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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풍부 형상에 따른 로드 셀형 풍향풍속계의 하중 비 비교
Comparison of Load Ratio of Load-cell type Anemometer with Windswept Shape Variation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6 no.10, 2012년, pp.839 - 844  

김태형 (경남정보대학교 기계설계과) ,  한동섭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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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향풍속계는 실시간으로 풍향과 풍속을 측정하는 기상관측기구로서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는 항만, 조선소, 해상구조물, 또는 건설현장에서 사용되는 크레인에 장착되어 작업가능 여부를 알리거나 전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시스템과 연동되어 사용된다. 로드 셀형 풍향풍속계는 4개의 수풍부에 연결된 로드 셀의 하중 합을 이용하여 풍속을, 하중 비를 이용하여 풍향을 측정한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풍향에 따른 인접한 두 수풍부의 하중 비는 날개 주위에 와류로 인해 불규칙한 값을 보이게 되며, 이는 풍향 오차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오차를 줄이기 위하여 세 가지 수풍부 형상에 따른 하중 비를 분석하고, 오차를 줄일 수 있는 수풍부 형상을 제시하고자 한다. 수풍부 형상에 따른 하중 비를 비교하기 위해 ANSYS CFX를 사용하여 유동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설계변수로 0도에서 90도까지 11.25도 간격으로 9가지 풍향조건을 설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emometer is a meteorological instrument that measures wind direction and wind speed in real time, and is mounted to the cranes that are used at ports, shipbuilding yards, off-shore structure, or construction sites that are influenced by wind, and it is used in conjunction with the safety system. 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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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하중 비는 수풍부 주위에 와류로 인해 불규칙한 값을 보이게 되며, 이는 풍향 오차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로드 셀형 풍향풍속계의 상용화를 위해 세 가지 수풍부 형상에 따른 하중 비를 분석하고, 오차를 줄일 수 있는 수풍부 형상을 제시하고자 한다. 수풍부 형상에 따른 하중 비를 비교하기 위해 ANSYS CFX를 사용하여 유동해석을 수행하였으며(ANSYS Inc, 2010), 설계변수로 0도에서 90도까지 11.
  • 이러한 결과는 하중 비와 풍향사이의 관계식을 도출할 때 편차를 발생시켜 측정오차를 발생시킨다. 따라서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한 수풍부의 형상을 제시하기 위하여 세 가지 형상의 수풍부를 선정하여 수풍부의 형상이 하중 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해석모델을 Fig.
  • 본 연구에서는 로드 셀형 풍향풍속계를 상용화하는데 있어서 풍향과 하중 비 사이의 관계식을 1차식으로 유도하는 데 적합한 수풍부의 형상을 제시하기 위해 세 가지 수풍부 형상을 해석모델로 설정하고 전산유동해석을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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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풍향풍속계는 어디에 사용되는가? 풍향풍속계는 실시간으로 풍향과 풍속을 측정하는 기상관측기구로서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는 항만, 조선소, 해상구조물, 또는 건설현장에서 사용되는 크레인에 장착되어 작업가능 여부를 알리거나 전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시스템과 연동되어 사용된다. 로드 셀형 풍향풍속계는 4개의 수풍부에 연결된 로드 셀의 하중 합을 이용하여 풍속을, 하중 비를 이용하여 풍향을 측정한다.
풍향풍속계란? 풍향풍속계는 실시간으로 풍향과 풍속을 측정하는 기상관측기구로서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는 항만, 조선소, 해상구조물, 또는 건설현장에서 사용되는 크레인에 장착되어 작업가능 여부를 알리거나 전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시스템과 연동되어 사용된다. 로드 셀형 풍향풍속계는 4개의 수풍부에 연결된 로드 셀의 하중 합을 이용하여 풍속을, 하중 비를 이용하여 풍향을 측정한다.
로드 셀형 풍향풍속계의 풍향 오차를 증가시키는 원인은? 로드 셀형 풍향풍속계는 4개의 수풍부에 연결된 로드 셀의 하중 합을 이용하여 풍속을, 하중 비를 이용하여 풍향을 측정한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풍향에 따른 인접한 두 수풍부의 하중 비는 날개 주위에 와류로 인해 불규칙한 값을 보이게 되며, 이는 풍향 오차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오차를 줄이기 위하여 세 가지 수풍부 형상에 따른 하중 비를 분석하고, 오차를 줄일 수 있는 수풍부 형상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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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박도현, 예윤해(2006), "위상측정방식을 이용한 3차원 초음파 풍향풍속계의 특성분석", 센서학회지, 제15권, 제6호, pp. 442-448. 

  2. 이수홍, 한동섭, 한근조(2009), "컨테이너 크레인의 전산유동해석과 풍동실험에 의한 풍하중 분석",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3권, 제3호, pp. 215-220. 

  3. 이재훈, 송창곤, 박성훈(2010), "풍동용 3축 로드 셀의 구조최적설계", 한국정밀공학회지, 제28권, 제2호, pp. 226-232. 

  4. 한동섭(2012), "풍향에 따른 로드 셀형 풍향풍속계의 인접한 두 날개 사이의 하중비",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6권, 제5호, pp. 357-361. 

  5. ANSYS Inc(2010), ANSYS CFX, Release 12.0 Documentations. 

  6. Kim, K. S., Lee, Y. N., Kim, J. S., Jung, J. R., Seo, D. J., Ga, C. H., Kim, D. S., Son, S. M., Go, H. J., Cha, K. H., Lee, J. D., Moon, C. J., and Kim J. S.(1991), "The Research about Anemometer", Ministry of Science and Technology, Vol. 1, No. 1, pp. 2-18. 

  7. Teixeira, F. P. and Awruch, M. A.(2005), "Numerical Simulation of Fluid-Structure Interaction using the Finite Element Method", Computers & Fluids, Vol. 34, pp. 249-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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