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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자이로센서를 이용한 Frontal-View 변환 알고리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Frontal-View Algorithm for Smartphone Gyroscopes 원문보기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12 no.6, 2012년, pp.199 - 206  

조대균 (가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박석천 (가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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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의 자이로센서를 이용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한 현실세계의 객체를 증강현실을 위한 자연 마커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가상의 Frontal-View로 변환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제안한 알고리즘pitch, roll, yaw 3축에 대한 회전행렬을 획득하여 대상 이미지에 대한 yaw의 기준점을 설정하였다. 그 후 대상 이미지가 바닥, 벽면, 천장 중 어느 면인지 판단하여 그에 대한 회전 행렬을 보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자이로 센서 좌표계와 영상 좌표계 사이의 차이를 고려해 Frontal-View를 얻기 위한 호모그래피 행렬을 획득하여 투영변환을 통해 촬영 영상으로부터 Frontal-View를 획득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구현된 Frontal-View 변환 프로그램을 평가하기 위해 바닥, 벽면, 천장에 대해 주변 환경을 스마트폰 환경에서 촬영한 영상을 Frontal-View로 변환하도록 테스트를 한 결과 본 논문에서 설계 및 구현한 변환 알고리즘이 여러 각도에서 촬영한 영상을 정상적으로 Frontal-View로 변환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tempt to use as a marker of natural objects directly in the real world, but there is a way to use the accelerometer of the smartphone, to convert the Frontal-View virtual, because it asks only the pitch of the camera, from the side there is a drawback that can not be converted to images. The prop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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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의 자이로 센서를 이용하여 기존의 한가지 축만 연구하는 방법에서 3축의 회전에 대하여 적용가능하도록 개선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한 현실 세계의 객체를 증강현실을 위한 자연 마커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가상의 Frontal-View 변환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먼저 변환할 대상이 수평면 또는 수직면이라 가정한다. 두 번째로는 대상 면이 수평면인지 수직면인지를 결정하기 위해 휴리스픽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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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커기반 증강현실의 단점은? 증강현실을 구현하는 대표적인 기술은 마커를 이용한 방법인데, 마커기반 증강현실은 미리 정의된 마커를 이용해서 증강현실을 만드는데, 증강현실을 사용하려는 물체마다 마커를 부착해야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한 마커가 없는 실제 사물을 이용한 증강 현실 기술인 텍스쳐 기반 증강현실이 있다.
증강현실이란 무엇인가?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은 일반적으로 가상 환경/현실에서 파생한 것으로 실제 환경에 컴퓨터 그래픽스 영상을 삽입한 실제와 가상 영상의 혼합을 뜻한다.
마커가 없는 경우 객체를 여러 방향과 거리에서 인식하는 방법으로는 텍스쳐를 이용한 방법이 있는데, 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또한 마커가 없는 경우 객체를 여러 방향과 거리에서 인식하는 방법으로는 텍스쳐를 이용한 방법이 있다. 이것은 자연 마커로 사용된 텍스쳐에서 특징점들을 추출하고 현실 세계의 영상에서 추출된 특징점들과 비교를 하여 3차원의 위치를 파악하는 방법으로 Natural Feature Tracking (NFT)라 한다[6][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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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 J. Koo. "A Study on Developing Educational Content Using Augmented Reality : Focused on Social Studies Curriculum of Elementary School", Dankook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Digital Media Design, 2010. 

  2. G. Y. Um, G. J. Kim, M. H. Kim, "A Survey of Markerless Object Recognition and Tracking for Augmented Reality", Dept. of Science, Featured manuscripts, pp.54-66, 2010. 

  3. C. S. Shin, "A Survey on Mobile Augmented Reality Services and an Outlook toward a Sustainable Content Ecosystem", Dept. of Science, Volume 28, Issue 6, pp.43-50, 2010. 

  4. J. H. Park, "A Develpment of an Augmented Reality authoring Tool for Mobile Devices", Kookmin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1. 

  5. E. Y. Jung, W. K. Jung, S. J. Lim, C. B Moon, B. M. Kim, "Augmented Reality Logo System Based on Android Platform",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2011. 

  6. H.J Cho, "Non-marker based Mobile Terminal Augmented Reality using Scale and Rotation Invariant Features", Dankook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1. 

  7. D. Wagner, G. Reitmayr, A. Mulloni, T. Drummond, and D. Schmalstieg, "Pose Tracking from Natural Features on Mobile Phones", ISMAR, September 2008. 

  8. Lim J, Jung S, Kim D, Jeon S, Balitanas M, Cagalaban G, Kim S, "A Study on Real Time Media Content Development using Web Ar", Summer Conference Proceedings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May 2011. 

  9. Wonwoo Lee, Youngmin Park, Vincent lepetit, Woontack Woo, "Point-and-Shootfor Ubiquitous Tagging on Mobile Phones", ISMAR 2010. 

  10. M. Ozuysal, P. Fua, and V. Lepetit, "Fast keypoint recognition in ten lines of code", CVPR,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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