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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산동성내 한식당 이용 중국인의 서비스품질속성에 대한 인식이 고객 만족도, 재방문 의도 및 추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hinese Perceptions of Quality Attributes on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for Korean Restaurants in Shandong, China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30 no.5, 2017년, pp.943 - 959  

한용 (충북대학교 대학원 식품영양학전공) ,  이영은 (충북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survey the perception and preferences of customers that have dined at Korean restaurants in China and investigate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level of quality attributes,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The survey was conducted J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한국의 외식산업의 실태는? 한국음식은 다른 아시아권 국가의 음식보다 영양학적 면에서 우수한 음식임에도 불구하고, 해외에서의 인지도가 낮은 편이다(Lee YJ 2007). 외식산업은 21세기를 주도할 고부가 치산업 중의 하나(Park 등 2013)이나, 현재 한국은 국내 외식 시장이 포화상태에 접어들면서 외식업체들의 해외시장 진출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Foodservice Korea Almanac 2009). 2009년 민·관 합동의 한식세계화 추진단이 출범되면서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법적 체계가 제시되었고, 정책 사업의 하나로 삼게 되었다(Gim 등 2014). 문화교류에 있어 식문화의 중요성은 인식하고, 건강식으로 인정받고 있는 한국 음식을 홍보하고 경험하게 함으로써 한국 식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증가하도록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An 등 2010).
문화교류에 있어 어떤 것이 필요한가? 2009년 민·관 합동의 한식세계화 추진단이 출범되면서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법적 체계가 제시되었고, 정책 사업의 하나로 삼게 되었다(Gim 등 2014). 문화교류에 있어 식문화의 중요성은 인식하고, 건강식으로 인정받고 있는 한국 음식을 홍보하고 경험하게 함으로써 한국 식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증가하도록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An 등 2010). 2000년 이후 한식 전문점이 중국 및 미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함으로써 한식의 세계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보여주었으나, 한식을 중심으로 한 외식업체는 거의 소규모로 체계적인 경영 활동을 수행하기에 역부족이었다(Korea Food Research Institute 2004).
한식을 중심으로 한 외식업체의 역량한계를 위해 농림수산식품부가 제시한 것은? 2000년 이후 한식 전문점이 중국 및 미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함으로써 한식의 세계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보여주었으나, 한식을 중심으로 한 외식업체는 거의 소규모로 체계적인 경영 활동을 수행하기에 역부족이었다(Korea Food Research Institute 2004). 2008년 농림수산식품부는 ‘식품산업 발전 종합대책’을 통해 국내 식품산업 진흥 정책의 비전, 목표 및 추진 방향 등 식품산업 발전안을 제시하였다(Lee JY 2009a). 이에 따르면 농림수산식품부(2010)는 식품 산업 시장의 확대뿐 아니라, 농수산식품 수출의 증가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한식의 세계 5대 음식화를 실현시키고, 식품산업을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수출 산업으로 육성하는데 역점을 두었다고 발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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