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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간가변 윤축시스템의 내구성 평가
Durability Evaluation of the Korean Gauge - Adjustable Wheelset Syste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12, 2012년, pp.5669 - 5675  

안승호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운전시스템공학과) ,  정광우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운전시스템공학과) ,  장승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에코시스템연구실) ,  김철수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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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궤간(표준줴/광궤)이 존재하는 유라시아 철도네트워크(TKR, TCR 및 TSR)의 화물운송시간 및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는 이 구간을 자유롭게 운행할 수 있는 궤간가변 윤축시스템의 개발이 중요하다. 국내에서는 기존 해외 윤축시스템을 보완하고자 새로운 한국형 궤간가변 윤축시스템을 개발 및 제작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안전-수명설계관점에서 강도와 내구성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시스템의 내구성해석결과로서, 주요부품은 $1{\times}10^7$ 사이클까지 안전하였다. 또한, 주행중 안전성을 확인하기위하여 국제철도규정 UIC에 따라 리그피로시험을 수행하였다. 이 시험을 통하여 본 궤간가변 윤축시스템은 관련 안전규정에 만족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reduce the cost and the time of transport in Eurasian railroad networks such as TKR(Trans-Korea Railway), TCR(Trans-China Railway) and TSR(Trans-Siberia Railway) owing to the problem of different track gauges (narrow/standard/broad gauge), it is important to develop the gauge-adjustable wheelse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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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설계중인 궤간가변 윤축에 대한 개발기간 및 시제품 제작비용의 최소화를 위하여, 피로해석 상용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한국형 궤간가변 윤축시스템의 내구성 해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또한 UIC 510-4[7]에 의거한 리그피로시험을 수행함으로서, 궤간가변 윤축시스템의 안전성을 검토하고자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설계중인 궤간가변 윤축에 대한 개발기간 및 시제품 제작비용의 최소화를 위하여, 피로해석 상용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한국형 궤간가변 윤축시스템의 내구성 해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또한 UIC 510-4[7]에 의거한 리그피로시험을 수행함으로서, 궤간가변 윤축시스템의 안전성을 검토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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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라시아 철도네트워크의 화물운송시간 및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개발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종궤간(표준줴/광궤)이 존재하는 유라시아 철도네트워크(TKR, TCR 및 TSR)의 화물운송시간 및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는 이 구간을 자유롭게 운행할 수 있는 궤간가변 윤축시스템의 개발이 중요하다. 국내에서는 기존 해외 윤축시스템을 보완하고자 새로운 한국형 궤간가변 윤축시스템을 개발 및 제작중이다.
국내에서 기존 해외의 윤축시스템을 보완하고자 개발 및 제작중인 시스템은 무엇인가? 이종궤간(표준줴/광궤)이 존재하는 유라시아 철도네트워크(TKR, TCR 및 TSR)의 화물운송시간 및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는 이 구간을 자유롭게 운행할 수 있는 궤간가변 윤축시스템의 개발이 중요하다. 국내에서는 기존 해외 윤축시스템을 보완하고자 새로운 한국형 궤간가변 윤축시스템을 개발 및 제작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안전-수명설계관점에서 강도와 내구성해석을 수행하였다.
유라시아 대륙철도 연계운행은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는가? 최근 우리나라 철도는 21세기 세계적인 교통 물류 중심지로 도약을 마련하기 위하여, 남북한 직결운행 및 유라시아 대륙철도 연계운행으로 부터 아시아 철도의 표준화까지 많은 관심 및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 그러나 대륙철도의 연계운행은 각 국의 궤간의 상이함으로 인한 대차교환이나 환적의 어려움으로 많은 문제점을 초래한다. 환적, 윤축 또는 대차교환의 방법들은 운영비용, 용량의 제한, 윤축 또는 대차를 보관할 큰 공간 등으로 인하여 최선의 시스템으로 선정되기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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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H. S. Na, S-H Jang, J-S Han, "A Comparative Study of the Technical Characteristics of Variable-Gauge Systems,", Proc. of 2004 Spring Conference for Railway, pp. 645-651, 2004. 

  2. C. S. Kim, et al., "Structural Analysis of Locking Parts in the Gauge - Adjustable Wheelse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33-38, 2008. 

  3. SUW2000, "Polish System of Automatic Track Gauge Changing for Wagons, Coaches And Traction Vehicles in Transcontinental Railway Traffic", pp. 1-34, 2000. 

  4. K. W. Chung, C. S. Kim and S. H. Jang, "Technical Evaluation of Railway Transportation System with the Change of Gaug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5 pp. 1954-1962, 2012. 

  5. KRRI, "Technical Development of Gauge-Adjustable System",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pp. 29-150, 2008. 

  6. M. H. Park and C. S. Kim, "Conceptual Design on Doorstep Equipments Used for Low and High Level Railway Platform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9 pp. 3882-3888, 2012. 

  7. UIC 510-4, 2nd ed,, "Wagons; Variable-Gauge Running Gear for 1435mm/1520mm and 1668mm - Recommendations for Bilateral Agreements", Union International Railway, 2000. 

  8. MSC.SOFTWARE, "MSC.PATRAN ver. 2006 User's Manual", 2006. 

  9. MSC. SOFTWARE, "MSC.MARC/MENTAT ver. 2006 User's Manual", 2005. 

  10. MSC. SOFTWARE, "MSC.FATIGUE ver. 2006 User's Manual",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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