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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선종별 선박승무원 피로도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Crew Members Fatigue Survey for the Ship Type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8 no.5, 2014년, pp.479 - 484  

양원재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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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승선 중인 해기사의 피로도 유발요인에 대한 현황과 개인별 피로도 자각증상 항목들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선종별로 분석하였다. 설문조사 분석결과 선종별로 많은 해기사들이 수면과 휴식시간의 부족을 겪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수면을 방해하는 요인은 다양하지만 특히 날씨, 선체의 운동 및 진동, 소음, 거주시설 등 환경적 요인이 많이 작용하는 것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일부 선종의 경우는 하루 평균 10시간 이상 당직근무를 수행하고 있었으며, 과다한 업무로 기인한 스트레스와 더불어 많은 피로감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영역별(육체적, 정신적, 감정적) 피로도 증상 측정항목에 대해서 일부항목의 경우는 많은 해기사들이 상당한 피로도 증상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crew members fatigue survey in order to understand the current state of various fatigue causal factors and personnel fatigue subjective symptoms, and then analyzes the survey items. The results of this survey are as follows. Firstly, many crew members were struggling with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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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해양사고 통계 및 보고서에 나타난 바와 같이 해양사고 주요원인으로 밝혀진 인간과실 요인으로 기여한 선원의 피로도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 조사지를 작성하여 승선 중인 국내 선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외항선, 내항선(화물선/여객선), 예부선, 급유선, 어선 등 선종별로 분류하여 설문항목별 피로도 관련 유발요인 현황파악 및 영역별(육체적, 정신적, 감정적) 피로도 증 상 측정항목에 대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승선 중인 해기사의 수면시간, 휴식, 스트레스 요인, 업무부하, 당직근무 등과 같은 피로도 유발요인에 대한 현황파악과, 개인별로 자각 진단할 수 있는 육체적, 정신적, 감정적 피로도 증상 항목들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선종별로 분석하였다.
  • 승선 중 느끼는 육체적, 정신적, 감정적 피로도 증상에 대한 측정항목별 전체 응답자의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 국내 선종별 해기사 피로도 실태파악은 문항별 결과분석이 유효한 237명의 설문조사지를 선별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선종별 응답자 현황은 Table 1과 같이 외항선(36.
  •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국내 선종별 선원피로도 실태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그 예방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한국해양수산연수원에서 교육중인 외항선, 내항화물선, 여객선, 예부선, 급유선, 어선 등 해기사(항해사, 기관사)를 대상으로 2012년 8월 2일부터 22일까지 3주간 실시하였으며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96부를 회수하였다.
  • 유럽연합(EU)에서 주관하여 2011년 11월 30일까지 30개월간 378만 유로의 연구비가 투입되고 11개 연구기관과 해운단 체가 참여한 연구결과 선원의 피로가 당직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그 연구내용을 살펴보면 4시간 근무하고 8시간 휴식하는 4/8 당직체계와 6시간 근무하고 6시간 휴식하는 6/6 당직체계가 4/8 당직체계에 비해 높은 피로도 지수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당직시작 전 휴식시간에 수면방해를 받은 경우 당직 중 졸리는 정도가 심해지는 결과를 얻었다(MAC, 2012).

데이터처리

  • 설문조사의 주요 항목은 응답자의 인적사항에 관한 8문항, 해상근무와 관련된 당직근무, 수면, 휴식시간, 스트레스, 작업 부하 등에 관한 26문항, 그리고 피로도 자각진단에 관한 피로도 증상 측정에 관한 26문항 등 총 60문항으로 구성하여 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에 대하여 설문항목별 빈도분석과 상호 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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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사고 통계자료에 의하면 사고원인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해양안전심판원의 최근 5년간(2009∼2013년) 해양사고 통계자료에 의하면 사고원인 중 운항과실이 전체의 약 82.1% 정도로 가장 높은 원인으로 나타났으며, 운항과실의 세부 항목요인으로 당직근무 태만, 항행법규 위반, 경계소홀, 선위확인 소홀 등 인적요소와 관련된 비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KMST Web, 2014). 또한, 2009년부터 2013년까지의 국내 선종별 해양사고발생 통계현황을 살펴보면 총 4,832 척 중에서 어선이 3,474척으로 전체의 71.
해양사고에 대한 인적요소 중 하나는 무엇인가? 한편, 해양사고에 대한 인적요소 중에서 선원피로도에 관한 미국 연안경비대(USCG) 연구개발센터의 보고서에 의하면 선박충돌 및 좌초사고를 포함한 중대한 해양사고에서 인간과실의 원인으로 선박승무원의 피로가 약 16% 기여한 것으로 조사되었고 인명손상사고의 약 33%가 피로에 의한 것으로 보고 되었다(USCG, 1996).
승선 중인 해기사의 피로도 유발요인에 대한 현황과 개인별 피로도 자각증상 항목들에 대한 실태를 파악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승선 중인 해기사의 피로도 유발요인에 대한 현황과 개인별 피로도 자각증상 항목들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선종별로 분석하였다. 설문조사 분석결과 선종별로 많은 해기사들이 수면과 휴식시간의 부족을 겪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수면을 방해하는 요인은 다양하지만 특히 날씨, 선체의 운동 및 진동, 소음, 거주시설 등 환경적 요인이 많이 작용하는 것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일부 선종의 경우는 하루 평균 10시간 이상 당직근무를 수행하고 있었으며, 과다한 업무로 기인한 스트레스와 더불어 많은 피로감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영역별(육체적, 정신적, 감정적) 피로도 증상 측정항목에 대해서 일부항목의 경우는 많은 해기사들이 상당한 피로도 증상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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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IMO(1997), Code for the Investigation of Marine causalities and Incidents, Res. A. 849(20), pp. 1-10. 

  2. IMO(1999), Appendix 2, Guidelines for the Investigation of Human Factors in Marine causalities and Incidents, Res. A. 884(21), pp. 1-20. 

  3. IMO(2001), Guidance on Fatigue Mitigation and Management, MSC/Circ. 1014, pp. 3-28. 

  4. Kim, H. T. et al.(2007), "Development of Collision Scenario -Based Evaluation System for the Cognitive Performance of Marine Officers",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1, No. 8, pp. 1-2. 

  5. KIOST(2009), Development of Prevention and Management Technology for Human-related Marine Accidents, Report, pp. 1-45. 

  6.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2014), Marine Accidents Statistics 2014, http://www.kmst.go.kr. 

  7.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2012), An Analysis of the Crew members Fatigue and the Relationship of Marine Accidents and Fatigue, Report, pp. 31-36. 

  8. Maritime Accident Casebook(2012), Fatigue Risk Management on the Horizon, http://maritimeaccident.org/2012/03/fatigue-risk-manage ment-on-the-horizon/#more-18214. 

  9. Maritime accident Investigation Branch(2004), http://www.maib.gov.uk. 

  10. Rhodes, W. and Gil, V.(2002), Fatigue Management Guide for Canadian Marine Pilots, A Trainer's Handbook(TP 13960E), pp. 3-16. 

  11. Smith, A. et al.(2006), Seafarer Fatigue the Cardiff Research Programme, Cardiff University UK. 

  12. USCG(1996), "Procedures for Investigating and Reporting Human Factors and Fatigue Contributions to Marine causalties", Report No. CG-D-09-97, pp. 1-25. 

  13. USCG(1998), "Crew Fatigue and Performance on U.S. Coast Guard Cutters", Report No. CG-D-10-99, pp. 1-31. 

  14. Yang, W. J.(2004), "Study on the Fatigue Factor as a Cause of Human Error", Journal of Korea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0, No, 2, pp.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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