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carries out a declarative survey research designed to ascertain nursing informatics competency, job satisfaction and nursing performance of nurses and investigates the influence of nursing informatics competency on job satisfaction and nursing performance. The research was performed with ...
This study carries out a declarative survey research designed to ascertain nursing informatics competency, job satisfaction and nursing performance of nurses and investigates the influence of nursing informatics competency on job satisfaction and nursing performance. The research was performed with 274 nurses who have been working for at least 6 month in P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in Y city, during the 30-day period of 15th October 2014 to 15th November 2014, using a questionnaire composed of questions on nursing informatics competency(30 items), job satisfaction(20 items), and nursing performance(23 items). The collected data underwent descriptive statics, t-test, ANOVA and Scheffe'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were also obtained and a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was performed by the SPSS WIN 19.0 program. The regression coefficient is positive between nursing informatics competency and conducting an information search(${\beta}=.20$, p=.012), in the case of job satisfaction,; It was also positive between nursing competency and computer related information management(${\beta}=.19$, p=.011), perception of informatics(${\beta}=.17$, p=.010), conducting an and information search(${\beta}=.17$, p=.004) in the case of nursing performance. We conclude that, in the nursing process, if nurse do their best to accomplish their tasks and strive to increase the productivity and efficiency of nursing tasks, they will achieve the organization's goals and balanced development.
This study carries out a declarative survey research designed to ascertain nursing informatics competency, job satisfaction and nursing performance of nurses and investigates the influence of nursing informatics competency on job satisfaction and nursing performance. The research was performed with 274 nurses who have been working for at least 6 month in P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in Y city, during the 30-day period of 15th October 2014 to 15th November 2014, using a questionnaire composed of questions on nursing informatics competency(30 items), job satisfaction(20 items), and nursing performance(23 items). The collected data underwent descriptive statics, t-test, ANOVA and Scheffe'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were also obtained and a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was performed by the SPSS WIN 19.0 program. The regression coefficient is positive between nursing informatics competency and conducting an information search(${\beta}=.20$, p=.012), in the case of job satisfaction,; It was also positive between nursing competency and computer related information management(${\beta}=.19$, p=.011), perception of informatics(${\beta}=.17$, p=.010), conducting an and information search(${\beta}=.17$, p=.004) in the case of nursing performance. We conclude that, in the nursing process, if nurse do their best to accomplish their tasks and strive to increase the productivity and efficiency of nursing tasks, they will achieve the organization's goals and balanced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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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사의 간호정보역량, 직무만족 및 간호업무성과를 파악하고, 간호정보역량이 직무만족과 간호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사의 간호정보역량, 직무만족, 간호업무성과를 파악하고, 간호정보역량이 직무만족과 간호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여 보다 실무능력을 통합한 간호정보역량을 이끌어내고 나아가서는 간호사의 직무생활에 긍정적인 감정을 고취하여 간호업무성과를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고자 시도하였다. 이에 본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병원간호사의 간호정보역량, 직무만족 및 간호업무성과를 파악하고, 간호정보역량이 직무만족과 간호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간호사의 간호정보역량, 직무만족, 간호업무성과를 파악하고, 간호정보역량이 직무만족과 간호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여 보다 실무능력을 통합한 간호정보역량을 이끌어내고 나아가서는 간호사의 직무생활에 긍정적인 감정을 고취하여 간호업무성과를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고자 시도하였다. 이에 본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현장에서 간호정보역량이 직무만족과 간호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좀 더 실무능력을 통합한 간호정보역량을 이끌어내고, 나아가서는 간호사의 직무생활에 긍정적인 감정을 고취하여 간호업무성과를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고자 시도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도구로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질문지는 일반적인 특성 14문항, 간호정보역량 측정 30문항, 직무만족 측정 20문항, 간호업무성과 측정 23문항으로 총 87문항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 기간은 2014년 9월 1일부터 10월 30일까지 총 60일간 진행되었으며, 먼저 양산부산대학교 임상시험심사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후(IRB 번호: 05-2014-0171), Y대학병원 간호부에 연구의 목적과 내용, 자료수집 방법을 설명한 뒤 각 병동 수간호사의 허락을 받고 실시하였다. 연구자 외 보조연구자가 연구 참여에 서면 동의한 임상간호사에게 설문지를 배부하고 회수하였으며, 보상으로 소정의 선물을 제공하였다. 설문지 297부를 배부하여 전체 회수가 되었으며, 그 중 미응답 항목 및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설문지 274부를 최종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도구로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질문지는 일반적인 특성 14문항, 간호정보역량 측정 30문항, 직무만족 측정 20문항, 간호업무성과 측정 23문항으로 총 87문항으로 이루어졌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Y시에 소재한 P대학병원에 근무하는 임상경력 6개월 이상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본 연구의 목적을 설명한 후 그 내용을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를 수락한 자 27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 기간은 2014년 9월 1일부터 10월 30일까지 총 60일간 진행되었으며, 먼저 양산부산대학교 임상시험심사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후(IRB 번호: 05-2014-0171), Y대학병원 간호부에 연구의 목적과 내용, 자료수집 방법을 설명한 뒤 각 병동 수간호사의 허락을 받고 실시하였다. 연구자 외 보조연구자가 연구 참여에 서면 동의한 임상간호사에게 설문지를 배부하고 회수하였으며, 보상으로 소정의 선물을 제공하였다.
연구자 외 보조연구자가 연구 참여에 서면 동의한 임상간호사에게 설문지를 배부하고 회수하였으며, 보상으로 소정의 선물을 제공하였다. 설문지 297부를 배부하여 전체 회수가 되었으며, 그 중 미응답 항목 및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설문지 274부를 최종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2) 대상자의 간호정보역량, 직무만족, 간호업무성과 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산출하였다.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정보역량, 직무만족 및 간호업무성과의 차이 검증은 t-test와 ANOVA로 분석하고, 사후검정은 Scheffe’test를 이용하였다.
4) 간호정보역량, 직무만족, 간호업무성과 간의 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5) 간호정보역량이 직무만족 및 간호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이론/모형
간호정보역량(nursing informatics competency)은 간호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정보와 관련된 업무와 역할을 수행하는 능력으로[1][2], Staggers et al.[2]이 개발하고 Kim[16]이 타당성을 검증하여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도구는 기본적인 컴퓨터의 활용 10문항, 의료정보화와 관련된 소프트웨어 활용 7문항, 전산정보의 관리 6문항, 정보화에 대한 인식 5문항, 정보검색 2문항으로 5개 영역 30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성능/효과
6%로 나타났다. 간호업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전산정보의 관리, 정보검색, 정보화에 대한 인식으로 간추려질 수 있으며 공통적으로 정보검색으로 확인되었다. 전산정보의 관리는 컴퓨터의 기본구성을 알고 전산화된 정보를 관리할 수 있음을 의미하고, 정보화에 대한 인식은 인터넷을 이용한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간호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함이며, 정보검색은 온라인상으로 문헌을 검색하고 다양한 간호 관련 자원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것이다.
직무만족은 연령에 따른 차이가 있었으며 31세 이상인 경우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업무성과의 경우 연령, 결혼상태, 교육정도, 근무부서, 병원경력, 간호사가 된 후 정보화 교육에 따른 차이를 나타내었는데 기혼인 경우, 학사 이상인 경우 높게 나타났고, 근무부서는 외과가 가장 높았으며, 총 병원경력에 따른 차이는 37개월 이상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간호사가 된 후 정보화 교육을 받은 경우 간호업무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업무성과의 하부요인인 독자적 간호업무, 비독자적 간호업무, 대인관계업무로 나누어 각각의 영향요인을 분석한 결과 독자적 간호업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전산정보의 관리, 정보검색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모형의 설명력은 37.2%로 나타났고, 비독자적 간호업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정보화에 대한 인식, 정보검색이 양의 회귀계수를 나타내었으며, 모형의 설명력은 34.3%로 나타났다. 대인관계 업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전산정보의 관리, 정보화에 대한 인식, 정보검색으로 나타났으며, 모형의 설명력은 30.
간호정보역량은 교육수준, 간호사가 되기 전 정보화 교육여부, 간호사가 된 후 정보화 교육여부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학사 이상의 학력이 전문학사 졸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정보화 교육을 받은 경우가 받지 않은 경우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만족은 연령에 따른 차이가 있었으며 31세 이상인 경우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정보역량이 직무만족과 간호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한 결과, 직무만족과 간호업무성과는 공통적으로 간호정보역량의 하위요인인 정보화에 대한 인식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보화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직무만족과 간호업무성과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정보화에 대한 인식 강화를 통한 간호실무 발전을 위해 환자의 진료나 간호를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간호정보의 중요성과 활용에 대해 인식하며, 컴퓨터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시간과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결론적으로 간호정보역량이 높을수록 직무만족과 간호업무성과가 높고,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간호업무성과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정보화교육을 받은 경우, 정보화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경우 직무만족과 간호업무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001)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수준에 따른 차이는 학사 이상이 101.55로 전문학사 졸 97.08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간호사가 되기 전 정보화 교육을 받은 경우 101.43으로 받지 않은 경우 97.90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간호사가 된 후 정보화 교육을 받은 경우 104.33으로 받지 않은 경우 97.49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만족의 경우는 성별(t=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면 여성이 98.9%로 대부분을 차지했고, 연령은 26∼30세가 48.5%로 가장 많았으며, 결혼상태는 미혼이 87.6%로 나타났다.
대인관계 업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전산정보의 관리(β=.17, p=.038), 정보화에 대한 인식(β=.19, p=.007), 정보검색(β=.15, p=.020)으로 나타났으며, 모형의 설명력은 30.6%로 나타났다(F=7.691, p<.001).
3%로 나타났다. 대인관계 업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전산정보의 관리, 정보화에 대한 인식, 정보검색으로 나타났으며, 모형의 설명력은 30.6%로 나타났다. 간호업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전산정보의 관리, 정보검색, 정보화에 대한 인식으로 간추려질 수 있으며 공통적으로 정보검색으로 확인되었다.
두 모형은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만족의 경우, 직무만족의 하위요인인 정보화에 대한인식(β=.20, p=.012)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정보화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형의 설명력은 9%로 나타났다(F=4.998, p<.001).
간호업무성과의 경우 연령, 결혼상태, 교육정도, 근무부서, 병원경력, 간호사가 된 후 정보화 교육에 따른 차이를 나타내었는데 기혼인 경우, 학사 이상인 경우 높게 나타났고, 근무부서는 외과가 가장 높았으며, 총 병원경력에 따른 차이는 37개월 이상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간호사가 된 후 정보화 교육을 받은 경우 간호업무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정보역량은 대부분의 연구에서 교육수준과 정보화 교육을 받은 경우에 차이를 보였는데[8][9][15], 전문대학의 4년제 일원화가 대학의 평가를 통해 대부분 이뤄지고 있고, 간호정보학 과목의 보다 체계적인 편성 등을 통해 학부과정에서 정보학에 대한 교육이 보다 강화될 것으로 여겨진다.
먼저 독자적 간호업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전산정보의 관리(β=.24, p=.002), 정보검색(β=.13, p=.025)이 독자적 간호업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근무부서의 경우 수술실(β=-.23, p<.001)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병원경력의 경우 37~60개월(β=.21, p=.047)이 양의 회귀계수를 나타내어 간호업무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형의 설명력은 37.2%로 나타났다(F=9.967, p<.001).
비독자적 간호업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정보화에 대한 인식(β=.20, p=.004), 정보검색(β=.17, p=.006), 총 병원경력의 경우 모두 양의 회귀계수를 나타내어 12개월 미만인 경우에 비하여, 12개월 이상인 경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형의 설명력은 34.3%로 나타났다(F=8.992, p<.001).
세 모형 모두 D-W값은 2에 가까운 값을 나타내어 자기 상관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VIF값은 1.123∼3.718로 다중공선성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 요인간의 관련성은 직무만족의 동기요인과 간호정보역량의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 정보검색 사이의 관련성을 제외하고는 각 세부요인 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p<0.01)[Table 3].
연구대상자의 간호정보역량과 직무만족, 간호업무성과 간의 관련성을 확인한 결과 간호정보역량과 직무만족(r=.27, P<.000), 간호정보역량과 간호업무성과(r=.51, P<.000), 직무만족과 간호업무성과(r=.36, P<.000) 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연구에 참여한 병원간호사의 대부분은 전문간호사 또는 정보학관련 자격증이 없었으며(95.3%) 간호사가 되기 전 정보학 교육을 받은 경우(52.2%) 학교정규과정 수업이 가장 많았고, 간호사가 된 후 정보학 교육은(67.2%) 자체 실무교육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Lee & Park[21]의 연구에서 간호사의 연구 활동을 조사한 결과 연구방법론이나 통계학 강좌를 이수한 경험이 있는 간호사는 48.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비교와 상관분석을 참고하여, 직무만족과 간호업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기 위한 회귀분석 결과, 두 모형 모두 D-W값은 2에 가까운 값을 나타내어 자기 상관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VIF값은 1.197~5.846으로 다중공선성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만족과 간호업무성과의 영향요인을 분석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연구대상자의 간호정보역량, 직무만족, 간호업무성과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먼저, 간호정보역량은 교육수준(t=-2.630, p=.009), 간호사가 되기 전 정보화 교육여부(t=2.101, p=.037)와 간호사가 된 후 정보화 교육여부(t=3.906, p<.001)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03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근무부서에 따른 차이는 외과가 가장 높고, 기타가 가장 낮았으며 Scheffe 검정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총 병원경력에 따른 차이는 Scheffe의 사후검정 결과, 37개월 이상이 36개월 이하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사가 된 후 정보화 교육을 받은 경우, 88.
측정기준은 Likert 5점 척도로 ‘매우 만족’ 5점에서 ‘매우 불만족’ 1점으로 최소 20점에서 최대 100점까지 점수분포가 가능하며, 점수가 높을수록 직무만족 정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측정기준은 Likert 5점 척도로 ‘매우 잘한다’ 5점에서 ‘매우 못한다’ 1점으로 최소 23점에서 초대 115점까지 점수분포가 가능하며 점수가 높을수록 간호업무성과 정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후속연구
간호정보역량이 낮은 간호사는 다양한 간호정보자원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짐으로 인해 간호의 질을 저하시키고 또한 환자 안전의 위협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환자의 생명과 관련된 정보를 다루는 간호사로서 병원정보시스템 및 정보를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간호정보역량을 갖춰 보다 양질의 간호를 통한 효과적인 역할수행을 기하여야하며 전문적인 발전을 꾀할 수 있어야겠다. 또한 간호현장에서 실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직무를 완수함과 동시에 간호업무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여 조직의 목표 달성과 균형 있는 발전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Y시에 소재한 일개 대학병원 간호사만을 대상으로 이뤄져 일반화하는데 신중을 기하여야 하며, 설문조사를 통한 연구이므로 추후 다양한 연구방법을 통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간호학문과 실무 발전을 위한 간호정보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이를 통한 중재연구가 필요할 것을 제언한다.
따라서 환자의 생명과 관련된 정보를 다루는 간호사로서 병원정보시스템 및 정보를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간호정보역량을 갖춰 보다 양질의 간호를 통한 효과적인 역할수행을 기하여야하며 전문적인 발전을 꾀할 수 있어야겠다. 또한 간호현장에서 실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직무를 완수함과 동시에 간호업무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여 조직의 목표 달성과 균형 있는 발전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Y시에 소재한 일개 대학병원 간호사만을 대상으로 이뤄져 일반화하는데 신중을 기하여야 하며, 설문조사를 통한 연구이므로 추후 다양한 연구방법을 통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간호학문과 실무 발전을 위한 간호정보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이를 통한 중재연구가 필요할 것을 제언한다.
간호정보역량은 대부분의 연구에서 교육수준과 정보화 교육을 받은 경우에 차이를 보였는데[8][9][15], 전문대학의 4년제 일원화가 대학의 평가를 통해 대부분 이뤄지고 있고, 간호정보학 과목의 보다 체계적인 편성 등을 통해 학부과정에서 정보학에 대한 교육이 보다 강화될 것으로 여겨진다. 차후 간호대학에서는 취업을 위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보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향해야하며, 간호현장에서는 대학원 과정으로 학업이 이어질 수 있도록 권장해야겠다. 따라서 바람직한 조직문화의 활성화와 지원을 통해 간호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간호업무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건의료분야의 정보화가 가속됨에 따라 간호사가 갖추어야할 역량은 무엇인가?
건강한 삶의 질 향상을 선도하는 보건·의료분야의 정보화가 가속화되면서 간호사들이 전문가로서 보다 나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간호 실무에서 역할을 수행하고 지식, 기술, 판단을 조합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하며[1], 다양한 정보화 활용을 통한 정보역량을 갖추어야만 한다[2][3]. 병원간호사들이 현장에서 직면하게 되는 수많은 상황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먼저, 과업을 수행하기 위한 컴퓨터 활용기술이 필요하고, 정보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적절히 검색 및 활용할 수 있어야하며, 간호 실무를 위해 만들어진 임상정보시스템을 이용하는 전반적인 정보처리 역량이 필요하다[4].
간호정보역향을 향상시키기 위해 중요성을 인지하고 학부 및 대학원 과정에 다양하고 지속적인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이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정보역량은 간호업무의 효율성을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근거기반 실무를 가능하게 하여 간호의 질을 높이고 환자의 생명과 관련된 정보를 다루는 간호사로서 보다 자신감을 가지고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해 준다[12][13][14]. 또한 간호사가 수행하는 직무의 긍정적인 정서 상태를 이끌어내어 직무에 대한 만족감을 높이고 간호업무성과를 증대시켜 환자만족도 향상과 함께 병원의 효율성을 높이게 된다. 따라서 간호정보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학부 및 대학원 과정에 다양하고 지속적인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이 이루어져야 한다.
간호정보역량이란 무엇인가?
간호정보역량이란 간호와 관련된 모든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필요한 컴퓨터와 네트워크, 병원 전산시스템 등의 정보 활용 기술과 다양한 간호정보를 통합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전반적인 실무능력을 말하며[2][3], 간호 전문직 단체는 간호정보역량을 간호사들이 갖춰야 할 역량이라고 손꼽고 있다[5][6]. 간호정보역량은 정보화 수준에 따라 초보자, 유경험자, 전문가, 혁신가의 4가지 단계로 나누어 파악할 수 있으며[2][3], 대부분의 연구에서 간호정보역량의 하위영역인 컴퓨터기술역량, 정보학지식역량, 정보학 기술 역량 집합체에 대하여 보통 이상의 역량수준을 나타내었다[7][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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