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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Ro-Pax선형의 조파저항성능 향상을 위한 최적 선형설계에 관한 연구
Study for Optimal Hull Form Design of a High Speed Ro-Pax Ship on Wave-making Resistance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6 no.10, 2012년, pp.787 - 793  

박동우 (현대중공업 선박연구소) ,  최희종 (전남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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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화기법선형변환 자동화기법을 도입하여 고속 중형 Ro-Pax선박의 조파저항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선형설계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최적화기법으로는 SQP(sequential quadratic programming)을 적용하였으며, 선형변환 자동화기법으로는 NURBS(Non-Uniform Rational B-Spline)기법을 적용하였다. 목적함수인 선박의 조파저항성능을 예측하기 위하여 비선형 자유수면 경계조건과 선체의 침하량을 고려한 비점성 유동 해석 기법인 패널법을 적용하였다. 기준선형에 대하여 선형최적화를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로 도출된 최적선형에 대하여 모형선을 제작하여 모형시험을 수행하였다. 기준선형과 최적선형에 대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얻은 결과와 최적선형에 대한 모형시험을 수행하여 얻은 결과를 서로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hull form design technique to enhance the wave-making resistance performance for a medium size high speed Ro-Pax ship was studied introducing an optimization method and an automatic hull form modification method. SQP(sequential quadratic programming) was applied as the optimization algorithm and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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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최적화기법과 선형변환 자동화기법을 도입하여 고속 중형 Ro-Pax선박의 조파저항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선형설계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최적화기법으로는 SQP(sequential quadratic programming)을 적용하였으며, 선형변환 자동화기법으로는 NURBS(Non-Uniform Rational B-Spline)기법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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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장학수, 이화준, 주영렬, 전호환(2003), "고속 대형여객선의 선형특성에 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논문집, 제40권, 제4호, pp. 1-7. 

  2. 최희종, 이경우, 윤순동(2006), "SQP법을 이용한 최적선형 개발에 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0권, 제10호, pp. 869-875. 

  3. Choi, H. J., Chun, H. H., Park, I. R. and Kim, J.(2011), "Panel cutting method-new approach to generate panels on a hull in Rankine source potential approxim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Vol. 3, No. 4, pp. 225-292. 

  4. Choi, H. J., Lee, G. W., Youn, S. D. and Chun, H. H.(2005),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n optimal hull form", International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9, No. 7, pp. 603-609. 

  5. Raven, H. C.(1996), "A solution method for the nonlinear ship wave resistance problem", MARIN, Holland, Ph. D. thesis, Technical university of Delft. 

  6. Vanderplaats, G. N.(1984), Numerical Optimization Techniques for Engineering Designs, McGrow-Hill, New York. 

  7. Zhang, B. J.(2009), "The optimization of the hull form with the minimum wave making resistance based on Rankine source method", Journal of Hydrodynamics, Vol. 21, No. 2, pp. 277-284. 

  8. Zhang, B. J.(2012), "Research on optimization of hull lines for minimum resistance based on Rankine source method",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Technology, Vol. 20, No. 1, pp. 8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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