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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8, 2017년, pp.117 - 139
The possibility of interactivity of digital media environment is adopted in human expression system and integrates the dynamic aspect of digital technology with expressive structure, thereby transforming the paradigm of image acceptance as well as image expression range. Virtual reality images hav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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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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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그래픽 영상과 실사기반 가상현실 영상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 먼저, 실사기반 가상현실 영상은 물질적인 기반에서 사진과 영화, 텔레비전 영상이 지니고 있는 객관적 재현물로서 대상의 실제 존재 여부를 증명하는 지표성이라는 특징을 공유한다. 즉 컴퓨터 그래픽 영상이 대상을 재현하거나 전달하는 차원을 넘어 영상 그 자체로 독자적으로 존재함으로써 광학적 영상이 지녀온 지표적 의미가 탈락되었다면, 실사기반 가상현실 영상은 실재하는 사물의 영상으로서 존재하는 것이다. 그러나 가상현실 영상은 보는 이와 관계 맺는 방식에서는 기존의 영상과는 분명히 차별화된다. | |
왜 기존의 영상에서 이용자는 카메라가 제공하는 영상만 볼 수 있는가? | 한편, 기존의 영상은 카메라를 통해 구성되는 프레임 속의 영상이며, 이용자는 실질적으로 카메라가 제공하는 영상만을 볼 수 있을 뿐이다. 이용자의 시선은 카메라의 위치 즉 프레임에 의해 규정되기 때문이다. 이용자의 눈이 카메라와 동일화되어 있기 때문에 이용자는 자신이 직접 신체적으로 눈을 돌리지 않더라도 마치 직접 보는 것처럼 패닝과 같은 카메라의 움직임에 혼란 없이 적응할 수 있다. | |
실사기반 가상현실 영상의 특징은 무엇인가? | 먼저, 실사기반 가상현실 영상은 물질적인 기반에서 사진과 영화, 텔레비전 영상이 지니고 있는 객관적 재현물로서 대상의 실제 존재 여부를 증명하는 지표성이라는 특징을 공유한다. 즉 컴퓨터 그래픽 영상이 대상을 재현하거나 전달하는 차원을 넘어 영상 그 자체로 독자적으로 존재함으로써 광학적 영상이 지녀온 지표적 의미가 탈락되었다면, 실사기반 가상현실 영상은 실재하는 사물의 영상으로서 존재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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