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6 no.1, 2013년, pp.49 - 57
Structural elements of typical bridges are superstructure, connections, substuctures and foundations and earthquake resistance is decided with the failure mechanism formed by substuctures and connections. Therefore earthquake resistant design should be carried out in the basic design step where des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량 내진설계의 목적은 무엇인가? | 교량 내진설계의 목적은 지진시 붕괴방지수준, 즉 낙교를 방지하는 것이며, 이러한 내진성능은 교량구조의 파괴메카니즘 검토에 의해 확보되어야 한다. 일반교량은 상부구조, 연결 부분, 하부구조 및 기초로 구성되어 있고, 상부구조와 기초의 항복은 낙교를 유발하여 허락되지 않으므로 파괴메카니즘은 하부구조와 연결부분의 항복순서에 의해 결정된다. | |
일반교량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교량 내진설계의 목적은 지진시 붕괴방지수준, 즉 낙교를 방지하는 것이며, 이러한 내진성능은 교량구조의 파괴메카니즘 검토에 의해 확보되어야 한다. 일반교량은 상부구조, 연결 부분, 하부구조 및 기초로 구성되어 있고, 상부구조와 기초의 항복은 낙교를 유발하여 허락되지 않으므로 파괴메카니즘은 하부구조와 연결부분의 항복순서에 의해 결정된다. 하부구조(교각기둥)의 항복이 우선하는 경우는 기둥 단부구역이 소성힌지 역할을 하도록 설계, 연성파괴메카니즘(Ductile Failure Mechanism: DFM)을 구성하여 낙교를 방지할 수 있다. | |
내진설계편이 기본적으로 연성파괴메카니즘의 구성을 요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하부구조(교각기둥)의 항복이 우선하는 경우는 기둥 단부구역이 소성힌지 역할을 하도록 설계, 연성파괴메카니즘(Ductile Failure Mechanism: DFM)을 구성하여 낙교를 방지할 수 있다. 그러나 연결부분의 항복이 우선하는 경우는 상부구조의 이탈을 유발하는 취성파괴메카니즘(Brittle Failure Mechanism; BFM)이 되므로 전단키와 같은 장치로 낙교는 방지할 수 있으나 상부구조의 파손이 예상되어 경제성 측면에서 불리하다. 이러한 이유로 내진설계편은 기본적으로 연성파괴메카니즘의 구성을 요구하고 있다. |
AASHTO (2004)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SI Units Third Edition.
Chung, Y.S., Song, H.J., Lee, D.H. (2003) Safety Evaluation and Retrofit of Flexure-Shear RC Bridge Piers with Lap Spliced Longitudinal Stee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3(6-A), pp.1155-1163.
Kook, S.K. (2009) Seismic Design of Bridges in Moderate Seismic Region and Response Modification Factors,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22(1), pp.65-72.
Lee, J.H., Ko, S.H., Choi, J.H. (2005) Re-evaluated Overstrength Factor for Capacity Design of Reinforced Concrete Bridge Column, Earthquake Engineering Research Center, 2004 Annual Report.
Lee, J.H., Son, H.S., Ko, S.H., Choi, J.H. (2002) Ductility Demand based Seismic Design for RC Bridge Columns, 2002 Proceeding of the EESK Workshop, pp.316-321.
Lee, S.J. (1999) RC Ghost - PM Diagram.
Midas IT (2004) Midas/Civil User Manual, Ver. 6.3.0 (Release no. 1), Midas IT Co. Ltd..
Ministry of Land, Transport & Maritime Affairs (2010) Roadway Bridge Design Code, Ch.6: Earthquake Resistant Design pp.6-1-6-41, Appendix I1-I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