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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기사의 피로도 현황에 대한 조사 분석
Analysis on the Results of Fatigue Survey for Marine Officer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8 no.6 = no.53, 2012년, pp.551 - 556  

양원재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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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로도는 인간의 업무수행능력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피로도는 해기사와 선박승무원의 효율성과 능률을 감소시킬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해기사들의 피로도 현황을 파악하기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해기사의 피로도 요소와 관련된 근무, 수면 및 휴식시간이나 기간, 졸음, 유발요인, 피로도 증상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5문항 이었으며, 1,033명의 해기사(항해사 607명, 기관사 426명)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해기사의 피로도는 충돌, 좌초와 같은 해양사고 유발요인의 하나이며, 항해사와 기관사의 피로도는 서로 차이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tigue is known to detrimentally affect a person's performance. Also, fatigue may reduce effectiveness and efficiency of marine officers and crew member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understand on the status of the marine officers' fatigue. In this study, we carried out the questionnaire s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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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해양사고에 대한 인간과실 그리고 선원의 피로도는 중요한 이슈로 다루어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많은 관심과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상에서 선박의 안전한 운항과 인명 및 해양환경을 보호하고 보존하기 위한 목적으로 해기사의 안전항해 업무수행능력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실수, 간과, 잘못된 판단 등과 같은 다양한 인간과실을 유발하여 결국 각종 해양사고를 일으키게 하는 해상근무자의 피로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피로도와 관련된 일반적인 사항과 해기사의 당직근무 및 휴식시간에 대한 사항, 항해사의 피로도에 관한 사항 등의 질문항목을 마련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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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면부족이나 졸음은 어떠한 기능을 떨어뜨리게 되는가? 충분한 수면은 인간이 상쾌함과 재충전된 느낌을 받게 하지만 며칠 동안 계속되는 불충분한 수면은 인간의 경계심을 저하시키고 무너뜨린다. 그러므로 해기사의 주의력과 경계심 그리고 업무수행능력은 수면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으며, 수면부족이나 졸음은 신속한 의사결정, 반응시간, 판단능력, 눈과 손의 일치된 동작과 같은 업무수행에 필요한 기능을 떨어뜨리게 된다. 해기사의 수면을 방해하는 요인은 해상 날씨, 선체의 심한 진동, 소음, 음주, 커피, 스트레스, 가족 걱정, 불면증, 하역작업 등과 같이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인간은 하루에 몇시간 정도의 수면을 취해야 하는가? 일반적으로 인간은 하루에 평균 7~8시간 정도의 수면을 취해야 한다. 충분한 수면은 인간이 상쾌함과 재충전된 느낌을 받게 하지만 며칠 동안 계속되는 불충분한 수면은 인간의 경계심을 저하시키고 무너뜨린다.
인간 신체의 24시간 주기리듬은 어떻게 움직이는가? 한편 각 개인은 생물학적인 생체시계가 있고 이것을 인간 신체의 24시간 주기리듬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의 몸은 하루 24시간 동안 수면주기, 체온의 주기적 변화, 호르몬 수준, 약물에 대한 감각 등 다양한 신체적 과정과 상태로 움직인다. 이 신체적인 시계는 인간이 어떤 일을 하든지 안하든지 규칙적인 스케줄에 의해서 수면을 취하거나 경계능력을 갖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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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IOST(2009), Development of prevention and management technology for human-related marine accident, Report, pp. 1-45. 

  2. IMO(1997), Code for the Investigation of Marine Casualities and Incidents., Res. A. 849(20), pp. 1-10. 

  3. IMO(2000), Appendix 2, Guidance for the Investigation of Human Factors in Marine Casualties and Incidents, Res. A. 884(21), pp. 1-20. 

  4. IMO(2001), Guidanceance on Fatigue Mitigation and Management, MSC/Circ. 1014, pp. 3-28. 

  5. Rhodes, W. and V. Gil(2002), Fatigue Management Guide for Canadian Marine Pilots, pp. 3-16. 

  6. USCG(1996), Procedures for Investigating and Reporting Human Factors and Fatigue Contributions to Marine Casualties, Report No. CG-D-09-97, pp. 1-25. 

  7. USCG(1998), Crew Fatigue and Performance on U.S. Coast Guard Cutters, Report No. CG-D-10-99, pp. 1-31. 

  8. Yang, W. J.(2004), A Study on the Fatigue Factor as a Cause of Human Err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0, No. 2, pp. 1-6. 

  9. Yang, W. J.(2008), A Study on the Fatigue Investigation Program for Marine Acci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4, No. 1, pp. 77-82. 

  10. Yang, W. J.(2009), A Basic Study on the Fatigue Analysis Model for Marine Offic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5, No. 3, pp. 217-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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