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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캐스트 중공 사각형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내진성능
Seismic Performance of Hollow Rectangular Precast Segmental Piers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4 no.6, 2012년, pp.705 - 714  

이재훈 (영남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박동규 (삼성물산(주)건설부문) ,  최진호 (영남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신성진 ((주)한맥기술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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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캐스트 중공 사각형 철근콘크리트 교각에 대하여 준정적 실험을 수행하여 내진성능을 검증하였다. 기둥 실험체는 프리캐스트 세그먼트를 접합하고 나서, 미리 배치된 쉬스관에 축방향 철근을 연결 없이 연속으로 배치한 후 모르타르로 그라우팅하는 방법으로 제작하였다. 실험의 주요변수는 형상비, 축방향 철근비, 횡방향 철근량, 프리캐스트 세그먼트의 접합위치이다. 기둥 실험체의 형상비는 4.5와 2.5, 축방향 철근비는 1.15%와 3.07%로 각각 두 가지의 값을 가진다. 횡방향 철근량은 도로교설계기준에서 규정하고 있는 완전연성 설계에 요구되는 양의 99%, 55%, 50%, 27%로 배근되었다. 소성힌지 구역에서의 프리캐스트 세그먼트 접합위치는 기둥 하단에서 기둥단면 두께의 0.5배와 1.0배인 위치로 하였다. 실험 결과로서 균열 및 파괴모드, 축력-휨 강도, 하중-변위 포락선, 변위연성도를 분석하였으며, 도로교설계기준의 연성도 내진설계법을 적용하였을 때의 안전율을 분석하였다. 기둥 실험체는 축방향 철근이 모르타르와 쉬스관에 의하여 구속되고, 쉬스관이 횡방향 철근으로 구속되는 구조로 인하여 큰 변위까지 축방향 철근의 좌굴이 지연되어 연성도가 크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cast reinforced concrete bridge columns with hollow rectangular section were tested under cyclic lateral load with constant axial force to investigate its seismic performance. After all the precast column segments were erected, longitudinal reinforcement was inserted in the sheath prefabricated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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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성도 설계법에 대하여 많은 실험 결과로써 안전성이 검토된 바 있지만,9,10) 아직까지 중공사각형 기둥에 대한 안전성 검증 결과는 보고된 바 없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채택한 PRC 교각의 실험 결과를 대상으로, 중공 사각형 프리캐스트 교각에 대한 연성도 내진설계법의 적용성과 안전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 반면 프리캐스트 철근콘크리트 교각(이하 PRC 교각)은 세그먼트 접합면을 가로지르는 강재에 긴장력이 도입되지 않는 철근콘크리트 구조를 채택함으로써 재료 및 공법상의 직접비를 최소화한 구조 형식이다. 이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으로 채택한 PRC 교각의 내진성능을 관찰하고 분석하기 위하여, 실험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h : 고려하는 방향으로의 단면 최대 두께 840 mm로 동일함.
  • hc : 띠철근 외측표면을 기준으로 한 심부 치수 780 mm로 동일함.
  • 무수축 모르타르는 축방향 철근을 쉬스 안에 삽입하기 전 그라우팅 공정을 시행할 때 KS L 5105에 따라 공시체를 제작하였고, 실험체와 같은 장소에 보관하였다. 모르타르의 평균압축강도는 60 MPa로서 콘크리트의 평균 압축강도 46 MPa을 상회하므로, 축강도의 계산과 실험 결과의 분석에는 쉬스 내의 모르타르 강도는 무시하고 전체 단면을 콘크리트로 가정하여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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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리캐스트 공법을 이용한 교각의 시공사례가 국내의 경우 많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아직까지는 국내의 시공사례7)가 많지 않은 실정이다. 국내의 시공 실적이 미미한 이유로는 설계기준의 미비와 관련 기술의 전파가 더딘 점 등을 들 수 있겠다. 그러나 근본적인 문제는 경제성인 것으로 판단된다. 많은 연구자들은 육상 조립식 교각의 경우 공기단축으로 인하여 사회간접손실비용을 대폭 절감하므로 총체적으로는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프리캐스트 철근콘크리트 교각은 무엇인가? 이 주장이 사실이기는 하지만, 국내에서 개발된 대부분의 프리캐스트 공법은 세그먼트의 접합을 위하여 긴장력을 도입하고 있으므로 기존 현장타설 철근콘크리트 교각에 비하여 직접비가 증가한다는 것 또한 사실이다. 반면 프리캐스트 철근콘크리트 교각(이하 PRC 교각)은 세그먼트 접합면을 가로지르는 강재에 긴장력이 도입되지 않는 철근콘크리트 구조를 채택함으로써 재료 및 공법상의 직접비를 최소화한 구조 형식이다. 이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으로 채택한 PRC 교각의 내진성능을 관찰하고 분석하기 위하여, 실험 연구를 수행하였다.
프리캐스트 중공 사각형 철근콘크리트 교각에 대하여 준정적 실험을 수행할 때 주요변수는 무엇인가? 기둥 실험체는 프리캐스트 세그먼트를 접합하고 나서, 미리 배치된 쉬스관에 축방향 철근을 연결 없이 연속으로 배치한 후 모르타르로 그라우팅하는 방법으로 제작하였다. 실험의 주요변수는 형상비, 축방향 철근비, 횡방향 철근량, 프리캐스트 세그먼트의 접합위치이다. 기둥 실험체의 형상비는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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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Lee, J. H. and Yang, J. H., "New Trend of Technology for prestressed Concrete Bridge Superstructures,"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16, No. 2, 2004, pp. 24-30. 

  2. P.S. Ltd., Hiyumu of Japan, Ltd., Dopi Construction Industry Ltd., "Experimental Reports for Development length of High Strength and Large Diameter Deformed Bar at PCa.PRC Type Structures (PCa.PRC構タ造に係る 高强度.太徑鐵筋の定着實驗報告書)," Technical Institute of PCa Pier, Japan, 2002, pp. 1-34. 

  3. P.S. Ltd., Hiyumu of Japan, Ltd., Dopi Construction industry Ltd., "Cyclic Loading Test of PCa Pier (PCa 橋脚に係る梁正負交番載荷試驗)," Technical Institute of PCa pier, Japan, 2003, pp. 1-59. 

  4. Lee, Y. H., Kwon, T. G., Lee, S. H., and Hwang, Y. K., "Experimental Study of Seismic Performance on Precast RC Columns," Proceeding, KSCE, 2007, pp. 3952-3955. 

  5. Kim, T. H., Kim, Y. J., Kim, S. W., Shin, and H. M., "Performance Assessment of Precast Concrete Segmental Bridge Columns with Shear Resistance Connecting Structure," Journal of the KSCE, Vol. 28, No. 4A, 2008, pp. 591-601. 

  6. Research Committee of Precast Pier of KCI, "Precast Pier," Research Committee Report of Proceeding, KCI, http://www.kci.or.kr/, PDS download No. 14, 2009. 

  7. Kim, T. H., Park, S. J., Kim, Y. J., Kim, S. W., Yoon, W. S., and Han, S. G., "The First Field Application of Precast Segmental PSC Bridge Columns,"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1, No. 5, 2009, pp. 73-79. 

  8. Korea Road & Transportation Association, The Specification of Road Bridge, GunsulBook, 2010. pp. 1-602. 

  9. Lee, J. H., Hwang, J. K., and Choi, J. H., "Safety of Ductility Demand Based Seismic Design for Circular RC Bridge Columns,"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0, No. 2, 2008, pp. 193-202. 

  10. Lee, J. H. and Son, H. S., "Modified Equation for Ductility Demand Based Confining Reinforcement Amount of RC Bridge Columns,"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1, No. 2, 2009, pp. 169-178. 

  11. Lee, J. H. et al., "Rapid Construction of Piers with Precast System," Final Report, Civil Department of Yeungnam University, SAMSUNG C&T, 2009, 175 pp. 

  12. Sun, C. H., "A Study on Seismic Details of Hollow Rectangular Sectional Piers Considering Flexural Ductility and Shear Capacity,"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Ulsan, Korea, 2008, 215 pp. 

  13. Park, R., Ductility of Structural Concrete, IABSE Colloquium, Stuttgart, 1991. 

  14. Priestley, M. J. N., Seible, F., and Calvi, G. M. Seismic Design and Retrofit of Bridges, John Wiley & Sons, New York, USA,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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