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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한식당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매체 및 한식당 이용에 대한 태도 분석 - 한식당 이용 경험 및 국가별 차이를 중심으로 -
Foreign Customers' Attitudes Towards Overseas Korean Restaurants - Focusing on Korean Restaurant Experiences and Cross-national Differences -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7 no.6, 2012년, pp.666 - 676  

안지애 (연세대학교 식품과학연구소) ,  양일선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신서영 (서일대학교 식품영양과) ,  이해영 (상지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정유선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pose effective marketing communication strategies for overseas Korean restaurants through a multilateral comparison analysis of American, Chinese, and Japanese consumers' attitudes towards communication media and Korean restaurants. The survey was written in Engl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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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한식당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미국, 중국, 일본 3개국 해외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식당 방문경험 유무와 국가별로 한식당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매체 이용행태와 만족도, 방문의도, 구전의도를 포함한 한식당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분석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해외 한식당의 효율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방안 제시함으로써 해외진출 한식 기업과 관련 정부부처에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기획 및 지원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그러나 현실은 해외 현지소비자에 대한 정보부족으로 인해 해외진출 한식 기업들이 홍보는 물론 마케팅 방안을 수립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해외 현지소비자의 한식당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매체 이용행태와 한식당에 대한 태도를 다각적으로 비교분석하여 한식 세계화의 장애요인을 해소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효율적인 한식당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4> 국가별 한식당 만족도, 방문의도, 구전의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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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 국가의 음식 문화는 어떤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가? 한 국가의 음식 문화는 국가 경쟁력 향상의 대표적 상품으로 관련 산업 뿐만 아니라 여타 산업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국가 인지도 및 신뢰도를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Chun 등 2009). 이에 따라 세계 각국의 자국 음식 세계화에 대한 경쟁은 매우 치열해졌으며 우리나라는 2017년까지 한식에 대한 인지도를 세계 5위권으로 진입시킨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한식관련 산업을 개선하는 동시에(Kwon & Shin 2010) 홍보 및 마케팅 강화를 위해 정부와 기업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해외 현지소비자의 한식당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매체 이용행태와 한식당에 대한 태도를 다각적으로 비교분석하여 한식 세계화의 장애요인을 해소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효율적인 한식당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 본 연구의 한계점은?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첫째, 본 연구는 해외 현지조사로 대상을 3개국 현지 외국인 소비자로 엄격히 제한함에 따라 표본수집에 있어 충분한 양을 확보하는데 시간적, 물리적 어려움이 있어 오프라인 설문과 온라인 설문을 병행하였다는 것이며 본 설문에 응답할 수 있는 대상자를 찾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는 것이다. 둘째, 3개국 조사 대상자 중 한식당 방문경험이 있는 소비자의 비율이 높아 한식당에 대한 해외 소비자의 의견을 일반화 하는 데는 무리가 있겠으나 본 연구에서 한식당 방문경험 유무에 따른 비교분석은 의미가 있으며 향후 관련 연구에서는 한식당 방문경험에 따른 조사대상의 표본수집의 균형을 고려해 볼 수 있겠다. 셋째, 본 연구는 미국, 중국, 일본 3개국에 한정되어 이들 국가의 대표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한식세계화의 잠재적 수요가 높은 다른 문화권의 나라들에 대한 비교연구가 향후 추가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해외 현지 소비자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이용행태에 관한 양적 연구로 향후 연구방향으로 세부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 및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질적 연구가 함께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유형은 어떻게 구분하는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유형은 다양한 분류기준이 있으나 인터넷 사용여부에 따라 온라인(On-line)과 오프라인(Off-line)으로 구분한다(Suh 2001). 온·오프라인 채널 모두 양적, 질적인 측면에서 장·단점을 가지며,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고 구매하기까지 이 두 유형의 채널을 혼합하여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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