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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4 no.6, 2012년, pp.898 - 905
This paper develops fashion products that express the beauty of Baekje through an investigation of the unique characteristics of Baekje artifacts. This work can promote the Baekje region and provide cultural goods for local festivals to improve the economic competitiveness of the area. Artifacts f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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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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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문화 자원이란? | 지역 문화자원의 개념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지역, 문화, 자원 각각의 개념 정의가 필요하다. 지역 문화 자원이란 각 용어의 합성 개념으로 지역 문화에서 지역은 공간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개념으로, 어떤 공통적 특성이 있거나 넓은 지역적 활동과 관련된 내용으로 연결되어 있는 지리적으로 연속된 공간의 범위를 말하며 지역의 범위는 항상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변화하게 되는 것으로 새로운 지역이 등장하기도 하고 기존의 지역의 사라지기도 한다(Shim, 2005). | |
문화자원은 무엇의 필요성을 충족시켜야하는가? | 문화자원은 장소, 지역, 공간을 바탕으로 보존·발굴·활용 등의 필요성을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문화자원은 보존·발굴·활용의 측면에서 문화적 가치를 내포하고 있는 유·무형의 여러 자원으로 정의할 수 있는데 지역에 적용되는 문화 자원이란 “국토의 부분공간단위 안에서 구조적으로 독자성과 응집력을 지닌 지리, 역사, 경제, 사회, 정치, 문화 등으로 이루어진 지역 내의 자원”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Nam, 2007). | |
국가나 지역이 문화 자원을 활용한 문화상품 개발이나 축제 개최하는 이유는? | 국가나 지자체에서는 경쟁력 강화의 수단으로 고유한 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문화상품 개발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에는 국가나 지역의 문화 자원을 활용한 문화상품 개발이나 축제 개최 등이 포함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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