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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부분 설계에 의한 일반교량의 내진성능
Earthquake Resistance Capacity of a Typical Bridge by Connection Design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3 no.5, 2010년, pp.543 - 550  

국승규 (부경대학교 건설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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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진설계는 타 설계의 요구사항, 즉 각 구조부재의 설계강도가 소요강도 이상이어야 한다는 것을 만족해야 하는 동시에 지진발생시 구조물의 항복과정을 규명하여 제시하여야 한다. 이러한 요구사항이 추가되는 이유는 타 하중과는 차별되는 지진하중의 불확실성이다. 이 연구에서는 일반교량을 해석대상교량으로 선정하고 연결부분의 설계를 수행하여 연성파괴메카니즘을 확보하는 과정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으로부터 구조부재의 강도 증가 또는 지진저감장치 도입 등의 비용증가 없이 타 설계에서 요구되는 구조부재의 강도 이내에서 내진성능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arthquake resistant design should provide a description of the structural failure mechanism under earthquakes as well as satisfy the requirement of other designs, e.g. design strengths of each structural member should be equal or greater than the required strengths. The reason of such a require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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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량 내진설계에서 검토되는 구조부재인 연결부분(교량받침)과 교각기둥의 설계를 수행하여 연성파괴메카니즘을 확보하는 과정(붕괴방지수준의 만족)과 이로 인해 결정되는 기능수행수준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일반교량을 대상으로 내진설계를 수행하는 경우, 구조부재의 강도를 증가하거나 지진저감장치 도입 등의 비용 증가 없이 타설계에서 요구되는 구조부재의 강도 이내에서 충분히 내진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가를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기능수행수준은 교각기둥의 실제 응답수정계수에 의해 결정된다. 이는 내진설계개념이 의도하는 바로, LRFD 설계기준(AASHTO, 2004)에서 중요한 교량에 대해 응답수정계수를 차등적용하여 기능수행수준을 높이도록 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 이와 관련된 국내 연구는 콘크리트 압축강도 및 철근 항복강도의 측정치를 바탕으로 수행한 철근 콘크리트교각의 초과강도계수에 관한 연구(이재훈 등, 2005)가 있으며 추후 신뢰도기반 설계기준에 제시될 예정이다. 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항복강도분포를 가정하여 파괴메카니즘의 검토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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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석대상교량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해석대상교량의 상부구조는 강상자형이고, 하부구조는 II형 콘크리트 교각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림 1에 교량의 종단면도, 교각위치에서의 횡단면도 및 강재받침 배치의 모델링을 제시하였으며, ∙, -, + 는 각각 고정단, 일방향 가동단, 양방향 가동단을 표기한 것이다.
내진설계에 타 설계의 요구사항과 지진 발생 시 구조물의 항복 과정을 규명하는 것과 같은 요구사항이 추가되는 것은 어떠한 특성 때문인가요? 내진설계는 타 설계의 요구사항, 즉 각 구조부재의 설계강도가 소요강도 이상이어야 한다는 것을 만족해야 하는 동시에 지진발생시 구조물의 항복과정을 규명하여 제시하여야 한다. 이러한 요구사항이 추가되는 이유는 타 하중과는 차별되는 지진하중의 불확실성이다. 이 연구에서는 일반교량을 해석대상교량으로 선정하고 연결부분의 설계를 수행하여 연성파괴메카니즘을 확보하는 과정을 제시하였다.
내진설계가 타 설계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 내진설계가 타 설계와 다른 것은 타 설계의 요구사항, 즉 각 구조부재가 설계강도≥소요강도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는 것, 이외에 지진발생시 구조물이 어떠한 방식으로 항복하는가를 규명하여 제시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요구사항이 추가되는 이유는 타 하중과는 차별되는 지진하중의 불확실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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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국승규, 김판배 (2002) 일반도로교의 내진해석모델 개발,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6(4), pp.1-6. 

  2. 국승규, 이동욱 (2009) 중진지역 교량 내진설계와 응답수정계수, 한국전산구조공학회 논문집, 22(1), pp.65-72. 

  3. 김익현, 이종석, 이윤복, 김원섭, 선창호 (2003) 50% 주철근 겹침이음을 갖는 중실 및 중공 사각단면 교각의 거동특성,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7(5), pp.25-36. 

  4. 김태훈, 박영기, 김영진, 신현목 (2010) 중공 프리캐스트 세그먼트 PSC 교각의 성능평가,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14(1), pp.51-62. 

  5. 선창호, 김익현 (2009) 횡방향철근이 감소된 중공사각단면 교각의 내진거동 특성,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13(3), pp.51-65. 

  6. 송준엽, 권영봉, 김성곤 (2001) 반복하중을 받는 콘크리트충전 강합성 기둥의 연성에 관한 연구,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5(6), pp.11-19. 

  7. 이도형, 조규상, 전정문 (2008) 보수/보강 효과를 고려한 철근콘크리트교량의 내진응답해석,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28(4A), pp.611-622. 

  8. 이재훈, 고성현, 최진호 (2005) Re-evaluated Overs trength Factor for Capacity Design of Reinforced Concrete Bridge Column, 지진공학연구센터 2004 Annual Report. 

  9. 이재훈, 손혁수, 고성현, 최진호 (2002)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연성요구량에 따른 내진설계, 2002년 한국지진공학회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pp.316-321. 

  10. 정영수, 이은희, 박창규 (2004) 형상비 2.5의 RC 교각의 내진 곡률연성도,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8(3), pp.1-12. 

  11. 한국도로교통협회 (2005) 도로교설계기준, pp.471-510. 

  12. AASHTO (2004)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3rd Edition. 

  13. Midas IT (2001) Midas/Civil User Man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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