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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8 no.5, 2014년, pp.479 - 484
This paper presents the crew members fatigue survey in order to understand the current state of various fatigue causal factors and personnel fatigue subjective symptoms, and then analyzes the survey items. The results of this survey are as follows. Firstly, many crew members were struggling with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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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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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사고 통계자료에 의하면 사고원인은 무엇인가? | 우리나라 해양안전심판원의 최근 5년간(2009∼2013년) 해양사고 통계자료에 의하면 사고원인 중 운항과실이 전체의 약 82.1% 정도로 가장 높은 원인으로 나타났으며, 운항과실의 세부 항목요인으로 당직근무 태만, 항행법규 위반, 경계소홀, 선위확인 소홀 등 인적요소와 관련된 비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KMST Web, 2014). 또한, 2009년부터 2013년까지의 국내 선종별 해양사고발생 통계현황을 살펴보면 총 4,832 척 중에서 어선이 3,474척으로 전체의 71. | |
해양사고에 대한 인적요소 중 하나는 무엇인가? | 한편, 해양사고에 대한 인적요소 중에서 선원피로도에 관한 미국 연안경비대(USCG) 연구개발센터의 보고서에 의하면 선박충돌 및 좌초사고를 포함한 중대한 해양사고에서 인간과실의 원인으로 선박승무원의 피로가 약 16% 기여한 것으로 조사되었고 인명손상사고의 약 33%가 피로에 의한 것으로 보고 되었다(USCG, 1996). | |
승선 중인 해기사의 피로도 유발요인에 대한 현황과 개인별 피로도 자각증상 항목들에 대한 실태를 파악한 결과는 어떠한가? | 본 연구에서는 승선 중인 해기사의 피로도 유발요인에 대한 현황과 개인별 피로도 자각증상 항목들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선종별로 분석하였다. 설문조사 분석결과 선종별로 많은 해기사들이 수면과 휴식시간의 부족을 겪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수면을 방해하는 요인은 다양하지만 특히 날씨, 선체의 운동 및 진동, 소음, 거주시설 등 환경적 요인이 많이 작용하는 것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일부 선종의 경우는 하루 평균 10시간 이상 당직근무를 수행하고 있었으며, 과다한 업무로 기인한 스트레스와 더불어 많은 피로감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영역별(육체적, 정신적, 감정적) 피로도 증상 측정항목에 대해서 일부항목의 경우는 많은 해기사들이 상당한 피로도 증상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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