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구매 결정 요인과 선호도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martphone Purchase Decision Factors and Preferences Analysis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5 no.4, 2013년, pp.323 - 330  

정순석 (한국교통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김광수 (한국교통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ber of domestic smartphone users exceeded 30 million people, and the time in the future everyone will use a smartphone that will come with ago. Past purchase decisions, related research and product from the competition between the past case and the relevant literature for the smartphone mark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위에 배경을 통하여 스마트폰의 종류가 점점 다양해지고 고객들은 스마트폰을 합리적으로 구입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결정 요소를 보면 구매를 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전체 연령대의 스마트 구매자의 특성을 조사하면 좋지만, 스마트폰에 가장 영향력이 있는 20대인 대학생들의 위주로 과연 스마트폰을 구매할 시 구매 요인들의 가중치와 그 요인들의 순위를 알아보고, 남, 여 간의 스마트폰 구매결정 요인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가설 설정

  • H0: 가격은 남성과 여성의 구매결정의 차이가 없다.
  • H0: 디자인은 남성과 여성의 구매결정의 차이가 없다.
  • H0: 브랜드는 남성과 여성의 구매결정의 차이가 없다.
  • H0: 브랜드는 남성과 여성의 구매결정의 차이가 없다.
  • H0: 성능은 남성과 여성의 구매결정에 차이가 없다.
  • H0: 전환비용은 남성과 여성의 구매결정의 차이가 없다.
  • H0: 제품 충성도는 남성과 여성의 구매결정의 차이가 없다.
  • H0: 제품 충성도는 남성과 여성의 구매결정의 차이가 없다.
  • H0: 판매 후 서비스는 남성과 여성의 구매결정의 차이가 없다.
  • H0: 판매 후 서비스는 남성과 여성의 구매결정의 차이가 없다.
  • H1: 가격은 남성과 여성의 구매결정의 차이가 있다.
  • H1: 디자인은 남성과 여성의 구매결정의 차이가 있다.
  • H1: 브랜드는 남성과 여성의 구매결정의 차이가 있다.
  • H1: 성은은 남성과 여성의 구매결정에 차이가 있다.
  • H1: 전환비용은 남성과 여성의 구매결정의 차이가 있다.
  • H1: 제품 충성도는 남성과 여성의 구매결정의 차이가 있다.
  • H1: 제품 충성도는 남성과 여성의 구매결정의 차이가 있다.
  • H1: 판매 후 서비스는 남성과 여성의 구매결정의 차이가 있다.
  • H1: 판매 후 서비스는 남성과 여성의 구매결정의 차이가 있다.
  •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여러 대상물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때 제품정보를 중심으로 의식적이며 합리적인 절차에 따라 재품을 판단한다. 즉, 인간의 합리적인 성향을 전제로 하고 인간의 이용가능한 모든 정보를 체계적으로 활용하여 행동하는 것을 가정하며, 소비자는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의 판단기준을 갖게 되며 그 기준에 의해 상표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게 된다[7].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7년 후반기 이후 휴대폰에 이어 모바일 단말의 중심기기로 급속히 대두되고 있는 것은? 이동통신 산업이 급격히 발달하여 휴대폰, 스마트폰, PDA와 같은 모바일 기기들이 단순 신기기에서 멀티미디어 정보를 접하기 위한 정보기기로서 자리를 잡았으나, 그 주류는 어디까지나 중저가 중심의 보급형 휴대폰과 고기능 중심의 프리미엄 휴대폰이었다. 그러나 2007년 후반기 이후 스마트폰이 휴대폰에 이어 모바일 단말의 중심기기로 급속히 대두되고 있다[1].
우리나라에 스마트폰이 처음 도입된 시기는? 우리나라에 스마트폰이 처음 도입된 시기는 2009년 11월 말 아이폰3, 아이폰3s 로 애플에서 만든 스마트폰이 처음으로 도입되었다. 이후에 삼성과 LG등이 후발주자로 스마트폰 재빠르게 뛰어 들었으며, 소니에릭슨, HTC, 노키아 등 많은 해외 기업들도 스마트폰 사업을 시작했다[2].
스마트폰을 팔기 위한 기업은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맞추는 동시에 기업만의 특징을 담은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있는데 그 예로는? 스마트폰을 팔기 위한 기업은 다양한 전략 및 하드웨어 스펙, 통신사, UX와 같은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맞추는 동시에 기업만의 특징을 담은 스마트폰들을 출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디스플레이를 보면 삼성의 아몰레드(OLED 방식), 애플의 레티나 디스플레이(LCD패널), LG의 IPS디스플레이(LCD패널)이 기업만의 핵심 디스플레이로 경쟁을 하고 있으며, OS분야에서는 애플의 IOS와 구글의 안드로이드가 대표적이다. 이처럼 여러 기업들의 각자의 특징을 가진 스마트폰을 출시하면서 고객을 끌어 모으고 있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Kidoo Kang, A Study on the Factors of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Graduate School of Joongang University, 1997. 

  2. Junghoo Kang, A Study on the Effect of Mobile Phone Repurchase Intention for the After-Sales Service Satisfaction, Graduate school of Dankook University, 2008. 

  3. Keonghee Jung,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Quality Service, Graduate School of Keonghee University, 2010. 

  4. Beongyong Jun, A Study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Depending on Mobile Phone by Attributes, Graduate School of Gondju University, 2007. 

  5. Hanwon Lee,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of Smartphone Purchase Decision and Repurchase,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2010. 

  6. Satty. T. L. Highlights and Critical Points on the Theory and Application of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74,1994. 

  7. Green, P.E. & Wind, Y.,"Multi-attribute decision in marketing: A measurement approach. Hinsdale, IL; Dryden press,197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