gil. (Original work published 2002) 

  8. Dewey, J. (2011). Art as experience (J. E. Lee, Trans.). Seoul: Chaeksesang (Original work published 1934). 

  9. Do, K. H., Choi, K. S., Lee, J. O., & Jo, C. (1994). As object of apparel industry: A study on the education of fashion for the development of apparel industry.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s, 23, 225-248. 

  10. Erika, T. (1997). Customs & art: Artist & mode. (S. H. Yang, Trans.). Seoul: KyohakYuengusa. (Original work published 1979). 

  11. Eum, T. D. (2001). Experience and education of John Dewey. Seoul: Wonmisa. 

  12. Geertz, C. (2009). The Interpretation of Cultures (O. P. Moon, Trans.). Seoul: Ggachi. (Original work published 2000) 

  13. Jang, K. B. (2010). Insight on the meaning and identity of korea's "culture & arts education" policy in korea: Based on background and practice of the policy. The Korean Society of Music Education Technology, 11, 25-40. 

  14. Kang, I. A., & Suel, J. S. (2010). A Case study on school arts and culture education: A virtual museum-based interdisciplinary class in an elementary school.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2(1), 27-54. 

  15. Kang, I. A., & Yook, J. H. (2011). Educational effect of interdisciplinary class utilizing arts and culture activities' a case study of pre-service teacher preparation course in an university. Journal of Korean Art Education, 40, 1-26. 

  16. Kim, C. J., & Lee, S. J. (2002). Developing a scoring rubric for students' mind maps and its reli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3(8), 632-639 

  17. Kim, E. J. (2011). (The) educational effects of MTBL approach in arts & culture educ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18. Kim, J., Park, N., Park, J., Yeun, H., & Lee, E. (2009). The artistic qualities of integrated teaching of subject and art. Journal of Korean Art Education, 35, 79-111. 

  19. Kim, K. A., Moon, J. S., & Kim, Y. S. (2000). A study on the clothing construction of Home Economics education in the high school. Journal of Human Ecology, 4, 35-47. 

  20. Kim, M. J. (2004). Lecture 1 of Customs Esthetics. Seoul: Kyomunsa. 

  21. Kim, N. E., Lee, H. J., Han, J., Kim, S. J., Min, E. H., Choi, M. S., et al. (2011).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chnology.Home Economics teaching-learning lesson plan on clothing lifestyle to raise awareness of Han style (Korea culture).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23(3), 19-36. 

  22. Kim, T. H. (2007). The interests, application, learning requir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 for clothing section in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curriculum.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23. Kim, Y. S. (1990). (A) Research into the facilities of the laboratory of home economics in junior high school & its operational realit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4. Lee, C. S., Choi, Y. H., & Yoo, T. M., (200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goals and content system of practical art (Technology.Home Economics). Seou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5. Lee, D. Y. (2009) Facilitating arts & culture education: Constructing infrastructure of culture & school. Ministry of Culture & Tourism. 'Facilitating arts & culture education' Forum, 2-5. 

  26. Lee, H. J., & Han, J. (2007). Experienced clothing life. Gangnung: Kangwondo Office of Education. 

  27. Lee, H. K. (2009) A study for use of creative art education for development of the integrated liberal subjects. Modeni Arte, 2, 139-145. 

  28. Lee, J. H., & Shin, H. W. (2007). Teachers' recognitions on experiment and practice for Home Economics area of a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curriculum in middle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19(1), 81-97. 

  29. Lee, Y. Y. (2007). Fashion as art -based on Morris Weitz's open concept of art.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5(1), 1-7 

  30. Moon, H. K., Lee, Y. J., Lee, M. S., & Lee, Y. Y. (2010). The clothing industrial companies' demand for creative human resource and clothing education in university. Proceedings of the 2010 Autome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Association Conference, 32-45. 

  31. Na, Y. J., Park, S. J., Song, M. K., Lee, K. H., Lee, S. H., Lee, Y. R., et al. (2010). A proposal for cultivate of fashion specialists who is compliant with global textile-fashion industry change. Proceedings of the 2010 Spring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Association Conference. 3-24. 

  32. Oh, J. Y. (2010). A study on analysis for clothing section in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curriculum and research of students' aware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Kyongsan, Korea. 

  33. Park, H. S., & Lee, H. J. (2008). The development and its applica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plan for making class of natural dyeing and Jogakbo.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20(2), 61-73. 

  34. Park, M. J. (2006). A study on development strategies for the future home economics education: Focusing on identity, empowerment, and vis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won, Korea. 

  35. Son, K. E. (2009). The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s about the propriety of the content of the section on clothing materia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o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36. Yang, M. S. (1973). A brief history of Home Economics Education after modern period (Gaewha-ki)-(1900∼1945).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11(1), 92-106. 

  37. Yook, O. S. (1997). A discussion of the task and improve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s environment. Proceedings of the 1997 Summer the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31-3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