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의 상호작용 과정과 메를로 퐁티의 몸 현상학
The Intercommunication Process of Interactive Media Art and Merleau-Ponty's corporeity phenomenology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29, 2012년, pp.77 - 102  

하임성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디지털 시대의 도래는 상호작용 미디어 아트의 비약적인 발전을 야기시켰다. 특히 관객이 작품과 분리된 대상으로 존재하던 전통 미술의 형식에서, 관객이 직접 작품 내에 접속하여 상호작용하고, 그 세계 내 일부, 주체로 활동하게 됨은 타 미술장르와 구별되는 그것만의 독자적인 특성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의 상호작용 과정들을 분류화 하여, 메를로 퐁티의 몸 현상학 이론들과 비교하고 그 의미를 고찰함에 있다. 메를로 퐁티의 몸 현상학은 대상/세계, 의식/정신, 주/객 등 이항대립적 사유가 만연하던 서구 지성사를 몸을 통한 통합적 인식을 주장하며 그 한계를 뛰어 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세계와 주체의 새 시각을 견지한 메를로 퐁티의 몸 현상학 이론을 미디어 아트의 상호소통 과정의 세부 요인들과 비교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미디어 아트의 상호작용 과정을 <작품 구성, 감상의 주요 요인인 관객의 신체>, <작품 감상방법의 현존적 체득>, <정해진 프로그램 내의 유영>, <통합되는 감각>, <가상세계 내에서 활동>으로 세분화하고, 이를 메를로 퐁티의 몸 현상학 이론 중 <몸틀>, <습관의 획득>, <몸의 구조화>, <지평의 종합>, <세계-에로-존재> 개념들과 비교하여 상호 유사점 및 의미를 탐색하였다. 그 결과 미디어 아트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도출되는 신체성, 공감각성, 다중감각, 공간성 등은, 타 미술장르 및 미니멀리즘 미술양식보다 더욱 메를로 퐁티의 몸 현상학 이론들과 일맥상통함을 명료하고 세세하게 밝힐 수 있었고, 이를 통해 현대 상호작용 미디어 아트의 연구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active Media Art has been developed a lot in digital age. Especially, the audience try to make interactions by accessing the world of art as one of main interacting figures, while they used to be totally separated from the art in traditional art. Also, it is one of exclusive features distingui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럼으로 미디어 아트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등장하는 그것만의 독특한 신체성, 공감각성, 다중감각, 공간성 등이 메를로 퐁티의몸 현상학 이론들과 일맥상통함을 통찰하려 함이다. 또한 그 특성들이 여타 미술장르보다 20세기 중후반에 등장한 이항대립적인 전통적인 사유관, 주체 자체를 부정하고 구조를 강조하는 후기 모더니즘적 특성을 크게 담지하고 있어, 현대 문화현상을 가장잘 표상하고 있음을 밝힐 것이다.
  • 본 논문에서 연구하고자 하는 것은 관객의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의 작품 감상을 위한 상호작용 과정들을, 메를로 퐁티의 몸현상학 이론의 세부 요소들로 분석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관객이 중간기기에 접속하고, 상호작용에 의해 다중감각이 통합되며 관객의 의식과 몸에 공감각적으로 전달되고, 이로써 관객이 가상세계에 몰입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작품 구성, 감상의 주요 요인인 관객의 신체>, <작품 감상방법의 현존적 체득>, <정해진 프로그램 내의 유영>, <통합되는 감각>, <가상세계 내에서 활동하는 신체>로 세분화하고, 이를 메를로 퐁티의 몸현상학 이론중 <몸틀>, <습관의 획득>, <몸의 구조화>, <지평의 종합>, <세계-에로-존재> 개념들과 비교하여 상호 유사점 및 의미를 탐색하려는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미디어 아트의 상호작용 과정을 메를로 퐁티의몸 현상학 이론과 비교, 분석하였다.
  • 그리고 메를로 퐁티는 이 몸틀을 공간적인 것과 시간적인 통일 성, 상호 감각적인 통일성 혹은 몸의 감각-운동 간의 통일성의 원천으로 보았다. 이로써 몸틀을 후천적인 규정에 의한 지성의 산물이 아니라, 그 지성을 획득하기 위해 선천적으로 필요한 행동의 근원으로 본 것이다. 그리고 몸틀, 몸의 기능은 각자가 세계를 향해서 일어나는 몸에서만 확인할 수 있을 뿐이라고 설명하 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각이란 무엇인가요? 이와 같은 흐름에서 로크(John Locke)9)에게서 발전한 경험주의 는 대상과 분리된 주체가 객체적 대상을 인지하며, 감각은 그 과정 중 후위적으로 획득되는 것으로 보았다. 지각은 대상의 감각적 성질들이 사람의 각 감각기관을 자극하며 발생되고, 사람들은 이를 통해 대상을 파악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사람들은 이를 조합하고 판단하는 것이 아닌, 단지 대상에만 전념함으로써 진정한 감각을 획득한다는 과정적 관점을 부각시켰다.
몸틀이란 무엇인가요? 이를 설명하기 위해 <몸틀>(le schéma corporel) 개념을 제기하였다. <몸틀>은 여러 신체들이 몸을 중심으로 모두 붙어 있는 총체성이고, 활동할 때 유기적으로 움직 이는 몸 행동성의 근원을 칭하는 용어이다. 여러 부분들로 구성 되어 있는 몸이 자극들을 수용할 때, 각 부분들은 각자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마치 하나처럼 일관되고 통일감 있게 움직이고, 몸틀은 그 기반을 이르는 것이다.
지성주의, 경험주의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지성주의, 경험주의 모두 세계를 대상-주체라는 양자로써 파악 하고, 하나가 다른 하나를 부수적으로 동반하는 것으로 인식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경험주의가 대상의 감각적 성질에 의존해서 모든 것을 파악하며 철저히 객관적이라면, 지성주의는 경험적 주관의 선험적 자아를 상정하고 절대적 주관성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경험주의는 지각을 감각적 성질로 환원했다면, 지성주 의는 대상에 대한 개념 파악의 시작을 지성으로 환원시킨 것이 며,12) 양자 모두 그것의 근간인 신체, 몸을 주요 요소로 부각시 키지 않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조광제, 몸의 세계, 세계의 몸, 이학사, 2004. 

  2. 성재형, 메를로 퐁티의 '몸의 현상학'에 대한 무용의 신체관 연구, 한국체육철학회지, 제17권3호(2009), pp.163-180. 

  3. 조성배, 메를로 퐁티의 현상학적 시각을 중심으로 한 인터페이스 디자인, 기초조형학연구, Vol.10 No.3(2009, 6), pp.471-483. 

  4. 백상우, "메를로 퐁티의 신체지각 개념을 통한 디지털 공간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9). 

  5. 송은주, "뉴미디어 아트에서 매체역할의 변화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11). 

  6. 신혜영, "메를로 퐁티의 지각이론과 회화론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4). 

  7. Brant, Gary, The phenomenology of Merleau-Ponty: A search for the limits of consciousness, Ohio University Press, 1973. 

  8. Ponty, M. Merleau, Le visible et l'invisible, Gallimard, 1960. 

  9. Ponty, M. Merleau, Phenomenologie de la perception, Gallimard, 1945. 

  10. Daum, www.daum.net, 검색어: 김해수채화협회 창립전. 

  11. Daum, www.daum.net, 검색어: 마이클 모리스, 요시코 사토. 

  12. Yahoo, www.yahoo.com, 검색어: Richard Serra. 

  13. Youtube, www.youtube.com, 검색어: Christa Sommerer & Laurent Mignonneau, Sistemes Vius. 

  14. Youtube, www.youtube.com, 검색어: Julius Popp, bitfall. 

  15. Youtube, www.youtube.com, 검색어: Rafael Lozano-Hemmer, body movies. 

  16. Youtube, www.youtube.com, 검색어: Scott Snibbe, cause and effect. 

  17. Youtube, www.youtube.com, 검색어: Scott Snibbe, shy. 

  18. Youtube, www.youtube.com, 검색어: Scott Snibbe, boundary functions. 

  19. Wikipedia, ko.wikipedia.org/wiki, 검색어: 경험론.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