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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엔진 활용으로 게임 그래픽 교육 효율성 제고: 유니티3D(Unity3D)와 토크(Torque) 엔진을 중심으로
The raise the efficiency of game graphics design education using game engine : In focus of Unity3D and Torque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29, 2012년, pp.151 - 172  

김치훈 (상명대학교 만화.디지털콘텐츠학부) ,  박성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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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게임제작교육은 게임교육 과정의 완성단계이며 게임 산업의 미래를 결정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다양한 제작 경험과 창작학습을 수행하기 위해서 현재 게임 산업의 진행 방향과 정보통신의 나아갈 방향을 미리 예단하여 게임제작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 재가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 지망생을 위한 게임엔진 교육의 효율적 방안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들을 대상으로 게임 엔진 기반의 제작 수업을 진행하여 실무 중심의 게임 제작 능력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이다. 게임제작 수업 시간에 그래픽 지향의 학생이 가상의 게임을 기획하고 결과물을 그래픽 작업만으로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그래픽 데이터를 검증하고 보완점을 찾아 완성도 높은 기획과 그래픽 능력을 갖추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게임 프로그래머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한 작업이기에 게임 엔진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된다. 연구 내용에는 국내 게임 교육기관의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그래픽 디자이너 중심의 편한 환경을 제공하는 게임엔진인 유니티3D(Unity3D)와 프로그래머 중심의 토크(Torque) 엔진을 기반으로 게임엔진을 활용한 제작 사례를 제시한다. 또한 본 연구의 목적과 학습 효율을 알아보기 위해 제작 이후 설문방식을 통해 게임 엔진의 활용이 게임 그래픽 교육에 효율성이 있는지 알아본다. 이를 통해 게임프로그래밍 비전공자들의 경우 기획서 작성에만 머물고 실제의 게임제작 구현이 불가능했던 수업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ame production education in a university is very important because it is the stage for completing a game education course as well as for determining a future of game industry. In order to perform various experience and creative learning, it should be able to effectively use a computer infrastruct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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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게임 엔진을 활용한 본 연구의 기초적 자료를 근거로 해서 게임 디자인 교육과정에서 학습 도구로써의 게임엔진의 가능성을 알아보고 그 게임엔진 중 유니티3D를 활용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우선 점을 두었다. 또한 유니티3D를 활용하여 게임제작 지도를 할 때에 그 효율적인 적용방법과 프로토타입 개발 환경 구현을 연구하여 게임엔진을 이용한 게임제작 사례를 들었으며 실제적인 구현 내용을 담았다.
  • 게임엔진 중 토크와 유니티3D로 동일한 게임을 제작하여 어떠한 엔진이 그래픽 디자이너에게 효율적이고 쉽게 사용될 수 있는지 알아본다. 두 엔진의 우위성을 판별하기 위한 방법으로 난이도가 어렵지 않은 카드 게임을 선정한다.
  • 본 연구는 게임제작 교육의 효율성과 창의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게임제작 학습에서 게임엔진의 효율성을 연구한다. 이때 게임 그래픽 디자인 전공 학습자는 게임제작에 필요한 툴 사용이 가능하지만, 게임엔진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 지식은 갖추어져 있지 않다는 것을 전제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게임 제작을 위한 교육과정으로 3D 게임 그래픽 데이터를 제작하고, 이를 게임 엔진 상에 데이터를 로딩 하여, 데이터의 오류를 찾고,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3D 게임 그래픽 데이터 워크 프로세스를 익힐 수 있게2) 사례를 제작하고 평가하여 게임 엔진의 활용이 게임 그래픽 교육에 얼마나 효율성이 있는지 연구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획일화 할 수 있는 게임그래픽교육개발은 아직 많은 난제를 가지고 있지만, 게임 엔진의 도입이 게임 그래픽 교육에 효율성을 얼마나 올릴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게임 엔진을 활용한 사례를 제시한다.

가설 설정

  • 1) 애니메이션이벤트를 만들 수 있다.
  • 2) 한정된 개수의 카드를 섞을 수 있다.
  • 2번 질문의 “이전 게임 디자인 수업방식보다 게임엔진을 활용했을 때 교육이 더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 3) 카드의 앞면과 뒷면을 다르게 보이게 할 수 있다.
  • 4) 오브젝트의 이미지를 동적으로 할당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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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외 게임 산업이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 이유는? 국내의 컴퓨터게임은 컴퓨터 보급과 인터넷의 발달로 문화콘텐츠의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지 오래이다. 현재 국내외 게임 산업은 스마트 폰의 출현으로 게임시장의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과거에 비해 게임 산업은 한층 더 크게 발전하고 있고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나 즐기는 여가의 한 형태인 놀이 문화가 되고 있다는 반증이다.
대학의 게임제작교육은 왜 중요한가? 대학의 게임제작교육은 게임교육 과정의 완성단계이며 게임 산업의 미래를 결정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다양한 제작 경험과 창작학습을 수행하기 위해서 현재 게임 산업의 진행 방향과 정보통신의 나아갈 방향을 미리 예단하여 게임제작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 재가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스마트 폰의 출현으로 인해 국내외 게임 산업은 어떠한 형태로 변하고 있는가? 현재 국내외 게임 산업은 스마트 폰의 출현으로 게임시장의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과거에 비해 게임 산업은 한층 더 크게 발전하고 있고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나 즐기는 여가의 한 형태인 놀이 문화가 되고 있다는 반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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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한국게임산업진흥원, 2010년 대한민국 게임백서, 문화체육관광부, 2010. 

  2. 한국게임산업진흥원, 게임산업 전문인력 공급실태조사보고서, 문화체육관광부, 2008. 

  3. 윤덕환.채선애, 게임산업 전문인력 공급실태 조사 보고서, 한국게임산업진흥원, 2008. 

  4. 김치훈, VRML을 이용한 3D 게임 그래픽 데이터 제작교육에 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제17권3호 통권57호(2004. 8), pp.101-110. 

  5. 김은주, "가상체험형 스노우보드 게임을 위한 3D 게임엔진",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6. 박창근, 온라인 세상 창조하는 클라이언트 개발자, 월간 PC라인, 2009.02, pp.186-191. 

  7. 유니티3D엔진, http://korea.unity3d.com. 

  8. 토크엔진, http://www.garagegames.com/products/torque-3d. 

  9. Wikipedia, http://ko.wikipedia.org/wiki, 검색어: 게임엔진. 

  10. Developer DB, http://devmaster.net/devdb/engines , 검색어: Unity3D, Torq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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