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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앱 광고 제휴모델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연구
A Study on Consumer Preferences for Partnership Model of Smartphone App 원문보기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12 no.6, 2012년, pp.223 - 227  

남유정 (을지대학교 의료IT마케팅학과) ,  김명관 (을지대학교 의료IT마케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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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리케이션 스토어를 운영하는 주체는 단말제조와 플랫폼을 제공하는 곳과 이동통신사가 중심이 되어 운영하는데 이들은 각각의 제휴모델이 존재한다. 제휴모델에는 "트래픽 증가를 유발하는 제휴 모델", "콘텐츠 판매를 통한 제휴 모델", "광고를 통한 제휴모델"이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광고를 통한 제휴모델에 대하여 알아보고 모델 내의 메시지 광고와 앱 광고 중 10대와 20대에게 어떠한 광고가 더 선호도가 높은지, 그리고 그 안에서도 어떤 식의 광고가 더 효과적인지 실험을 통하여 알아보았다. 그 결과 10대와 20대 모두 앱으로 만들어진 광고를 선호했다. 앱 광고 안에서도 10대는 앱으로 만들어져 흥미를 유발하는 광고를 가장 선호했고 20대는 혜택을 동반한 광고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각각의 연령대에 대한 마케팅 역시 다르게 적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re parties operating application stores can be categorized into two major groups. One of which is an application store that offers manufacturing and platforms while the other being telecommunication company orientated. Each group has an affiliated partnership. In a larger group, there are th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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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세 가지 제휴 모델 중 광고를 통한 제휴모델을 가지고 스마트폰 앱 광고 형태들 중에 어떠한 것이 더 효과적이고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촉진 시킬 수 있을까를 알아 볼 것이다. 본문 2장에서는 메시지를 통한 광고 제휴모델과 앱을 이용한 광고 제휴모델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세 가지 제휴 모델 중 광고를 통한 제휴모델을 가지고 스마트폰 앱 광고 형태들 중에 어떠한 것이 더 효과적이고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촉진 시킬 수 있을까를 알아 볼 것이다. 본문 2장에서는 메시지를 통한 광고 제휴모델과 앱을 이용한 광고 제휴모델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문의 3장에서는 메시지 광고와 앱 광고 중 무엇을 유심히 보는지와 그에 대한 구매여부를 알아보았고 그 결과 앱 광고를 더 유심히 본다는 결과가 나왔다.
  • 우리는 본 논문을 통하여 스마트폰 앱 광고를 통한 10대와 20대의 선호도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제는 10대와 20대 모두 스마트폰 보급으로 인하여 메시지 광고 보다는 앱 광고를 더 주시하고 있고 10대에게서는 앱 광고 중에서도 흥미를 유발하는 앱 광고가 27명의 선호도를 얻어 1위를 차지하였고, 20대에서는 혜택 광고가 29명의 선호도를 얻어 1위를 각각 차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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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메시지 광고이란 무엇인가? 모바일 메시지 광고[9]는 SMS등의 메시지 기반으로 광고를 전하는 방식으로, 고객 정보 및 네트워크 자산을 소유하고 있는 이동통신사 기반의 플랫폼 사업자에게 유리한 제휴모델이다. 플랫폼 사업자는 사용자에게 앱스토어나, 안드로이드마켓을 사용 시 이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이나 기타 로열티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합법적 광고 수신 동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광고를 통한 제휴모델의 어떤 요소로 인해 광고 효과가 큰 것인가? 광고를 통한 제휴모델은 개인화된 단말을 통해 광고를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가장 가까운 광고채널이라는 점에서 매력도가 높은 제휴모델이다. 스마트폰[4]을 통한 검색의 경우 구매, 계약, 예약 등의 구체적인 행동으로 옮겨지는 요소가 강하기 때문에 광고 효과가 크다고 볼 수 있다. 이 밖에도 스마트폰 단말 자체가 커뮤니케이션 기능 이외에도 오락, 금융거래, 비즈니스, 교육 그리고 건강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면서 광고 역시 광범위한 영역과 접목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는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는 운영의 주체인 단말제조와 플랫폼을 제공하는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와 이동통신사가 중심이 되어 운영하는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주체에 따라 우선적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제휴모델이 있을 수 있지만, 큰 분류에서 세 가지 제휴모델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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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H.J. Park, "The Activation Plan for App Stire in Korea Telecommunication Companies", Journal of Gangdong College, vol. 17, pp.21-32, 2011 

  2. N. W. Yang, "The Effective Partnership Model in Application Store", Ajou Univ. Master's Thesis, 2010 

  3. S. H. Lee, "The Advertising Model for Mobile Market", Korean Press Foundation, vol. 181, pp.27-31, 2010 

  4. J.B. Baik, "iPhone Market Prospect and Analysis of its Economic Impact", DIGIECO, 2011. 2.21 

  5. J. K. Joe, "A Study on App Marketing of Mobile Media", Journal of Brand Design, vol. 18, pp.317-326, 2011 

  6. J. H. Kim, "The Effects of Type of inserting ad in game on ad effect and attitude toward game", Joongang Univ. Master's Thesis, 2002 

  7. D. W. Lee, "Success of App Store'", Dong-A Business Review, vol. 3, no. 3, pp.90-92, 2010 

  8. J. H. Jung, "A Study on Partnership Model of Mobile Business", KAIST Master's Thesis, 2002 

  9. S. H. Lee, "Use of Mobile Ad, Customer Factor, Message Factor, Device Factor, Media factor",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vol. 89, pp. 87-121, 2011 

  10. Strabase, "The Factor of Success and Cases in Advertising Market of American Mobile Application", Research Prism, pp. 63-74, 2011 

  11. J. M. Hong, "The Effects of Advertising Evaluation for Web Context and Banner",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 22, no. 3, pp.75-101, 2011 

  12. J. P. Kim, J. Y. Huh, M. H. Sung, "Mobile Advertisement Market and Platform Business Trend in Korea", DIGIECO, 2011. 9.5 

  13. S. H. Jang, "Management for Company Brand in Social Media", LGERI Report, 2009. 9.29 

  14. H. S. Kang, "The Condition for Success Business Model", SERI Note, vol. 108, 2011. 6.23 

  15. C. Y. Kim, "Company Ecosystem and Business Strategy", SERI Report, 2012. 2 

  16. D. K. Lee, J. H. Kwon, "Social Search Algorithm considering Recent Interests of User",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9, issue 4, pp. 187-194, Apr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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