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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제 지역문화기반의 패션문화상품 디자인 개발
Design Development of Cultural Fashion Products Based on the Baekje Local Culture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4 no.6, 2012년, pp.898 - 905  

김혜경 (원광대학교 패션디자인.산업전공) ,  전희관 (원광대학교 패션디자인.산업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velops fashion products that express the beauty of Baekje through an investigation of the unique characteristics of Baekje artifacts. This work can promote the Baekje region and provide cultural goods for local festivals to improve the economic competitiveness of the area. Artifacts fr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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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한 스타일’ 육성 산업을 정부의 주요 시책으로 시행을 하여 한국 문화에 대한 선호도를 증가시켜 국가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고자 노력해 오고 있다.
  • 본 연구는 백제 문화권의 주요 지역문화자원 중의 하나인 공주 무령왕릉 출토 유물을 활용하여 백제 문화가 가지고 있는 차별화된 독특한 특징이 반영된 패션문화상품 디자인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백제문화권 중에서 웅진 시기의 도읍지인 공주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유물을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하여 차별화된 독특함을 연출시킬 수 있는 패션문화상품 디자인 개발을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무령왕릉 출토 유물 중에서 조형성이 뛰어난 왕 금제관식, 왕비 금제관식 그리고 금제 뒤꽂이를 디자인 개발의 소재로 활용하였다.
  • 문화재청에 의해 2011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우선 등재 추진대상으로 선정된 가운데 2013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추진을 계기로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자원으로 새롭게 재조명을 받고 있는 백제문화권의 출토 유물을 활용한 패션문화상품 디자인 개발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하겠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백제문화권 중에서 웅진 시대의 도읍지인 공주 지역의 무령왕릉의 출토 유물을 활용해서 백제문화권이 지니고 있는 문화적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패션문화상품인 넥타이와 스카프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무령왕릉 출토 유물 중에서 조형성이 뛰어난 왕 금제관식, 왕비 금제관식 그리고 금제 뒤꽂이를 디자인 개발의 소재로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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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 문화 자원이란? 지역 문화자원의 개념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지역, 문화, 자원 각각의 개념 정의가 필요하다. 지역 문화 자원이란 각 용어의 합성 개념으로 지역 문화에서 지역은 공간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개념으로, 어떤 공통적 특성이 있거나 넓은 지역적 활동과 관련된 내용으로 연결되어 있는 지리적으로 연속된 공간의 범위를 말하며 지역의 범위는 항상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변화하게 되는 것으로 새로운 지역이 등장하기도 하고 기존의 지역의 사라지기도 한다(Shim, 2005).
문화자원은 무엇의 필요성을 충족시켜야하는가? 문화자원은 장소, 지역, 공간을 바탕으로 보존·발굴·활용 등의 필요성을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문화자원은 보존·발굴·활용의 측면에서 문화적 가치를 내포하고 있는 유·무형의 여러 자원으로 정의할 수 있는데 지역에 적용되는 문화 자원이란 “국토의 부분공간단위 안에서 구조적으로 독자성과 응집력을 지닌 지리, 역사, 경제, 사회, 정치, 문화 등으로 이루어진 지역 내의 자원”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Nam, 2007).
국가나 지역이 문화 자원을 활용한 문화상품 개발이나 축제 개최하는 이유는? 국가나 지자체에서는 경쟁력 강화의 수단으로 고유한 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문화상품 개발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에는 국가나 지역의 문화 자원을 활용한 문화상품 개발이나 축제 개최 등이 포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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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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